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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637 - 642
박찬중 (군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고승기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나의균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백태현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utofrettage analysis of a bend in the fuel injcetion pipe has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distribution of residual stresses due to pipe bending and autofrettage processes. The pipe bending was simulated by metal forming analysis using finite element method, and residual stress distribution 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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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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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분사관의 굽힘가공 및 자긴가공 해석의 네 단계는 무엇인가? | 연료 분사관의 굽힘가공 및 자긴가공 해석을 위해서 네 개의 해석단계를 정의하였다. 첫 번째 해석단계는 강체인 운동지그를 고정지그를 따라 강제 회전 원 운동 시킴으로써 연료분사관의 굽힘 성형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고, 두 번째 해석단계는 굽힘 성형 이후 고정지그와 운동지그를 제거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세 번째 해석단계는 연료 분사관 내에 소성변형을 유도하는 자긴압력을 작용하고, 네 번째 해석단계에서는 가해진 압력을 제거하는 단계이다. | |
자긴가공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한편 자긴가공 방법으로 압력관을 제작하기에 앞서 굽힘 공정을 수반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압력관의 변형은 압력관 단면의 편평률 등의 형상변화뿐만 아니라, 압력관에 소성변형에 의한 잔류응력을 남기게 된다. 이러한 잔류응력은 압력관의 물성치에 영향을 끼치게 되어, 가공 전 모재의 물성치와는 물론 압출·인발등의 생산과정을 거친 압력관의 물성치와도 많은 차이를 나타내게 된다.(4) | |
내압의 영향을 받는 두꺼운 압력관 내경에 균열이 형성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내압의 영향을 받는 두꺼운 압력관의 내경에서는 가장 큰 접선인장응력이 발생하므로 내경에서 균열이 형성, 개시된다. 이러한 압력관을 대상으로 반복적인 높은 내압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억지 끼워 맞춤 묶음 (shrink fit), (wrapping)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내압으로 인한 내경에서 발생되는 접선인장응력 수준을 낮추고 있으나 견딜 수 있는 압력한도가 낮기 때문에 더 효과적으로 압력관의 강도를 높일 수 있는 자긴가공 방법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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