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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및 복합실린더에서 자긴가공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utofrettage Analysis in Single and Compound Cylinder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2 no.4 = no.47, 2008년, pp.7 - 15  

심우성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재훈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영신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차기업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홍석균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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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제작 시 중요한 요소는 항공기 구조의 안전성과 경량화라 할 수 있다. 자긴가공 공정을 통하여 고압의 항공기 부품을 신뢰성 증대와 함께 재료의 경량화도 같이 얻을 수 있다. 이 방법은 주로 단일 실린더에 적용되었다. 그러나 바우싱거 효과에 의하여 자긴가공의 유용함이 줄어든다. 바우싱거 효과를 줄이기 위한 억지 끼워맞춤과 자긴가공을 이용한 복합실린더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동일한 치수를 가진 단일 및 복합실린더를 고려하였다. 복합실린더에서 억지 끼워맞춤에 의하여 경계면에서 낮은 압축 잔류응력이 유도되며, 내경에서 보다 낮은 소성 변형률이 유도된다. 이는 바우싱거 효과를 줄여, 내경에서 더욱 유용한 잔류응력을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anufacturing aircraft, safety and lightness of structure are important factors. Utilizing autofrettage technique, these benefits can be obtained. This technique is most frequently applied to a single cylinder. However, the Bauschinger effect reduces the benefits of autofrettage process Theref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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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NCM8 고강도강의 인장 및 바우싱거 효과 실험을 하였다. 실험으로부터 얻은 기계적 특성을 이용하여, 동일한 자긴가공도에 따른 단일 실린더와 억지 끼워맞줌한 복합 실린더에 대한 자긴가공 해석을 수치해석 및 유한요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 실험으로부터 얻은 기계적 특성을 이용하여, 동일한 자긴가공도에 따른 단일 실린더와 억지 끼워맞줌한 복합 실린더에 대한 자긴가공 해석을 수치해석 및 유한요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로부터 내경에서 유도되는 압축 잔류응력과 소성 변형률의 크기를 비교하여 단일 실린더와 억지 끼워 맞춤을 한 복합 실린더의 자긴가공 효과에 관하여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복합 실린더에서 자긴가공 압력은 소성변형이 내부 실린더를 통과하여 외부 실린더까지 전파하는 경우의 자긴도를 가정하였다. 공차에 의한 억지 끼워맞춤 접촉압력은 각각 27 MPa, 54 MPa, 108 MPa 이다.
  • 가정하였다. 복합 실린더의 경우 공차 δ를 0.1, 0.2, 0.4 mm로가정하여 크기가 다른 접촉 압력을 이용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 가정한 두꺼운 실린더의 형상은 단일과 복합 실린더 동일한 형태로 가정하였다. 복합 실린더의 경우 공차 δ를 0.
  • Pi신린더에 작용하는 내압, r은 임의의 반경이다. 양단이 뚫린 실린더의 경우에는 평면응력상태 (plane stress) 조건에 의하여 σz= 0 으로 가정하였다. 재료의 탄성-완전 소성거동(elastic-perfectly plastic behavior) 및 Tresca 항복 조건을 가정하면 임의의 자긴도로 가공할 때 자긴 압력은 다음 같이 얻을 수 있다[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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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공창덕, 박종하, 한동주, "SIMULINK를 이용한 연료 이송용 제트펌프 기본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제 10권 제1호, 2006, pp.38-43 

  2. 이방업, 김원훈, 구송회, 손영일 "금속재와 복합재 이종구조물로 된 압력용기의 설계이론 개발,"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제 10권 제2호, 2006, pp.23-30 

  3. 박재현, 이영신, 김재훈, 차기업, 홍석균, "자긴가공된 복합실린더의 기계가공 해석,"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제 31권 제 7호, 2007, pp.800-807 

  4. X. P Huang, W. C. Cui, 2006, "Effect of Baushinnger effect and Yield Criterion on Residual Stress Distribution of Autofrettaged Tube," Journal of Pressure Vessel Technology, Vol 128, Issue 2, pp. 212-216 

  5. Kapp, J.A., Brown, B., LaBombard, E.J., and Lorenz, H.A., 1998, "On the Design of High Durability High Pressure Vessels," Proc. ASME PVP Conference, San Diego, July 1998, ASME PVP, Vol. 371, Eds. L. Picquer, M. Kawahara, and J. Kapp, pp.85-91 

  6. Anthony P. Parker, David P. Kendall, 2006, "Residual stresses and Lifetimes of Tubes Subjected to Shrink Fit Prior to Autofrettage", Journal of Pressure Vessel Technology, Vol. 128, pp.27-210 

  7. G. H. Majzoobi, G. H. Farrahi and A. H. Mahmoudi, 2003, "A Finite Element simulation and an experimental study of autofrettage for strain hardened thick-walled cylinder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ume 359, Issues 1-2, pp.326-331 

  8. Hill, R., Mathematical Theory of Plasticity, Oxford University Press, 1950 

  9. Harvey, J.F. Theory and Design of Pressure Vessels, Van Nostrand Reinhold, 1991 

  10. A. C. Ugural, S. K. Fenster, 1995, "Advanced Strength and Applied Elasticity," Third Edition, PTR Prentic Hall 

  11. ASME Pressure Vessel and Piping Design Code, 2001, "Special Design Requirements For Layered Vessels," Division 3, Section 8, Article KD-8, pp.74-84 

  12. ASME Boiler and Pressure Vessel Code, 2001, Section VIII, Division 3, Appendix D 

  13. Hibbit, Karlsson & Sorensen, Inc. 2004, "ABAQUS version 6.6 User Manual," 

  14. A. Parker, J. Underwood and D. Kendall, 1999, "Bauschinger effect design procedures for autofrettaged tubes including material removal and sach's method," J Pressure Vessel Technology Issue 121, pp.430-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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