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296 - 305
황보윤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e location factors affecting small service business performance, especially hair-style service business sales which are assumed to be dependent on outskirts' residents. In contrast to the prior research, this study measures sales amount as business success factors rath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입지요인이 경영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되는 소상공인 기업은 어떤 곳이 있나? | 입지요인이 경영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되는 소상공 식당, 소매점, 이․미용실, 공중목욕탕, 지역은행, 소규모 의원, 학원, 모텔 등의 소상공인 기업의 경우 제조업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 즉 생산/소비의 동시 성의 문제로 소비자들은 방문하기 편리한 장소에 위치한 업체를 선호한다. | |
기존 창업관련 문헌들에 기초하여 소상공인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국내 선행연구는 기업가의 심리적 특성 연구 모형을 소상공인의 사업성과와의 관련성을 연구하는데 적용하기도 하였고[2], 기존 창업관련 문헌들에 기초하여 소상공인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소상공인의 개인 특성요소, 자금조달과 관련된 요소, 그리고 경영관리요소를 조사 적용하였다[3]. | |
통계적 의미에서 1인 내지 4인의 종사자를 둔 사업자의 특징은 무엇인가? | 통계적 의미에서 소상공인은 ‘사업체기초통계조사’의 경우 1인 내지 4인의 종사자를 둔 사업자를 말한다. 소상공인의 특징으로는 첫째, 경영의 ‘비전문성’과 ‘양면성’을 들 수 있다[8]. 소상공인은 전근대성과 현대적 기업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기도 하다. 둘째, 소상공인은 일인 다역의 경영활동 ‘종합성’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셋째, 소상공인은 자본조달의 ‘전근대성’과 ‘가족경영’이라는 특징을 보인다. 소상공인은 자본 규모의 영세성으로 사업규모 및 범위가 제한적이다. 넷째, 소상공인은 업종이 다양하고 그에 따르는 애로점도 다양하다. 또한 사업을 영위하게 된 동기, 영업방식, 업종별 경기 현황, 자금사정, 거래처와의 관계, 종업원 구성 등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나 애로점이 각각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전병찬, 김정대, 박춘엽, "한국의 소상공업의 분포와 함축적 의미", 중소기업연구, 제22권, 제1호, pp.147-168, 2000.
박동수, "창업 소상공인 개인특성과 사업성과의 관련성",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경영논집, Vol.34, No.3, pp.95-115, 2000.
정성한, 김해룡, "소상공인 창업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벤처경영연구, 제4권, 제2호, p.4, 2001.
A. C. Cooper, "Challenges in Predicting New Firm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pp.241-253, 1993(5).
C. W. Hofer and W. R. Sandberg, "Improving New Venture Performance: Some Guidelines for Success," American Journal of Small Business, Summer, pp.11-25, 1987.
A. B. Ibrahim, and J. R. Goodwin, "Perceived Causes of Success in Small Business," American Journal of Small Business, Vol.11, pp.41-50, 1986.
R. N. Lussier, "A Startup Business Success versus Failure Prediction Model for the Retail Industry," The Mid-Atlantic Journal of Business, Vol.32, pp.79-92, 1996.
김성진, 한국의 중소기업, 매일경제신문사, 2006.
차길수, "서비스 기업의 의사결정에 관한 개념적 연구", 외식경영연구, Vol.7, No.2, 외식경영학회, pp.185-208, 2004.
Ghosh and S. L. McLaffety, Location Strategies for Retail and Service Firms, MA: Lesington Books, 1987.
L. J. Krajewski and L. P. Ritzman. Operations Management: Strategy and Analysis, New York: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Inc., 1999.
R. Metters, Kin-Metters, and M. Pullman, Successful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Canada: South-Western, 2003.
Mahajan, Vijay, S. Subhash, and D. Srinivas, "An Application of Portfolio Analysis for Identifying Attractive Retail Location," Journal of Retailing, Vol.59, No.2, pp.3-21, 1985.
Hise, T. Richard, J. Patrick Kelly, Myron Gable and James McDonald, "Factors Affecting the Performance of Individual Chain Store Units: An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Retailing, Vol.59, No.2, pp.22-39, 1983.
최대웅, 외식사업 경영론, 서울 : 백산출판사, 1992.
박종희, "소매점포 선택 및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소매업태간 비교", 동남경영, 제9권, 제1호, pp.145-147, 1994.
이희연, 이정미, "GIS기법을 활용한 패스트푸드점의 입지분석에 관한 연구", The Journal of GIS Association of Korea, 제4권, 제2호, pp.131-146, 1996.
이정실, "외식업의 입지선정 모델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2권, 제1호, 1999.
이성근, 최지호, "소매점의 입지특성과 점두판촉이 소매점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0권, 제1호, pp.107-122, 2005.
김진수, "외식업체의 입지요인과 매출에 관한 실증연구", Working Paper Series, No.94-05, 건국대학교 부동산 정책연구소, 2005.
N. Siroshi, E. W. Mclaughlin, and D. R. Wittink, "A Model of Consumer Perception and Store Loyalty Intentions for a Supermarket Retailer," Journal of Retailing, Vol.74, No.2, pp.223-245, 1998.
W. Applebaum, "Methods for Determining Store Trade Areas, Market Penetration & Potential Sal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 pp.127-141, 1966.
신우진, 정창무, 이상경, "GIS를 이용한 소매업종 상권변경과 중심지 이동분석", 부동산연구, 제8집, 제1호, 한국부동산분석학회, pp.1-11, 2002.
오종근, 김세중, 김용배, 김동균, 소자본 창업가이드, 도서출판 대경, 2007.
조판래, "미용업체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제6권, 제1호, pp.633-664, 1999.
이대천, "미용업체의 경영성과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pp.59-68, 2002.
이은정, "뷰티살롱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미용학회지, 제12권, 제2호, pp.25-37, 2006.
http://www.smba.go.kr
이학식, 임지훈, SPSS12.0 매뉴얼, 법문사,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