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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외식 프랜차이즈 운영시스템의 가맹동기 및 만족도와 재계약의도
Joining Motive of Eating Out Franchise Management System and the Relation between a Rate of Satisfaction and Renewal of a Contract Int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364 - 374  

전영직 (호원대학교 호텔관광) ,  원융희 (용인대학교 관광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시스템에서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운영방법과 상호간의 유대관계에서의 만족 정도를 알아보고 또한 재계약에 따른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연구 하였다. 연구결과 일반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업종, 학력, 사업경력, 평수, 매출수준, 경험유무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업평수와 매출수준에 있어서는 분석결과 크게 세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업종, 학력, 사업경력, 경험유무에 있어서는 분석결과 크게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동기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개선사항에 있어서 크게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재계약 의도에 따른 만족도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업종에서는 전문식당보다 그 외의 일반식당에서, 학력은 대학원졸업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사업평수와 매출수준이 높은 가맹점주일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demonstrably begins with the franchise system that found management of member store for office, the satisfaction that the relation between main office and member store and the difference with renewal of the contract.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study that analyzed the difference in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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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또한 ‘재계약 의도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란 가설을 세워 이를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시스템에서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운영방법과 상호간의 유대관계에서의 만족 정도를 알아보고 또한 재계약에 따른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 프랜차이즈 운영시스템의 가맹동기 및 만족도와 재계약의도에 관한차이점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즉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운영동기 및 시스템에 대한 내용과 가맹점의 만족도 그리고 이로 인한 재가입에 대한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조사하기위하여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2.1 일반특성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1-1 업종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1-2 학력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1-3 사업경력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1-4 사업평수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1-5 매출수준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1-6 경험유무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2 동기특성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2-1 개선사항 유형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3 재계약 의도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동기특성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시스템에서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운영방법과 상호간의 유대관계에서의 만족 정도를 알아보고 또한 ‘재계약에 따른 차이점을 일반특성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와 ‘동기특성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일반특성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재계약 의도에 따른 가맹점주의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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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란? 프랜차이즈란 상호·상표·특허 노하우를 가진 가맹본부(,franchisor, 가맹본부)가 계약을 통해 가맹점(,franchisee, 가맹계약자)에게 해당지역 내에서의 독점적 영업권을 주는 대신에, 가맹본부가 취급하는 메뉴와 식재료·광고·인테리어·서비스 등을 직접 구성하고 관리하는 것은 물론, 가맹점에게 교육지원 경영지도 판촉지원 등 각종 경영에 관한 노하우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이에 대해 가맹점은 가맹본부에게 가맹비·로열티 등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직접 투자하여 가맹본부의 지도와 협조를 통해 독립된 사업을 영위하게 된다[6].
프랜차이즈시스템에서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운영방법과 상호간의 유대관계에서의 만족 정도를 알아보고 또한 재계약에 따른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연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시스템에서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운영방법과 상호간의 유대관계에서의 만족 정도를 알아보고 또한 재계약에 따른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연구 하였다. 연구결과 일반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업종, 학력, 사업경력, 평수, 매출수준, 경험유무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업평수와 매출수준에 있어서는 분석결과 크게 세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업종, 학력, 사업경력, 경험유무에 있어서는 분석결과 크게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동기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개선사항에 있어서 크게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재계약 의도에 따른 만족도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업종에서는 전문식당보다 그 외의 일반식당에서, 학력은 대학원졸업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사업평수와 매출수준이 높은 가맹점주일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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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원융희, 전영직, 외식산업 경영과 창업, 2008. 

  2. 김영규, “맥도날드 이용고객의 선택속성에 따른 이용만족 및 충성도에 관한 연구: 독립매장과 공동브랜딩 매장 고객간의 비교”, 학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19권, 4호, pp.407-418, 2004. 

  3. 김영국, 윤지환, 프랜차이즈 조직의 이해, 백산출판사, 2003. 

  4. 조규호, 전달영,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운영구조와 관계특성이 신뢰 및 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2권, 제5호, pp.1265-1289, 2003. 

  5. Kahn, Restaurant Franchising, New Yok : Van Nostrand Reinhoid, p.3, 1992. 

  6. 박기용, 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의 외식산업 경영학, 대왕사, 2004. 

  7. 김승옥, “외식산업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관계특성과 재계약 의도의 구조적 관계”,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8. R. L. Oliver, "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460-469, 1980(11). 

  9. Y. Yi, "A Critical Review of Customer Satisfation," In Reviswof Marketing, Valarie Zeithaml (ed),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iation, pp.68-123, 1990. 

  10. Guolla and Michael, "Assessing the Teaching Quality to Student Satisfaction Relationship: Applied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in the Classroom."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Vol.7, No.3, pp.87-97, 1999. 

  11. Anderson, W. Eugens, F. Claes, and R. L. Donald, "Cutomer S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53-66, 1994(7). 

  12. C. Fornell,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6, pp.6-21, 1992(1). 

  13. F. R. Dwter, P. Schurr, and O. Sejo,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51, No.2, 1987. 

  14. S. Ganesan, "Determinats of long term oientation in buyer seller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1-19, 1994(4). 

  15. W. R. Ruekert and A. Gilbert, Jr. Churchill,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lternative Measures of Channel Meber Satisf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1, pp.226-226, 1984(5). 

  16. F. Reichheld, Learning from customer defections,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pp.56-69, 1996. 

  17. C. Lewis and D. Lambert, A model of Channel member performance, depende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Retailing, Vol.67, No.1, pp.205-224, 1991. 

  18. R. Oilver,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 pp.33-44, 1999. 

  19. S. Ganesan, "Determinants of Long-Term Orientation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2, pp.1-19, 1994(4). 

  20. 신창훈, 백일태, 김율성, 송재영, "TPL 이용업체의 재게약의도 측정모형", 마케팅관리연구, 제10권, 제1호, 2005. 

  21. T. Burnham, J. Frels, and V. Mahajan, Consumer switching costs: A typology,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Acadey maketing Scince, Vol.31, No.2, pp.109-126, 2003. 

  22. P. Patterson and T. Smith, "A cross cultural study of switching barriers and propensity to stay with service providers," Journal of Retailing, Vol.79, No.1, pp.107-120, 2003. 

  23. 윤지환,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의 지원에 대한 가맹계약자의 만족과 재계약 의도”, 외식경영연구, 제6권, 제3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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