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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일샵의 경영형태 비교를 통한 프랜차이즈 선택동기와 경영성과 분석에 대한 연구
The Study of motives to select and revitalise a franchise by comparing management practices of nail shop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4, 2014년, pp.201 - 211  

이미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뷰티비즈니스전공) ,  안종숙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뷰티비즈니스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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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독립 형태의 네일샵과 프랜차이즈 형태의 네일샵 창업시 영향 요인에 있어서의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 네일샵 경영자가 고객의 만족도와 네일샵의 성과가 상대적으로 높은 프랜차이즈 형태의 네일샵을 선택하는 기준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네일샵의 프랜차이즈화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네일샵은 독립점과 프랜차이즈 가맹점간에 창업시 또는 창업후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었다. 고객의 만족도나 월평균 매출액으로 평가한 경영성과도 독립점포에 비해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 더 높았다. 네일샵 경영자들이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기준으로는 동일상권 내에서 경쟁강도, 위치적 접근성, 최신유행 연출능력 보유정도, 원장의 기술력 정도, 샵의 색상이나 로고의 우수성 중요시 정도, 실내분위기 관심 정도, 시술 대비 가격 수준, 종업원에 대한 동기부여 노력 정도가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가능성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그리고 프랜차이즈를 지속하게 하는 요인으로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서의 지속적인 관리가 절대적인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dentify whether a difference exists between factors that influence the time when independently owned nail shops and franchises commence business. Futhermore, we set out to investigate the criteria for nail shop owners use when selecting franchise nail shops with a relatively high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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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네일샵들의 유형에 따른 운영 실태와 네일샵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며, 네일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네일샵 창업과 성과의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도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네일샵 유형을 독립점과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구분하여 양자 간의 경영행태 및 성과를 비교분석하고 프랜차이즈를 선택하게 되는 동기와 프랜차이즈 가맹점 성공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네일샵을 운영하고 있는 운영자와 네일샵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여 독립점포와 프랜차이즈간의 창업 및 운영시 애로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경영성과가 좋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창업하는 동기 및 프랜차이즈 중단 요인 등을 분석함으로써 네일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성공요인 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서 실패하여 업종전환을 하게 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맹점의 성공이라는 기준의 상한설정이 매우 모호한 데에 비해, 수익이 저조하여 가맹점을 유지하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유지하는 것은 나름대로의 기대수익과 최소 수익은 확보할 것이라는 기대는 있을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가설1: 네일샵 독립점포와 프랜차이즈 가맹점포간에는 창업 및 운영시 애로사항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할 것이다.
  • 가설2: 네일샵의 새로운 트랜드 아트를 습득하는 방법(정보획득 경로)에는 독립점포와 가맹점포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3: 네일샵 독립점포의 경영성과와 프랜차이즈 가맹점포의 경영성과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4: 네일샵 독립점포와 프랜차이즈 가맹점포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5: 네일샵 독립점포를 선택(선호)하는 요인과 프랜차이즈 가맹점포를 선택(선호)하는 요인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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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네일 프랜차이즈의 실태는 어떠한가? 국내 네일 프랜차이즈는 기타 미용 프랜차이즈와 달리 그동안 제도의 부재, 시스템 부재 등의 이유로 매우 적은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업체수도 전체 시장에 비해 매우 적은 외형을 갖고 있다. 특히 정부 및 협회 등 관련 기관 및 단체가 정확한 통계 자료를 갖고 있지 못해 표면적으로 들어난 자료들이 전부인 것이 현실이다.
화장이란 무엇인가?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면서 미용 산업은 이ㆍ미용사의 헤어기술이 특성화되었다. 화장은 메이크업 아티스트(make-up artist)라는 전문직으로 얼굴과 몸 관리는 피부관리사로, 네일 미용 분야도 네일아티스트(nail artist)라는 분야로 전문화(專門化)되고 세분화되어왔다.[1]이중에서도 아름다운 손톱은 미용에 필수적인 요소로서 헤어와 메이크업, 패션과 함께 토탈 패션의 완성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독립 형태의 네일샵과 프랜차이즈 형태의 네일샵 창업시 영향 요인에 대한 분석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독립 형태의 네일샵과 프랜차이즈 형태의 네일샵 창업시 영향 요인에 있어서의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 네일샵 경영자가 고객의 만족도와 네일샵의 성과가 상대적으로 높은 프랜차이즈 형태의 네일샵을 선택하는 기준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네일샵의 프랜차이즈화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네일샵은 독립점과 프랜차이즈 가맹점간에 창업시 또는 창업후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었다. 고객의 만족도나 월평균 매출액으로 평가한 경영성과도 독립점포에 비해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 더 높았다. 네일샵 경영자들이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기준으로는 동일상권 내에서 경쟁강도, 위치적 접근성, 최신유행 연출능력 보유정도, 원장의 기술력 정도, 샵의 색상이나 로고의 우수성 중요시 정도, 실내분위기 관심 정도, 시술 대비 가격 수준, 종업원에 대한 동기부여 노력 정도가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가능성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그리고 프랜차이즈를 지속하게 하는 요인으로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서의 지속적인 관리가 절대적인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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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You Sun mi, Chung Jae yoon, Nail Service Purchasing Act and Comparison of Satisfied Level in the Types of Women's Self-Lo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17, no.4, pp. 271, 2011. 

  2. Kim Hyun jung, O In young, Jeun Yeun suk, A Study of College Women's Purchase Behavior toward Nail Coloring, Journal of the Korea Soc. Beauty and Art, vol.13, no.4, pp. 42, 2012. 

  3. Lee Mi sun, A Study on Legislation Amendments for the Growth of the Beauty Industry,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p5, 2010 

  4. Lee Mi sun, A Study on Legislation Amendments for the Growth of the Beauty Industry,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p6, 2010 

  5. Stern, Louis W. and Adel E.l-Ansary(1996), Marketing Channels,5thed. Prentice-Hall. 

  6. Won Suck hee, Franchise Management, Chungram, 2011 

  7.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Medium Distribution Industry, Korea Franchise Association, 2005. 

  8. Moon Ji yeon, A Study on the Consumption Behavior of Nail Shop Customer, Master's Thesis, Hansung University, 2003 

  9. Kim Kyong hee, Awareness of Nail Care and Satisfaction Level with the Quality of Nail Shop Service,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7 

  10. Park Eun jung, A reseach on factors that makes customers to revisit nailshops depending on customers' lifestyles and service satisfaction levels, Master's Thesis, Kyeongsung University, 2008 

  11. Lim, Yu mi, A Study on Nail Service Purchase Behavior and Preference, Master's Thesis, Seokyeong University, 2010 

  12. Jung Eun hee, A Study on the Nail-Care Recognition and the Service Satisfaction According to a Nail Shop Form.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0 

  13. Song Young cho, A Study on Service Utilization Behavior and satisfaction in Nail Shop Customer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2 

  14. Han Ah lum, Study on service quality and female features, visiting nail shop, depending on interest in nail and use if nail shop, Master's Thesis, SeoKyeong University, 2013 

  15. Jang Eui seok, An Exploratory Study of the Feasibility of Franchise Business in the Cosmetics Industry, Master's Thesis, Korea Aerospace University, 2011 

  16. An Sung nam, Study on the Franchise System of the Beauty Service Industry,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3 

  17. Oh Yun kyoung, Factors Affecting Managerial Performance of Beauty Business Shop, Ph.D. dissertation, Inje University, 2010 

  18. Jang Eui seok, An Exploratory Study of the Feasibility of Franchise Business in the Cosmetics Industry, Master's Thesis, Korea Aerospace University, 2011 

  19. Lee Dae cheon, A Study on Determinants of Hair Shop Performance, Ph.D. dissertation, Daegu Haany University, 2009 

  20. Jung Eun hee, A Study on the Nail-Care Recognition and the Service Satisfaction According to a Nail Shop Form.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0 

  21. Ryu Sun yi, Effects of Beauty Salon Customer's Lifestyle and Service Attributes up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Ph.D.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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