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134 - 143
The significance of the image content industry, as a flagship industry of the cultural content industry, is emerging globally as a high value-added trend. Since the movie industry has diverse related industries along with a positive spillover effect from cultural and economic perspectives, it ulti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화산업이 산업에서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 영화산업은 문화산업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21세기의 고부가가치 산업 중 하나이다. 문화산업은 문화를 상품으로 생산, 유통, 소비하는 산업으로 다른 상품처럼 수요, 공급의 법칙이 적용되는 시장을 통해 유통, 소비의 단계를 거치는 산업이다[5]. | |
문화산업은 무엇인가? | 영화산업은 문화산업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21세기의 고부가가치 산업 중 하나이다. 문화산업은 문화를 상품으로 생산, 유통, 소비하는 산업으로 다른 상품처럼 수요, 공급의 법칙이 적용되는 시장을 통해 유통, 소비의 단계를 거치는 산업이다[5]. 또한 복합적인 영상미디어시대에 있어서는 “뉴미디어 산업”으로까지 발전하는 미디어 믹스 (Media mix)전략사업 중 하나이다. | |
영화산업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OSMU(One Source Multi Use)로 비즈니스의 윈도우가 다양하다는 점이며, 크게 네가지 특징으로 나뉜다 그 특징들은 무엇인가? | 영화산업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OSMU(One Source Multi Use)로 비즈니스의 윈도우가 다양하다는 점이며, 크게 네 가지로 특징들을 나누어볼 수 있다[6]. 이 중 첫번째는 고위험 고수익산업(High risk, High return)으로 성공 가능성이 불확실하고 위험도가 높은 산업 중에 하나이지만 흥행성공 시 창구화 과정을 통한 다양한 구조에서 지속적 추가적 고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영화 콘텐츠 산업의 위험도는 영화 제작비의 직접적 매물을 뜻하는 투자 Risk, On time, On budget을 나타내는 완성 리스크, 흥행 리스크, 신용리스크 등을 포함하고 있다. 두 번째 특징으로는 경험재적 특성을 들 수 있다. 즉 구입이전에 재화의 품질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고, 공급자와 수요자간의 정보의 비대칭적 존재로 인하여 마케팅이라는 P&A (Print and Advertisement)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세 번째 특징으로는 OSMU(One Source Multi Use)와 짧은 수명주기이다. 고전적인 윈도우인 영화관을 비롯하여, DVD 케이블 TV, 위성TV, VOD와 같이 다양한 창구를 통하여 수익을 낼 수 있다. 마지막 네 번째 특징으로는 영화 관람 수요패턴은 각 나라마다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다르며, 문화 및 소득 경기의 상황에 따라서 수요 탄력성이 높은 점이다. 이는 수요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
김기홍, 한국영화콘텐츠 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연구, 연세대학교, 2006.
산업 자원부, 콘텐츠 산업비전과육성 전략, 2008.
산업 자원부, 콘텐츠 산업비전과 육성 전략, 2008.
김형석, 영화 마켓팅 비즈니스, 문지사, 1999.
쟝 피에르 바르니에, 문화의 세계화, 한울출판사, 1999.
재닛 와스코, 헐리우드 영화 산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영화진흥위원회, 한국 영화의 동향과 전망, 2008.
영화진흥위원회, 미디어융합시대, 영화산업부가시장 발전방안, 2008.
영화진흥위원회, 미디어융합시대, 영화산업부가시장 발전방안, 2008.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영화산업의 선순환 구조와 발전전략, 2002.
http://mashable.com/2008/06/19/itunes-music-movie-sales/
http://www.techcrunch.com/2006/09/19/itunes-1m-in-movies-sold-in-first-week/
정보산업지, 2007권, 4호, p.45, 2007.
영화진흥위원회, 한국 영화의 동향과 전망, 2008.
포스트 할리우드: 현대 미국 영화산업의 구조와 경영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