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외식 프랜차이즈 운영시스템의 가맹동기 및 만족도와 재계약의도 Joining Motive of Eating Out Franchise Management System and the Relation between a Rate of Satisfaction and Renewal of a Contract Intent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시스템에서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운영방법과 상호간의 유대관계에서의 만족 정도를 알아보고 또한 재계약에 따른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연구 하였다. 연구결과 일반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업종, 학력, 사업경력, 평수, 매출수준, 경험유무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업평수와 매출수준에 있어서는 분석결과 크게 세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업종, 학력, 사업경력, 경험유무에 있어서는 분석결과 크게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동기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개선사항에 있어서 크게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재계약 의도에 따른 만족도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업종에서는 전문식당보다 그 외의 일반식당에서, 학력은 대학원졸업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사업평수와 매출수준이 높은 가맹점주일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시스템에서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운영방법과 상호간의 유대관계에서의 만족 정도를 알아보고 또한 재계약에 따른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연구 하였다. 연구결과 일반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업종, 학력, 사업경력, 평수, 매출수준, 경험유무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업평수와 매출수준에 있어서는 분석결과 크게 세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업종, 학력, 사업경력, 경험유무에 있어서는 분석결과 크게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동기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개선사항에 있어서 크게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재계약 의도에 따른 만족도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업종에서는 전문식당보다 그 외의 일반식당에서, 학력은 대학원졸업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사업평수와 매출수준이 높은 가맹점주일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he study demonstrably begins with the franchise system that found management of member store for office, the satisfaction that the relation between main office and member store and the difference with renewal of the contract.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study that analyzed the difference in the ...
The study demonstrably begins with the franchise system that found management of member store for office, the satisfaction that the relation between main office and member store and the difference with renewal of the contract.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study that analyzed the difference in the rate of satisfaction that depended on individual peculiarities, the study found the statistical difference in a part of a category of business, a school career, a business career, a floor area, a selling level and presence of experience. The floor area and the selling level are distributed into 3 groups and the category of business, the school career, the business career and presence of experience are distributed into 2 groups. In addition, the result that analyzed the difference in the rate of satisfaction that depended on the motive found that improvements were distributed into 2 groups and there was the difference between the rate of satisfaction that depended on renewal of the contract intent.
The study demonstrably begins with the franchise system that found management of member store for office, the satisfaction that the relation between main office and member store and the difference with renewal of the contract.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study that analyzed the difference in the rate of satisfaction that depended on individual peculiarities, the study found the statistical difference in a part of a category of business, a school career, a business career, a floor area, a selling level and presence of experience. The floor area and the selling level are distributed into 3 groups and the category of business, the school career, the business career and presence of experience are distributed into 2 groups. In addition, the result that analyzed the difference in the rate of satisfaction that depended on the motive found that improvements were distributed into 2 groups and there was the difference between the rate of satisfaction that depended on renewal of the contract i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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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재계약 의도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란 가설을 세워 이를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시스템에서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운영방법과 상호간의 유대관계에서의 만족 정도를 알아보고 또한 재계약에 따른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 프랜차이즈 운영시스템의 가맹동기 및 만족도와 재계약의도에 관한차이점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즉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운영동기 및 시스템에 대한 내용과 가맹점의 만족도 그리고 이로 인한 재가입에 대한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조사하기위하여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2.1 일반특성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2.1-1 업종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2.1-2 학력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2.1-3 사업경력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2.1-4 사업평수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2.1-5 매출수준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2.1-6 경험유무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2.2 동기특성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2.2-1 개선사항 유형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2.3 재계약 의도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동기특성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시스템에서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운영방법과 상호간의 유대관계에서의 만족 정도를 알아보고 또한 ‘재계약에 따른 차이점을 일반특성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와 ‘동기특성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일반특성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재계약 의도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네 번째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을 조사하기 위한 문항으로 개인적인 특성 및 가맹점 운영특성과 과거의 경험 특성을 조사하기 위한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두 번째 문항은 프랜차이즈 본부에서 운영되는 프랜차이즈시스템운영에 대한 가맹점주의 만족도특성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으며, 리커드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외식 프랜차이즈 운영시스템의 가맹동기 및 만족도와 재계약의도에 관한 연구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지는 4개 항목 총 40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세 번째는 프랜차이즈 본사와의 재계약의도에 관한 사항으로 계약기간만료 후 재계약사항과 계약기간 만료 후 다른 가맹본부와의 신규 계약고려 사항으로 ,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첫 번째 항목은 가맹점 선택 동기와 본부가 개선해야 할 문제점에 관한 질문과 미래의 영업전망과 본부의 전체적인 프랜차이즈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프랜차이즈에 대한 가맹동기 및 운영시스템을 알아보기 위한 7문항, 프랜차이즈 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한 문항으로 22개 문항, 본사와의 재계약의도 2개 문항과 일반적인 사항을 조사하기위한 9개 문항으로 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 사용된 표본은 대전지역에 위치한 외식 프랜차이지(가맹점)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2008년 7월20일부터 7월30일 까지 한식, 양식, 중식, 전문식당 가맹점을 선택하여 170부를 배포하여 전체150을 회수하였고 이 가운데 무응답 및 부실한 설문지 12부는 배재시키고 138부를 본 연구에서 이용하였다. 총 응답자의 구성을 보면 138명 중 남성이 74명으로 53.
데이터처리
만족도의 차이에 대하여 성별, 경험유무, 재계약 의도에 따른 만족도 분석에는 t-test가 사용되었으며, 업종, 학력, 사업경력, 평수, 매출수준, 연령, 운영연수 개선사항, 가입정보, 선택이유, 만족사항에 따른 가설 검정에서는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이 사용되었습니다. ANOVA분석을 사용한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가설에 대해서는 DUNCAN의 사후검정을 적용하였습니다.
016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다.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하여 DUNCAN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인구통계적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이 사용되었습니다. 만족도의 차이에 대하여 성별, 경험유무, 재계약 의도에 따른 만족도 분석에는 t-test가 사용되었으며, 업종, 학력, 사업경력, 평수, 매출수준, 연령, 운영연수 개선사항, 가입정보, 선택이유, 만족사항에 따른 가설 검정에서는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이 사용되었습니다.
성능/효과
둘째, 동기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개선사항에 있어서 크게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가입정보, 선택이유, 만족사항에 따른 만족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셋째에서는 재계약 의도에 따른 만족도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 연구의 한계로는 대전지역이란 한정된 범위를 선택하여 조사를 하였으므로 향후 연구에는 범위를 더 확대하여 유익한 논문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만족도를 나타내는 22문항 중 제품품질에 관한 문항이 타당성을 저해하는 문항으로 분석되어 제거한 후, 21문항에 대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신뢰수준을 나타내는 크론바하 알파계수가 0.829로 나타나므로 높은 신뢰수준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각각의 문항이 응답자들에게 동일한 개념을 묻고 있다는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사업경력에 있어서는 1년 미만의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은 반면, 1년~3년 미만의 가맹점주의 만족도는 제일 낮았다. 사업평수에 있어서는 평수가 클수록, 매출수준에 있어서도 역시 매출수준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평수와 매출수준에 있어서는 분석결과 크게 세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업종, 학력, 사업경력, 경험유무에 있어서는 분석결과 크게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사업평수에 있어서는 평수가 클수록, 매출수준에 있어서도 역시 매출수준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평수와 매출수준에 있어서는 분석결과 크게 세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업종, 학력, 사업경력, 경험유무에 있어서는 분석결과 크게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일반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업종, 학력, 사업경력, 평수, 매출수준, 경험유무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업종에 있어서 전문식당 가맹점의 만족도에 비해 그 외 업종인 중식, 양식, 한식에서 만족도가 높았으며, 학력에 있어서는 대학원졸업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경력에 있어서는 1년 미만의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은 반면, 1년~3년 미만의 가맹점주의 만족도는 제일 낮았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일반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업종, 학력, 사업경력, 평수, 매출수준, 경험유무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업종에 있어서 전문식당 가맹점의 만족도에 비해 그 외 업종인 중식, 양식, 한식에서 만족도가 높았으며, 학력에 있어서는 대학원졸업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 사용된 표본은 대전지역에 위치한 외식 프랜차이지(가맹점)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2008년 7월20일부터 7월30일 까지 한식, 양식, 중식, 전문식당 가맹점을 선택하여 170부를 배포하여 전체150을 회수하였고 이 가운데 무응답 및 부실한 설문지 12부는 배재시키고 138부를 본 연구에서 이용하였다. 총 응답자의 구성을 보면 138명 중 남성이 74명으로 53.62%이고, 여성은 64명으로 46.38%로 나타났고 업종별로는 한식이 61명으로 44.20%, 양식이 41명으로 29.71, 중식이 20명으로 14.49% 전문식당이 16명으로 11.59로 나타났다. 세부사항은 아래 [표 2] 표본의 일반적 특성과 같다.
[표 4]의 사후검정 결과 전문식당과 그 외 업종에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표에 나타난 바와 같이 업종에 있어서 전문식당 가맹점의 만족도에 비해 그 외 업종인 중식, 양식, 한식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셋째에서는 재계약 의도에 따른 만족도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 연구의 한계로는 대전지역이란 한정된 범위를 선택하여 조사를 하였으므로 향후 연구에는 범위를 더 확대하여 유익한 논문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란?
프랜차이즈란 상호·상표·특허 노하우를 가진 가맹본부(,franchisor, 가맹본부)가 계약을 통해 가맹점(,franchisee, 가맹계약자)에게 해당지역 내에서의 독점적 영업권을 주는 대신에, 가맹본부가 취급하는 메뉴와 식재료·광고·인테리어·서비스 등을 직접 구성하고 관리하는 것은 물론, 가맹점에게 교육지원 경영지도 판촉지원 등 각종 경영에 관한 노하우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이에 대해 가맹점은 가맹본부에게 가맹비·로열티 등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직접 투자하여 가맹본부의 지도와 협조를 통해 독립된 사업을 영위하게 된다[6].
프랜차이즈시스템에서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운영방법과 상호간의 유대관계에서의 만족 정도를 알아보고 또한 재계약에 따른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연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시스템에서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운영방법과 상호간의 유대관계에서의 만족 정도를 알아보고 또한 재계약에 따른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연구 하였다. 연구결과 일반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업종, 학력, 사업경력, 평수, 매출수준, 경험유무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업평수와 매출수준에 있어서는 분석결과 크게 세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업종, 학력, 사업경력, 경험유무에 있어서는 분석결과 크게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동기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개선사항에 있어서 크게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재계약 의도에 따른 만족도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업종에서는 전문식당보다 그 외의 일반식당에서, 학력은 대학원졸업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사업평수와 매출수준이 높은 가맹점주일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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