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미용업계도 대형화, 전문화, 프랜차이즈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미용업에 대해서 매출액을 결정짓는 요인들을 AHP를 통해 분석하였고 분석한 결과 프랜차이즈 미용업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인(입지조건,매장시설,프랜차이즈브랜드,인적구성,가격수준)에서 상위계층에서 인적구성(0.313)과 하위계층에서 연계시설(0.326)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으며 종합적으로 입지조건, 인적구성, 프랜차이즈브랜드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점포개발을 함에 있어서 실무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이 되며 다른 업종에서도 동일한 연구방법으로 실증연구가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뷰티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미용업계도 대형화, 전문화, 프랜차이즈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미용업에 대해서 매출액을 결정짓는 요인들을 AHP를 통해 분석하였고 분석한 결과 프랜차이즈 미용업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인(입지조건,매장시설,프랜차이즈브랜드,인적구성,가격수준)에서 상위계층에서 인적구성(0.313)과 하위계층에서 연계시설(0.326)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으며 종합적으로 입지조건, 인적구성, 프랜차이즈브랜드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점포개발을 함에 있어서 실무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이 되며 다른 업종에서도 동일한 연구방법으로 실증연구가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The importance of the factors that influence on the sales from the owners of franchise beauty salons has been analized through AHP method. The result shows that the critical factors are workers, location, franchise brand power, facilities and price in turn. The importance of the low level shows that...
The importance of the factors that influence on the sales from the owners of franchise beauty salons has been analized through AHP method. The result shows that the critical factors are workers, location, franchise brand power, facilities and price in turn. The importance of the low level shows that facilities, famous staffs, the appearance of workers, franchise brand's populality in turn.
The importance of the factors that influence on the sales from the owners of franchise beauty salons has been analized through AHP method. The result shows that the critical factors are workers, location, franchise brand power, facilities and price in turn. The importance of the low level shows that facilities, famous staffs, the appearance of workers, franchise brand's populality in tur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미용업의 경영성과를 결정짓는 요인들에 대한 프랜차이즈 미용업의 운영자들에게 요인별 중요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프랜차이즈 미용업 점포 개발시에 성공적인 경영성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미용업의 경영성과를 결정짓는 요인들에 대한 프랜차이즈 미용업의 운영자들에게 요인별 중요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프랜차이즈 미용업 점포 개발시에 성공적인 경영성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프랜차이즈 미용업의 경영성과 결정요인 중요도 분석을 위하여 설문조사가 수행되었다. 설문조사는 연구자가 직접 일대일 대인면접 방식으로 2011년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A 미용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점주 가운데 매출액 기준으로 상위 50명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 대한 차별성으로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전국적인 가맹점을 확보 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대상으로 하였다.
프랜차이즈 미용업의 경영성과 결정요인 중요도 분석을 위하여 설문조사가 수행되었다. 설문조사는 연구자가 직접 일대일 대인면접 방식으로 2011년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A 미용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점주 가운데 매출액 기준으로 상위 50명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가운데 일관성이 유효(일관성 지수 0.
전체 가맹점 147개 중 설문대상으로 선정한 매장은 매출액기준으로 상위 50개 가맹점을 선택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미용업체를 운영하는 운영자를 대상으로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를 AHP분석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프랜차이즈 미용업체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중요도 순위는 상위계층에서 프랜차이프 매장의 인적구성, 입지조건, 프랜차이즈 브랜드, 매장시설, 가격수준의 순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는 연구자가 직접 일대일 대인면접 방식으로 2011년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A 미용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점주 가운데 매출액 기준으로 상위 50명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가운데 일관성이 유효(일관성 지수 0.1이하)한 설문부수 38개를 기반으로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대안선택 및 평가기법인 분석적 계층기법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통해 각 선택기준 항목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미용업체를 운영하는 운영자를 대상으로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를 AHP분석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프랜차이즈 미용업체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중요도 순위는 상위계층에서 프랜차이프 매장의 인적구성, 입지조건, 프랜차이즈 브랜드, 매장시설, 가격수준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계층의 중요도는 상위 5개 항목이 연계시설, 유명스텝, 원장실무, 직원외모, 프랜차이즈 브랜드 광고수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특정 프랜차이즈 업체를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이기에 향후 프랜차이즈 미용업 전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 방법의 개선 사항으로는 상위계층과 하위 계층을 구분하여 분석을 함에 있어서 프랜차이즈와 가격수준에 있어서 동일하고 정확하게 의미전달이 되지 못하는 설문이 포함되어 있어서 응답자들이 정확한 답변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고 또한 상위계층에서 인적구성이 상대적 중요도 가중치가 너무 많아 전체적으로 인적구성이 중요하다는 결론이 도출된 점이 향후 개선되어야할 사항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프랜차이즈 미용업체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가맹점주들이 판단하는 중요도를 알 수 있었으나,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프랜차이즈 미용점포 및 입지적 측면이 실제 매출액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연구를 진행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향후 프랜차이즈 미용업체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이용행동과 점포선택 이유에 관한 연구와 더불어 프랜차이즈 미용업체의 입지와 관련된 보다 실증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프랜차이즈 미용업체의 경영자나 운영자들에게 기존에 연구되었던 점포의 매출액 관련연구들이 주로 입지와 브랜드를 강조하였고, 미용업의 경영성과를 분석한 연구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경영성과 와 만족도를 분석하다보니 설문조사의 표본에 따라 본석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도 있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었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미용실을 경영하는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각 특성별 쌍대비교를 한 결과 실력있는 디자이너, 용모, 성별 등 미용실 내부적 요인으로 실제 운영 중인 인적구성 측면의 중요성이 확인되었다는 점이 중요한 연구 성과로 생각된다. 또한 입지조건의 경우에는 지역선호도, 주차 및 방문편리성도 중요하지만 매장과 연계된 다양한 시설들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이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프랜차이즈 미용업체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가맹점주들이 판단하는 중요도를 알 수 있었으나,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프랜차이즈 미용점포 및 입지적 측면이 실제 매출액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연구를 진행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향후 프랜차이즈 미용업체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이용행동과 점포선택 이유에 관한 연구와 더불어 프랜차이즈 미용업체의 입지와 관련된 보다 실증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시스템은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간의 계약에 의해 가맹점에게 일정기간 동안 특정지역 내에서 프랜차이즈 본사의 상표, 상호, 사업 운영방식 등을 사용하여 가맹점을 운영할 수 있는 권한을 주고, 가맹점은 이에 대한 대가로 초기 가입비와 로열티 등을 지급하는 사업형태를 의미한다. [3]
AHP는 어떤 결과가 도출되도록 지원하는가?
또한 AHP를 활용한 의사결정과정에서 의사결정자의 논리적 일관성의 유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의사결정 참가자의 의견 통합에 의해 집단 의사결정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각자의 요소별 또는 대안별 선호도의 차이를 100% 반영할 수 있어서 보다 합리적인 집단 의사결정의 결과가 도출되도록 지원한다. AHP는 이러한 다수의 선택기준 하에서 다수대안들의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문제를 다루는 방법으로 중요도 산정에 있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주관성을 배제할 수 있어 정량적, 유형적 기준뿐만아니라 정성적, 무형적 기준까지도 비율척도로 측정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미용업의 운영에 있어 수익과 관련된 경영성과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그러나 점포별 규모에 있어 아직 1-2인이 운영하는 영세성이 두드러지는데 이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관리의 부족, 과다경쟁, 수익률 저조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미용업의 운영에 있어 수익과 관련된 경영성과는 실질적인 목표이며 이를 위한 세부적인설계는 창업과 경영전략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구체적인 재무지표와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