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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 커피전문점이나 소규모 커피전문점이 대규모 커피전문점의 운영시스템의 장점을 접목하여 강하고 튼튼한 매장 운영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연구이다. 창업 선호도 1위인 커피전문점 창업은 진입 장벽이 낮은 이유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바리스타 자격증, 상권분석 자료에 집중하지만, 창업 이후 운영하는 관리 시스템의 자료와 교육은 전무한 상태이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은 가맹점 본부에서 모든 업무 관리, 교육하지만, 소규모 개인 커피전문점은 커피 추출만 배워 창업하게 된 이후 발생되는 많은 문제에 대해서는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커피 전문점은 단순한 일일 것 같지만 실로 다양하고 복잡한 업무가 가득하다. 일정한 맛의 커피를 추출하고 제공하기까지의 기술적인 노하우와 그 기술을 직원들에게 전달해야 하는 교육, 한 잔의 커피가 제공되고 만족할 수 있도록 제공 되어지는 서비스 교육, 많은 커피장비의 관리와 수리, 커피전문점만의 문화적 색을 표현하기 위한 노력, 그 모든 것을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매뉴얼 작업 등 소규모 커피전문점일지라도 대형 커피전문점 업무와 차이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F 커피전문점에서 근무 하고 있거나 스타벅스와 엔젤리너스에서 3년 이상 실무 경험이 많은 점장과 면담을 통한 ...
저자 | 황용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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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상대학교 경영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경영전공 |
지도교수 | 김흥길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 66 p. |
키워드 | 커피 커피전문점 카페 경영관리 아이텐티티 슈퍼바이저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6039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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