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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노인에 대한 태도 및 행동에 관한 연구 - 아동이 지각하는 가치를 중심으로 -
Children's Attitude and Intention of Behavior Towards Elderly - Focused on Children's Perceived Value -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323 - 337  

고은교 (조선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정민숙 (남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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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의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에 주목하여, 세대공동체적 통합의 측면에서 노인에 대한 아동의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하여 노인이 겪는 사회적 소외의 격차를 좁혀 노인의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노인에 대한 아동의 지각된 가치와 태도 그리고 행동의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가설검정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 하였다. 분석 결과, 아동의 직·간접 경험한 노인에 대한 지각된 가치는 감정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감정적 태도는 인지적 태도에, 인지적 태도는 행동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고, 행동적 태도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attitude and their behavior and intention of behavior to increase their positive behavior towards elders so that can be solutions to reduce social isolation of elders. This study explains relationships between ways children recognize sen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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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노인에 대한 지각된 가치에 의한 아동의 태도와 행동의도에 관한 인과관계를 알아보고, 아동이 노인에 대하여 긍정적인 가치를 지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결과는 노인에 대한 아동의 지각된 가치는 태도에, 그 태도는 행동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한계점을 보면, 요인분석에서 고유값이 1 이하인 요인도 활용하여 분석함으로써 분석에 한계를 가지고 있으나 태도변화이론의 적용된 사례가 미흡한 사회복지학 분야의 연구를 위한 이론적 틀을 제공해 보고자 활용하였다. 또한 수도권의 수급권과 비수급권 아동의 노인에 대한 인지의 격차가 G도시보다 훨씬 클 수 있는데 본 연구의 대상을 G도시의 아동 중 일부를 대상으로 하여 아동 모두의 노인에 대한 태도와 행동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 이러한 규정을 바탕으로 태도-행동 일관론을 지지하며, 인지적 부조화이론에 근거하여 아동의 노인에 대한 태도는 노인에 대한 행동에 영향을 줄 것으로 가정하고,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지각된 가치, 태도, 행동의 측정변수들을 수정·보완하여 태도와 행동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사회복지학 분야의 연구에 적용된 사례가 미비한 태도변화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존의 연구모델을 기초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지각된 가치, 태도, 행동의도에 관련한 측정도구들을 아동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아동의 직접 경험한 노인에 대한 지각된 가치는 감정적 태도에 정(+)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 아동의 간접 경험한 노인에 대한 지각된 가치는 감정적 태도에 정(+)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 감정적 태도는 인지적 태도에 정(+)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 인지적 태도는 행동적 태도에 정(+)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 행동적 태도는 행동의도에 정(+)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 : 집단 간의 지각된 가치, 태도, 행동 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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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관성에 관련한 이론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태도와 행동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1920년대부터 꾸준히 이어져 오면서 1960년대에 태도와 행동 간의 일관성을 둘러 싼 논란이 나타났다. 일관성에 관련한 이론으로 태도-행동 일관론과 태도-행동 무관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태도-행동 일관론이란 한사람이 어떤 대상에 대한 믿음, 감정, 의도와 그 대상에 대한 행동의 양식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태도를 알면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태도를 행동의 예측에 유일하고, 강력한 변수로 보는 견해이다[62].
노인 단체들은 노인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도록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둘째, 집단적 측면으로 각 노인 단체들이 연합하여 매체에서 표현되어지는 노인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도록 감시, 평가, 요구하는 등의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노인 단체의 시청자모니터링제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정기간행물 등록취소심의위원회, 광고심의위원회, 공연윤리위원회의 등의 능동적인 참여 및 적극적인 활동에 대해 노력을 기울려야 할 것이다. 가령 노인단체 개입의 필요성에 대한 노인단체의 인식개선을 위해 다양한 홍보를 해야하고, 노인단체의 활동성 및 전문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전문성을 보유한 은퇴노인이 참여하는 노인단체를 지원하여 대안제시를 할 수 있도록 하고, 노인단체의 매체개입 활동을 위한 재정확보 등이 요구되어 진다.
태도-행동 일관론이란 무엇인가? 일관성에 관련한 이론으로 태도-행동 일관론과 태도-행동 무관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태도-행동 일관론이란 한사람이 어떤 대상에 대한 믿음, 감정, 의도와 그 대상에 대한 행동의 양식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태도를 알면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태도를 행동의 예측에 유일하고, 강력한 변수로 보는 견해이다[62]. 카츠(Katz)는 ‘태도는 행위자로 하여금 바람직한 욕구를 달성하게 하는 도구적 기능, 자기 방어적 기능, 자기표현의 기능, 환경 인식의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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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7)

  1. 한현지, 노인자원봉사자 유무에 따른 어린이집 유아, 부모, 교사의 노인에 대한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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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인을 능동적인 존재로 본 경우는 단지 노인의 자원봉사활동[1][27][40]요인 이외는 찾기 어려운 상태이며, 역시 단순동기분석 연구들이다.

    2000년 이후 발표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노인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와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노인과의 접촉 횟수, 조부모의 생존 유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유무[56], 조부모의 경제수준[16], 노인의 자원봉사활동[1][27][40] 등과 같은 노인관련요인, 노인교육 경험유무[11][47], 노인대상 자원봉사활동[27]과 같은 개인요인,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태도[56], 사회경제적 배경[49]과 같은 가정요인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2. 강수균, 조홍중, "노화에 대한 인식연구(I)", 한국동서정신과학회지, 제5권, 제1호, pp.41-5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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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경시대 이후 인간의 평균 수명이 계속 증가하면서 고령화 문제와 사회 · 문화적 변화로 초래된 인간소외 현상은[2] 세계 어느 나라나 피할 수 없는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3. 강종헌, 이재곤, "종사원의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희생, 품질, 가치와 행동의도의 인과관계평가", 동아시아 식생활학회지, 제17권, 제1호, pp.136- 14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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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4. 강종헌, 고범석, "남해안 지역 음식점들의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의 평가", 동아시아 식생활학회지, 제17권, 제3호, pp.417-42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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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5. 강종헌, 고범석, "관광지에서의 음식점 서비스 질, 지각된 희생, 가치, 만족과 재방문 의도의 인과관계 평가",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제17권, 제4호, pp.580-58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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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6. 강종헌, 고범석, "해산물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건강몰입, 태도, 지각된 행동통제와 행동의도의 인과효과 평가",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2권, 제5호, pp.521-52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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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 태도와 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많은 연구들[6][7][13][24][29][45][52]이 태도와 행동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는 것처럼 행동은 다른 요인들의 영향도 받지만 태도가 가장 강력한 결정요인으로 알려져 있다[50].

    이는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 태도와 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최근 연구[6][7][24][45][52][60]와 같이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6][7][13][24][45][52][60]의 연구 결과와 같이 나타났다.

  7. 강종헌 ,정항진, "육류에 대한 쾌락적 신념, 양면가치, 주관적 규범, 태도와 육류 소비행동의 인과관계 평가", 한국생활과학지, 제17권, 제1호, pp.141-15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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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 태도와 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많은 연구들[6][7][13][24][29][45][52]이 태도와 행동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는 것처럼 행동은 다른 요인들의 영향도 받지만 태도가 가장 강력한 결정요인으로 알려져 있다[50].

    이는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 태도와 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최근 연구[6][7][24][45][52][60]와 같이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6][7][13][24][45][52][60]의 연구 결과와 같이 나타났다.

  8. 공효순, 윤지환, 박영기, "호텔비즈니스센터 인적.물적 서비스품질과 지각된 서비스가치가 비즈니스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5권, 제2호, pp.83-10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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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9. 김광수, 원혜영, "고객의 외식가치에 대한 지각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8권, 제1호, pp.67-8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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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치는 태도와 행동과정 저변에 깔려있는 바람직한 최종상태에 관한 일반적인 신념이며, 근본적인 동기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9].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10. 김기영, 김춘경, "사회적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복지학, 제16권, pp.7-3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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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은 결과의 원인은 선행연구[10][15][34][58][63]에서 보고 된 바와 같이 수급권 아동의 비수급권 아동보다 낮은 자아존중감이 타인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집단 간의 차이도 유의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선행연구[10][15][34][58][63]에서 보고 된바와 같이 수급권 아동의 비수급권 아동보다 낮은 자아존중감이 타인 대한 신뢰와 관심을 갖게 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사료되며, 이는 수급권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11. 김문주, 일부 대학생들의 노인 인식과 지식변화에 대한 연구 노인프로그램의 효과, 아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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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0년 이후 발표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노인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와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노인과의 접촉 횟수, 조부모의 생존 유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유무[56], 조부모의 경제수준[16], 노인교육 경험유무[11][46], 노인대상 자원봉사활동[27]과 같은 개인요인,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태도[56], 사회경제적 배경[49]과 같은 가정요인으로 나누어 단순동기분석한 연구들이다.

    2000년 이후 발표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노인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와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노인과의 접촉 횟수, 조부모의 생존 유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유무[56], 조부모의 경제수준[16], 노인의 자원봉사활동[1][27][40] 등과 같은 노인관련요인, 노인교육 경험유무[11][47], 노인대상 자원봉사활동[27]과 같은 개인요인,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태도[56], 사회경제적 배경[49]과 같은 가정요인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12. 김복순, 초등학생 노인인식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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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13. 김성숙, "소비자의 식품안전에 대한 태도와 친환경농산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권, 제6호, pp.15-3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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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 태도와 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많은 연구들[6][7][13][24][29][45][52]이 태도와 행동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는 것처럼 행동은 다른 요인들의 영향도 받지만 태도가 가장 강력한 결정요인으로 알려져 있다[50].

    또한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6][7][13][24][45][52][60]의 연구 결과와 같이 나타났다.

  14. 김수영, 양경미, 오현이, 김진선, "간호학과와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한국노년학, 제22권, 제3호, pp.21-3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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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15. 김영란, 안민주, "결손가정 아동과 정상가정 아동의 성역할 정체감 및 자아존중감 비교 연구", 인간이해, 제26권, pp.105-12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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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은 결과의 원인은 선행연구[10][15][34][58][63]에서 보고 된 바와 같이 수급권 아동의 비수급권 아동보다 낮은 자아존중감이 타인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집단 간의 차이도 유의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선행연구[10][15][34][58][63]에서 보고 된바와 같이 수급권 아동의 비수급권 아동보다 낮은 자아존중감이 타인 대한 신뢰와 관심을 갖게 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사료되며, 이는 수급권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16. 김영숙, "중.고등학생의 노인 이미지에 대한 도시와 농촌의 비교 연구", 한국노년학, 제21권, 제3호, pp.75-8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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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0년 이후 발표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노인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와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노인과의 접촉 횟수, 조부모의 생존 유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유무[56], 조부모의 경제수준[16], 노인교육 경험유무[11][46], 노인대상 자원봉사활동[27]과 같은 개인요인,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태도[56], 사회경제적 배경[49]과 같은 가정요인으로 나누어 단순동기분석한 연구들이다.

    2000년 이후 발표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노인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와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노인과의 접촉 횟수, 조부모의 생존 유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유무[56], 조부모의 경제수준[16], 노인의 자원봉사활동[1][27][40] 등과 같은 노인관련요인, 노인교육 경험유무[11][47], 노인대상 자원봉사활동[27]과 같은 개인요인,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태도[56], 사회경제적 배경[49]과 같은 가정요인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17. 김영호, "청소년의 노부모부양의식 실태에 관한 연구", 울산과학대학 연구논문집, 제29권, 제2호, pp.41-5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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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18. 김용만, 김은정, 이준원, "프로축구단의 지각된 가치가 타인추천의도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1호, pp.449-45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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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19. 김원인, 이은아, "소비자의 개인적 차이변수가 가치지각, 구매의도, 탐색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1권, 제1호, pp.61-8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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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20. 김윤정, 정선아, "청소년의 노인에 대한 태도 : 노인에 대한 인식과 행동간의 관계규명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과회지, 제19권, 제6호, pp.173-18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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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노인에 대한 인식과 행동 간의 규명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노인에 대한 태도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노인에 대한 행동을 형성하는데 인식이 중요한 변수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향후 인식과 행동의 개념이 혼용되지 않아야 하기 때문으로 그 이유를 밝히고 있다[20].

  21. 김윤정, 강인, 이창식, "청년.중년.노년세대별 노인에 대한 태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2권, 제1호, pp.65-7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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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결과를 보면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행동과 조부모와의 동거경험에 따라 청소년의 노인에 대한 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56]으로, 조부모의 의복행동에 대한 지각이 좋을수록 청소년기 손자녀는 조부모에 대한 전반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47], 노인에 대한 인식을 보면 조부모와의 친밀감과 같은 질적인 측면이 노인에 대한 태도와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결과는 일관된 경향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21].

  22. 김은경, "조부모 관련변인이 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 제23권, 제3호, pp.63-77,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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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23. 김재휘, 김지홍, "메세지의 현출성과 수용자의 신념 및 지각된 정보가치가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18권, 제2호, pp.91-10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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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24. 김종규, "학교급식의 위생안전성에 대한 학부모의 지식, 태도 및 행동에 관한 연구", Journal of Food Hygiene Safety, 제19권, 제1호, pp.38-4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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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 태도와 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많은 연구들[6][7][13][24][29][45][52]이 태도와 행동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는 것처럼 행동은 다른 요인들의 영향도 받지만 태도가 가장 강력한 결정요인으로 알려져 있다[50].

    이는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 태도와 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최근 연구[6][7][24][45][52][60]와 같이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6][7][13][24][45][52][60]의 연구 결과와 같이 나타났다.

  25. 김종필, "프로축구 관중이 지각한 경기관련 요인이 서비스 가치, 구단이미지 및 관람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6권, 제6호, pp.1759-177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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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26. 김지영, 대학생의 노인 부양의식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27. 김지형, 장윤옥, “청소년의자원봉사활동이노인인식에미치는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 제19권, 제5호, pp.83-99,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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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0년 이후 발표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노인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와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노인과의 접촉 횟수, 조부모의 생존 유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유무[56], 조부모의 경제수준[16], 노인교육 경험유무[11][46], 노인대상 자원봉사활동[27]과 같은 개인요인,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태도[56], 사회경제적 배경[49]과 같은 가정요인으로 나누어 단순동기분석한 연구들이다.

    노인을 능동적인 존재로 본 경우는 단지 노인의 자원봉사활동[1][27][40]요인 이외는 찾기 어려운 상태이며, 역시 단순동기분석 연구들이다.

    2000년 이후 발표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노인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와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노인과의 접촉 횟수, 조부모의 생존 유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유무[56], 조부모의 경제수준[16], 노인의 자원봉사활동[1][27][40] 등과 같은 노인관련요인, 노인교육 경험유무[11][47], 노인대상 자원봉사활동[27]과 같은 개인요인,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태도[56], 사회경제적 배경[49]과 같은 가정요인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28. 나윤규, 서현석, “인터넷 쇼핑몰의 사이트 특성과 의류 소비자의 쇼핑성향이 지각된 쇼핑가치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9권, 제6호, pp.626-63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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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29. 노용호, 김화경, “지각된 가치와 태도에 의한 산업전시박람회참관자의 행동의도”, 관광학연구, 제30권, 제6호, pp.362-37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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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 태도와 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많은 연구들[6][7][13][24][29][45][52]이 태도와 행동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는 것처럼 행동은 다른 요인들의 영향도 받지만 태도가 가장 강력한 결정요인으로 알려져 있다[50].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30. 박경란, 이영숙, “대학생이 갖고 있는 노인에 대한 고정관념 분석”, 한국노년학, 제21권, 제2호, pp.71-8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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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31. 박찬규, "골프장의 지각된 고객가치와 이미지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인문.사회과학편, 제45권, 제3호, pp.335-343, 2006. 

    인용구절

    인용 구절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32. 박화정,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에 대한 인식 : 2, 30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3. 서영숙, 정미실, “아동의 노인에 대한 인식”, 생활과학연구지, 제11권, 제1호, pp.1-8,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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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맥과이어(McGuire)는 노인에 대한 편견과 인식이 12-13세까지 형성되어 가는데 한번 형성된 인식은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되기 어렵기 때문에 아동의 노인에 대한 인식형성기는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33].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34. 석주영, 안옥희, 박인전, “시설보호 아동과 일반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특성 및 상호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Vol.21, No.6, pp.237-25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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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용 구절

    이와 같은 결과의 원인은 선행연구[10][15][34][58][63]에서 보고 된 바와 같이 수급권 아동의 비수급권 아동보다 낮은 자아존중감이 타인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집단 간의 차이도 유의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선행연구[10][15][34][58][63]에서 보고 된바와 같이 수급권 아동의 비수급권 아동보다 낮은 자아존중감이 타인 대한 신뢰와 관심을 갖게 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사료되며, 이는 수급권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35. 성규탁, “어른존경 방식에 대한 탐험적 연구-동아시아에서의 조사들을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제21권, 제2호, pp.125-139, 2001. 

  36. 성영신, 박은아, “광고에 대한 감정의 유형화:유발된 감정과 느낀 감정. 광고학 연구”, 제6권, 제2호, pp.7-49, 1995. 

  37. 안경숙, “중소도시지역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인식도”,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제20권, 제1호, pp.1-1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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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용 구절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38. 여호근, “호텔 고객의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5권, 제2호, pp.39-58,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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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39. 연승호, 엄서호, “관광상품 가치지각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제27권, 제4호, pp.219-234, 2004. 

  40. 원영희, 김동배, 이금룡, 한정란 ,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이 중학생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 제22권, 제2호, pp.31-14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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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인을 능동적인 존재로 본 경우는 단지 노인의 자원봉사활동[1][27][40]요인 이외는 찾기 어려운 상태이며, 역시 단순동기분석 연구들이다.

    2000년 이후 발표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노인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와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노인과의 접촉 횟수, 조부모의 생존 유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유무[56], 조부모의 경제수준[16], 노인의 자원봉사활동[1][27][40] 등과 같은 노인관련요인, 노인교육 경험유무[11][47], 노인대상 자원봉사활동[27]과 같은 개인요인,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태도[56], 사회경제적 배경[49]과 같은 가정요인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41. 이규은, “성역할 태도수업에서 인지적 접근과 행동적 접근이 태도변화와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pp.171-19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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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이후의 태도에 관한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으나 태도와 개인성(Personality)이 뚜렷하게 구별되지 않는 지나치게 포괄적이라는 지적이 있었다[41].

  42. 이미영, “인터넷 의류 쇼핑몰 점포 속성지각과 쇼핑 가치가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4권, 제1호, pp.1-1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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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용 구절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43. 이봉구, 정우철, 암범용, “음식소비관련 서비스 질, 지각된 가치, 만족, 향후 행동의도 간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30권, 제5호, pp.257-27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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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44. 이선자, 노인에 대한 척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45. 이성호, 안중호, 장정주, “지각된 상호작용성의 매개역할이 모바일 콘테츠 이용자의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3호, pp.205-22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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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 태도와 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많은 연구들[6][7][13][24][29][45][52]이 태도와 행동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는 것처럼 행동은 다른 요인들의 영향도 받지만 태도가 가장 강력한 결정요인으로 알려져 있다[50].

    이는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 태도와 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최근 연구[6][7][24][45][52][60]와 같이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6][7][13][24][45][52][60]의 연구 결과와 같이 나타났다.

  46. 이영숙, 박경란, “노년학 교육이 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 제21권, 제3호, pp.29-4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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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0년 이후 발표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노인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와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노인과의 접촉 횟수, 조부모의 생존 유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유무[56], 조부모의 경제수준[16], 노인교육 경험유무[11][46], 노인대상 자원봉사활동[27]과 같은 개인요인,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태도[56], 사회경제적 배경[49]과 같은 가정요인으로 나누어 단순동기분석한 연구들이다.

  47. 이영숙, “청년기 손자녀와 조부모의 공유활동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제20권, 제3호, pp.1-1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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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0년 이후 발표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노인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와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노인과의 접촉 횟수, 조부모의 생존 유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유무[56], 조부모의 경제수준[16], 노인의 자원봉사활동[1][27][40] 등과 같은 노인관련요인, 노인교육 경험유무[11][47], 노인대상 자원봉사활동[27]과 같은 개인요인,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태도[56], 사회경제적 배경[49]과 같은 가정요인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행동과 조부모와의 동거경험에 따라 청소년의 노인에 대한 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56]으로, 조부모의 의복행동에 대한 지각이 좋을수록 청소년기 손자녀는 조부모에 대한 전반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47], 노인에 대한 인식을 보면 조부모와의 친밀감과 같은 질적인 측면이 노인에 대한 태도와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결과는 일관된 경향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21].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48. 이은혜, 시필트 캐롤, “한국아동과 미국아동의 노인에 대한 태도”, 생활과학논집, 제3권, pp.173-179,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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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49. 이인수, “농촌지역 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인식도 연구” 한국노년학, 제20권, 제2호, pp.123 -135,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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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0년 이후 발표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노인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와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노인과의 접촉 횟수, 조부모의 생존 유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유무[56], 조부모의 경제수준[16], 노인교육 경험유무[11][46], 노인대상 자원봉사활동[27]과 같은 개인요인,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태도[56], 사회경제적 배경[49]과 같은 가정요인으로 나누어 단순동기분석한 연구들이다.

    2000년 이후 발표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노인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와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노인과의 접촉 횟수, 조부모의 생존 유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유무[56], 조부모의 경제수준[16], 노인의 자원봉사활동[1][27][40] 등과 같은 노인관련요인, 노인교육 경험유무[11][47], 노인대상 자원봉사활동[27]과 같은 개인요인,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태도[56], 사회경제적 배경[49]과 같은 가정요인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50. 이인정, "태도와 행동의 변화에 관한 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사회복지연구, 제28권, pp.105-13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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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도형성과 태도변화에 관한 이론들은 클라이언트의 바람직한 태도와 행동을 성취하는데 유용하다는 가능성을 발견되고 있다[50].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 태도와 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많은 연구들[6][7][13][24][29][45][52]이 태도와 행동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는 것처럼 행동은 다른 요인들의 영향도 받지만 태도가 가장 강력한 결정요인으로 알려져 있다[50].

  51. 이재형, "스포츠관광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및 참가의도.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5권, pp.199-21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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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 관계에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5][8][9][18][19][23][25][28][31][38][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나[29]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3-5][8][9][18][19][23][25][28] [31][42][43][51].

    이는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태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8][9][18][19][23][25][28][31][38][42][43][5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52. 이현수, "정서행동 장애학생과의 통합체육수업에 대한 비장애학생의 태도, 관여도, 상호작용 행동의도 관계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인문.사회과학편, 제45권, 제6호, pp.483-49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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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 태도와 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많은 연구들[6][7][13][24][29][45][52]이 태도와 행동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는 것처럼 행동은 다른 요인들의 영향도 받지만 태도가 가장 강력한 결정요인으로 알려져 있다[50].

    이는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 태도와 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최근 연구[6][7][24][45][52][60]와 같이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6][7][13][24][45][52][60]의 연구 결과와 같이 나타났다.

  53. 임미영, 가족의 친밀감과 청소년의 노인부양의식과의 관계, 동덕여자대학교 여성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54. 임영신, 김진선, 김기순, "간호사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 한국노년학, 제22권, 제1호, pp.31-4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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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55. 장영애, "아동의 노인에 대한 인식과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 도시와 농촌의 아동 대상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0집, pp.91-11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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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56. 장윤옥,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행동과 조부모와의 동거경험이 청소년의 노인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 제22권, 제2호, pp.191-207,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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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0년 이후 발표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노인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와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노인과의 접촉 횟수, 조부모의 생존 유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유무[56], 조부모의 경제수준[16], 노인교육 경험유무[11][46], 노인대상 자원봉사활동[27]과 같은 개인요인,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태도[56], 사회경제적 배경[49]과 같은 가정요인으로 나누어 단순동기분석한 연구들이다.

    2000년 이후 발표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노인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와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노인과의 접촉 횟수, 조부모의 생존 유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유무[56], 조부모의 경제수준[16], 노인의 자원봉사활동[1][27][40] 등과 같은 노인관련요인, 노인교육 경험유무[11][47], 노인대상 자원봉사활동[27]과 같은 개인요인,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태도[56], 사회경제적 배경[49]과 같은 가정요인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어머니의 조부모 부양행동과 조부모와의 동거경험에 따라 청소년의 노인에 대한 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56]으로, 조부모의 의복행동에 대한 지각이 좋을수록 청소년기 손자녀는 조부모에 대한 전반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47], 노인에 대한 인식을 보면 조부모와의 친밀감과 같은 질적인 측면이 노인에 대한 태도와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결과는 일관된 경향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21].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57. 정미실, 아동, 부모, 조부모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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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위해 노인 스스로의 능동적 노력과 매체에 나타나는 노인에 대한 긍정적 표현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나 노인에 대한 국내연구 중 대부분은 인식과 차이를 묻는 단순한 연구만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57].

    구자순(1988)에 의하면 노인에 대한 국내연구가 1975년부터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나 대부분 인식과 차이를 묻는 단순한 연구들로 태도와 행동의 인과관계를 규명한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57].

  58. 최은희, 주리애, “집단 미술치료가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우울 변화에 미치는 효과” 심리치료, 제5권, 제2호, pp.107-12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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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은 결과의 원인은 선행연구[10][15][34][58][63]에서 보고 된 바와 같이 수급권 아동의 비수급권 아동보다 낮은 자아존중감이 타인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집단 간의 차이도 유의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선행연구[10][15][34][58][63]에서 보고 된바와 같이 수급권 아동의 비수급권 아동보다 낮은 자아존중감이 타인 대한 신뢰와 관심을 갖게 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사료되며, 이는 수급권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59. 최향석, 박경규, “직무불안정 지각이 조직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18권, 제5호, pp.2365-2397, 2005. 

  60. 최혜경, 김은경, “노인부양지표개발”, 미게재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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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 태도와 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최근 연구[6][7][24][45][52][60]와 같이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6][7][13][24][45][52][60]의 연구 결과와 같이 나타났다.

  61. 하종원, “태도-행동의 일관성 연구에 대한 평가적 고찰”, 커뮤니케이션학연구, 제9호, pp.174 -198, 2001. 

  62. 한윤경, “한부모 가족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미술치료연구, 제13권, 제1호, 49-7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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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도-행동 일관론이란 한사람이 어떤 대상에 대한 믿음, 감정, 의도와 그 대상에 대한 행동의 양식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태도를 알면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태도를 행동의 예측에 유일하고, 강력한 변수로 보는 견해이다[62].

  63. 한정란, 이금룡, 원영희, “청소년과 노년 세대간 태도 분석: 상호지향성 및 중요도-실행도 분석모형을 기초로”, 한국노년학, 제26권, 제2호, pp.381-40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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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은 결과의 원인은 선행연구[10][15][34][58][63]에서 보고 된 바와 같이 수급권 아동의 비수급권 아동보다 낮은 자아존중감이 타인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집단 간의 차이도 유의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선행연구[10][15][34][58][63]에서 보고 된바와 같이 수급권 아동의 비수급권 아동보다 낮은 자아존중감이 타인 대한 신뢰와 관심을 갖게 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사료되며, 이는 수급권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64. 한정란,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제20권, 제3호, pp.115-127, 2000. 

  65. 한정란, “청소년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 연구”, 한국노년학, 제23권, 제4호, pp.181-19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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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66. Allport, G. W, “Attitudes, in M. Fishbein(ed), Reading in Attitude Theory and Measurement,” New York : John Wiley & Sons, Inc, pp.3-13,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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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노인에 대한 태도·인식관련 연구를 대상 별로 보면 주로 대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11][14][22][30][37][47][49][65], 직장인[54], 청소년[2][16][17][20][54][56][65][66], 아동[12][55], 유아[1][33], 노인[27]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는 지역별 비교연구[16][55]와 세대별 비교 연구[20] 그리고 국가별 아동의 비교[48] 등이 있다.

  67. Chatman, “Improving interactional organizational research; A model of person-organization fi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4, pp.333-349,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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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포트(Allport, 1967)는 태도의 정의를 정리하고자 시도하였으며, ‘태도란 경험을 통해서 체계화된 심리적 또는 신경 생리적인 준비 상태이며 생활체가 관련을 맺는 모든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생활 자체의 행동에 방향을 부여하거나 변화시키기도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여 태도를 경험의 산물로 정립하였다[67].

  68. L. A. Festinger, Theory of Cognitive Dissonance, Harper & Row,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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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개인의 지각된 가치란 인간과의 관계에 의하여 지니게 되는 중요성으로 자신이 속한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하도록 하는 사회적 인지 유형의 하나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특성이나 상황적 요인들과 같은 요인 보다 가장 근본적이며 지속적인 영향요인이다[68][74].

  69. M. Fishbein, Attitude Theory and measurement, Wiley,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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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조화추구와 부조화 기피의 시도로 태도변화가 달성된다는 것이다[69].

  70. T. A. Ringness, The affective Domain in education., Little, Brown, 1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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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태도의 내현적 반응은 태도의 외현적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피시바인(Fishbein, 1967)의 주장[70]을 받아들여 노인에 대한 태도는 감정적 태도와 인지적 태도를 합쳐서 규정하고, 노인에 대한 행동은 행동적 태도와 행동의도를 합하여 규정하였다.

  71. Winer, “A reference price model of brand choice for frequently purchase produc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3, pp.250-256, 1988. 

  72. 김남선, 평생교육방법론, 도서출판 두남, 2002. 

  73. 김영환, 조현춘, 최광선, 진영선, 곽호완, 이동화, 교양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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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용 구절

    왜냐하면 태도는 그것을 지닌 개인이 다른 개인 또는 대상들에 대해 보이는 반응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행동을 이끌어 내기 때문인데 아동 역시 자신이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대상에게는 접근하려고 하지만 부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대상을 피하려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73].

    카츠(Katz)는 ‘태도는 행위자로 하여금 바람직한 욕구를 달성하게 하는 도구적 기능, 자기 방어적 기능, 자기표현의 기능, 환경 인식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하고, 태도(Attitude)라는 개념은 토마스(Thomas, 1918) 등이 처음으로 행동경향의 설명개념으로 사용하였다고 한다[73].

    인지적 부조화이론이란 인지적 부조화 이론은 지식, 의견, 신념 등의 인지적 요소에 따라 행동하려는 심리적 경향과 관련하여 설정되어 있는데 태도와 행동이 불일치하면 태도인지들 간의 상호모순 때문에 부조화가 발생하고, 감정적으로 불쾌감을 유발하면 이를 해소하고자 하는 경향으로 태도의 변화가 일어난다는 이론이다[73].

    셋째, 새로운 인지적 요소변화로 새로운 사실이나 정보의 발견으로 기존부조화를 해소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73].

    태도는 흔히 가치와 함께 언급되며, 가치는 사회적으로 폭넓게 수용되고 있는 사회태도라고 하고 이런 가치들에 반영된 행동은 각기 다르게 선택되고 보상된다[73].

  74. 전성연, 김수동, 교수-학습이론, 학지사, 2000. 

    인용구절

    인용 구절

    개개인의 지각된 가치란 인간과의 관계에 의하여 지니게 되는 중요성으로 자신이 속한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하도록 하는 사회적 인지 유형의 하나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특성이나 상황적 요인들과 같은 요인 보다 가장 근본적이며 지속적인 영향요인이다[68][74].

  75. 조현춘, 조현재, 이희백, 천성문, 집단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1999. 

    인용구절

    인용 구절

    태도란 규정된 종류의 행동이나 주의에 대한 준비 상태이며, 개인의 행동선택에 영향을 미치거나 그것을 수정하는 내적 상태로 가치와 태도의 관계에 관한 일반적 견해는 태도가 쉽게 변화되는 것에서부터 그렇지 않는 것에 이르기 까지 점진적으로 결정된다고 크래츠홀(Krathwohl) 등이 주장하였다[75].

  76. http://www.dailian.co.kr/news/n_listhtml 

    인용구절

    인용 구절

    따라서 노인 자신과 매체 속의 노인이 아동에게 긍정적으로 모델링이 되어야 한다[76].

    자신에 대한 사랑 없이 건전한 성장과 성취는 어려울 뿐 아니라 타인을 사랑한다는 것도 어렵기 때문이다[76].

  77. http://www.kosis.kr/html/InterStatic 

    인용구절

    인용 구절

    박영숙(2008)에 의하면 국민통합 없이 경제성장도 없기 때문에 요즘 세계 각국은 국민 설득을 목적으로 국민통합본부를 만들고 있다고 하였다[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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