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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서비스업체의 입지요인과 경영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Location Factors Determining Hair-style Service Sal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296 - 305  

황보윤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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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본점 주소지 거주 주민에 의해 그 매출액을 현저히 영항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소상공 서비스업체들 중 미용서비스업체의 점포 선택 결정요인을 관심 변수로 다루었다. 입지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경영성과 측정 변수를 경영자의 만족도나 소비자의 충성도 측면에서만 진행하지 않고 미용서비스업체의 성과인 실제 매출액과 방문자수를 활용하여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큰 차이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미용서비스업체의 점포입지요인중 가시성.접근성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용시술의자수가 매출액과는 (+)의 관계를 디자이너1인당 매출액에는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업체에 대한 분석을 하여 다른 소상공서비스업체에 확산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또한 입지특성에 있어서도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추가적인 입지 변수들을 발견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e location factors affecting small service business performance, especially hair-style service business sales which are assumed to be dependent on outskirts' residents. In contrast to the prior research, this study measures sales amount as business success factors rat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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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미용서비스업체의 점포입점지역특성요인이 그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히는 것이다.
  • 둘째로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업체의 입지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었다. 소상공인에 관련한 선행연구에서 다루었던 경영자의 배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 자금조달 요인, 경영관리 요인 들을 종합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후속연구과제로 남겨두고 있다.
  • 입지결정에 관한 선행연구는 주로 소매업, 유통업체, 대형할인점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업체의 입지 요인 변수 선정을 위해 소매업 등의 기존연구 결과를 참고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본점 소재지에 주로 그 경영 성과가 좌우되는 특성을 가진 소상공인 서비스 업종 중 미용서비스 업종의 경영성과와 입지특성과의 관계 분석을 통해 점포 선택 시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입지 요인들을 기존 관련 문헌들에 기초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소상공 업체의 소비자 측면에서의 성과를 측정하였던 기존 연구와 달리 생산자 측면의 실제 매출액을 종속 변수로 다루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미용서비스업체의 사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입지선택요인이 무엇인가를 제시하여 줄 것이다.
  • 본 연구는 Applebaum과 오종근외 주장들을 근거로 하여 연구대상인 소상공 서비스업종중 미용업의 상권 반경을 500m이내로 분석하고자 한다[22][24].
  • 본 연구는 소상공서비스업중 매출액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구할 수 있는 미용서비스업체를 중심으로 소상공인에 대한 기존연구의 한계점을 수정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즉 선행연구들이 소상공서비스업체들의 입지특성요인을 경영관리 요인속에 포함함으로써 점포입지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요인들의 연구가 제한되어 왔다.
  • 셋째, 미용서비스업체의 점포특성요인이 그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히는 것이다.
  • 즉 특정 소매점의 고객을 대상으로 그 고객들의 재방문 의도나 점포 충성에 영향을 주는 소매점의 특성 요인들을 추출하고, 그 요인들을 분류하거나 분석하는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소매점과 관련된 요인들에 대하여 고객들의 지각을 측정하고, 그 요인들이 어떻게 재방문 또는 소매점에 대한 선호도,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가를 다룬 것이다. 반면 연구대상을 소매점으로 하여, 소매점 자체의 다양한 특성들을 측정하고, 그 특성들의 소매점의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없었다[21][19].
  • 첫째, 미용서비스업체의 점포수요원요인이 그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히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1-1: 미용서비스업체 주변 인구수는 그 업체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미용서비스업체 주변 여성인구중 연령대비중이 그 업체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미용서비스업 점포 수요원 요인은 미용서비스 업체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미용서비스업체의 주변 주요시설과 집객시설수의 합은 그 업체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2: 미용서비스업체의 주변 경쟁업체수는 그 업체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미용서비스업 점포입점지역특성요인은 미용서비스업체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1: 미용서비스업체의 가시성 · 접근성은 그 업체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2: 미용서비스업체의 시술의자수는 그 업체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미용서비스업체의 점포특성요인은 미용서비스업체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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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지요인이 경영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되는 소상공인 기업은 어떤 곳이 있나? 입지요인이 경영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되는 소상공 식당, 소매점, 이․미용실, 공중목욕탕, 지역은행, 소규모 의원, 학원, 모텔 등의 소상공인 기업의 경우 제조업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 즉 생산/소비의 동시 성의 문제로 소비자들은 방문하기 편리한 장소에 위치한 업체를 선호한다.
기존 창업관련 문헌들에 기초하여 소상공인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어떤 것이 있는가? 국내 선행연구는 기업가의 심리적 특성 연구 모형을 소상공인의 사업성과와의 관련성을 연구하는데 적용하기도 하였고[2], 기존 창업관련 문헌들에 기초하여 소상공인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소상공인의 개인 특성요소, 자금조달과 관련된 요소, 그리고 경영관리요소를 조사 적용하였다[3].
통계적 의미에서 1인 내지 4인의 종사자를 둔 사업자의 특징은 무엇인가? 통계적 의미에서 소상공인은 ‘사업체기초통계조사’의 경우 1인 내지 4인의 종사자를 둔 사업자를 말한다. 소상공인의 특징으로는 첫째, 경영의 ‘비전문성’과 ‘양면성’을 들 수 있다[8]. 소상공인은 전근대성과 현대적 기업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기도 하다. 둘째, 소상공인은 일인 다역의 경영활동 ‘종합성’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셋째, 소상공인은 자본조달의 ‘전근대성’과 ‘가족경영’이라는 특징을 보인다. 소상공인은 자본 규모의 영세성으로 사업규모 및 범위가 제한적이다. 넷째, 소상공인은 업종이 다양하고 그에 따르는 애로점도 다양하다. 또한 사업을 영위하게 된 동기, 영업방식, 업종별 경기 현황, 자금사정, 거래처와의 관계, 종업원 구성 등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나 애로점이 각각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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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전병찬, 김정대, 박춘엽, "한국의 소상공업의 분포와 함축적 의미", 중소기업연구, 제22권, 제1호, pp.147-168, 2000. 

  2. 박동수, "창업 소상공인 개인특성과 사업성과의 관련성",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경영논집, Vol.34, No.3, pp.95-115, 2000. 

  3. 정성한, 김해룡, "소상공인 창업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벤처경영연구, 제4권, 제2호, p.4, 2001. 

  4. A. C. Cooper, "Challenges in Predicting New Firm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pp.241-253, 1993(5). 

  5. C. W. Hofer and W. R. Sandberg, "Improving New Venture Performance: Some Guidelines for Success," American Journal of Small Business, Summer, pp.11-25, 1987. 

  6. A. B. Ibrahim, and J. R. Goodwin, "Perceived Causes of Success in Small Business," American Journal of Small Business, Vol.11, pp.41-50, 1986. 

  7. R. N. Lussier, "A Startup Business Success versus Failure Prediction Model for the Retail Industry," The Mid-Atlantic Journal of Business, Vol.32, pp.79-92, 1996. 

  8. 김성진, 한국의 중소기업, 매일경제신문사, 2006. 

  9. 차길수, "서비스 기업의 의사결정에 관한 개념적 연구", 외식경영연구, Vol.7, No.2, 외식경영학회, pp.185-208, 2004. 

  10. Ghosh and S. L. McLaffety, Location Strategies for Retail and Service Firms, MA: Lesington Books, 1987. 

  11. L. J. Krajewski and L. P. Ritzman. Operations Management: Strategy and Analysis, New York: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Inc., 1999. 

  12. R. Metters, Kin-Metters, and M. Pullman, Successful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Canada: South-Western, 2003. 

  13. Mahajan, Vijay, S. Subhash, and D. Srinivas, "An Application of Portfolio Analysis for Identifying Attractive Retail Location," Journal of Retailing, Vol.59, No.2, pp.3-21, 1985. 

  14. Hise, T. Richard, J. Patrick Kelly, Myron Gable and James McDonald, "Factors Affecting the Performance of Individual Chain Store Units: An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Retailing, Vol.59, No.2, pp.22-39, 1983. 

  15. 최대웅, 외식사업 경영론, 서울 : 백산출판사, 1992. 

  16. 박종희, "소매점포 선택 및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소매업태간 비교", 동남경영, 제9권, 제1호, pp.145-147, 1994. 

  17. 이희연, 이정미, "GIS기법을 활용한 패스트푸드점의 입지분석에 관한 연구", The Journal of GIS Association of Korea, 제4권, 제2호, pp.131-146, 1996. 

  18. 이정실, "외식업의 입지선정 모델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2권, 제1호, 1999. 

  19. 이성근, 최지호, "소매점의 입지특성과 점두판촉이 소매점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0권, 제1호, pp.107-122, 2005. 

  20. 김진수, "외식업체의 입지요인과 매출에 관한 실증연구", Working Paper Series, No.94-05, 건국대학교 부동산 정책연구소, 2005. 

  21. N. Siroshi, E. W. Mclaughlin, and D. R. Wittink, "A Model of Consumer Perception and Store Loyalty Intentions for a Supermarket Retailer," Journal of Retailing, Vol.74, No.2, pp.223-245, 1998. 

  22. W. Applebaum, "Methods for Determining Store Trade Areas, Market Penetration & Potential Sal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 pp.127-141, 1966. 

  23. 신우진, 정창무, 이상경, "GIS를 이용한 소매업종 상권변경과 중심지 이동분석", 부동산연구, 제8집, 제1호, 한국부동산분석학회, pp.1-11, 2002. 

  24. 오종근, 김세중, 김용배, 김동균, 소자본 창업가이드, 도서출판 대경, 2007. 

  25. 조판래, "미용업체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제6권, 제1호, pp.633-664, 1999. 

  26. 이대천, "미용업체의 경영성과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pp.59-68, 2002. 

  27. 이은정, "뷰티살롱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미용학회지, 제12권, 제2호, pp.25-37, 2006. 

  28. http://www.smba.go.kr 

  29. 이학식, 임지훈, SPSS12.0 매뉴얼, 법문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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