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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2단계 공사 방재시스템 적용사례
The case of Fire Protection System for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Second- Phase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4 no.4, 2008년, pp.19 - 23  

김상일 (한방유비스(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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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설계 및 시공 완료된 인천국제공항 2단계 탑승동 방재시스템 중 성능위주의 설계를 적용하여 화재영향평가가 부분적으로 수행된 세 부분 즉, 화재로 인한 건축물 붕괴방지를 위한 내화구조, 거주자 피난을 위한 피난시설, 인접구역으로의 연소확대방지를 위한 방화구획의 적용 사례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 인천국제공항의 방재시스템은 국내 방재관련 법규를 기본으로, 법규나 기술기준의 적용으로 결코 해결할 수 없는 방호공간에 대한 화재안전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성능위주의 설계를 적용하여 화재영향평가를 수행하고 화재위험을 평가하여 이에 대한 기술적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방재시스템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 2단계 건설사업의 일부인 탑승동의 방재시스템을 성능위주의 설계를 통해 사전에 공학적으로 분석, 검토함으로써 잠재적 위험성을 평가하고, 그 개선안을 도출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한편 신뢰성을 극대화하는 기술적 대응방안을 제시하여 성공적으로 방재시스템을 구축한 인천국제공항의 적용 사례를 통해 건축물에 적용하는 성능위주 방재시스템의 적용방안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대구지하철 화재사고와 유사한 방화에 의한 화재발생시 IAT차량 1량이 전소된다고 가정하였으며, IAT차량 1량 2.5 m×12 m의 연소면적에 650 kw/m2의 면적상 열방출율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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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천공항의 탑승동A L2 IAT 승강장은 어떠한 문제점을 갖고 있는가? 탑승동A L2 IAT 승강장 부분은 승객과 같은 불특정 다수인이 유동하는 곳이며, 건물 내 가장 큰 화재하중을 가지는 IAT차량이 출입하는 곳이다. 이는 IAT차량의 화재시 가장 많은 인명피해를 입을 수 있고, 지하층에서부터 건물 천장까지 관통된 수직 개구부가 있어 연기유동에 의한 건물 전체의 인명피해를 가져올 수 있는 구조이다. IAT승강장의 거주자 피난을 위한 피난계단등의 적용은 관련법령과 달리 화재시뮬레이션 및 피난시뮬레이션 등을 활용하여 성능위주로 피난계단의 개수 및 위치를 결정하였다.
인천공항의 탑승동A L2 IAT 승강장은 어떤 곳인가? 탑승동A L2 IAT 승강장 부분은 승객과 같은 불특정 다수인이 유동하는 곳이며, 건물 내 가장 큰 화재하중을 가지는 IAT차량이 출입하는 곳이다. 이는 IAT차량의 화재시 가장 많은 인명피해를 입을 수 있고, 지하층에서부터 건물 천장까지 관통된 수직 개구부가 있어 연기유동에 의한 건물 전체의 인명피해를 가져올 수 있는 구조이다.
인천국제공항 2단계 탑승동의 최대 높이는? 인천국제공항 2단계 탑승동은 최대높이 34.2 m, 최대폭 70 m, 길이 918 m 공간으로 기존 여객터미널의 기능을 분담 및 확산하는 기능을 하며 출발, 환승 및 도착의 과정을 합리적으로 수용하기 위하여가로로 긴 형태를 가졌고, 여객터미널과의 호흡을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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