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곡관의 자긴가공 해석
Autofrettage Analysis of Pipe Bend using Finite Element Method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637 - 642  

박찬중 (군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고승기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나의균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백태현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frettage analysis of a bend in the fuel injcetion pipe has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distribution of residual stresses due to pipe bending and autofrettage processes. The pipe bending was simulated by metal forming analysis using finite element method, and residual stress distribution af...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05MPa의 운전 내압을 반복적으로 받는 두꺼운 연료분사관을 대상으로 향상된 탄성강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굽힘 가공 공정을 수반한 자긴가공 잔류응력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를 기초로 굽힘 공정으로부터 발생되는 잔류응력분포와 더불어 자긴가공으로 발생하는 잔류응력분포에 대하여 분석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연료 분사관 곡관부위의 굽힘 가공과 더불어 연료 분사관의 정적 강도를 확보하기 위한 자긴가공을 수행하였으며, 굽힘과 자긴 공정을 통하여 발생되는 잔류응력 분포를 계산하였다. 연료 분사관을 603 MPa, 535 MPa, 500 MPa의 압력으로 자긴 가공하였을 경우 굽힘 공정으로 발생한 잔류응력을 재분포시켰고, 자긴압력이 증가할수록 내경부근에서 발생되는 압축잔류응력이 증가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 분사관의 굽힘가공 및 자긴가공 해석의 네 단계는 무엇인가? 연료 분사관의 굽힘가공 및 자긴가공 해석을 위해서 네 개의 해석단계를 정의하였다. 첫 번째 해석단계는 강체인 운동지그를 고정지그를 따라 강제 회전 원 운동 시킴으로써 연료분사관의 굽힘 성형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고, 두 번째 해석단계는 굽힘 성형 이후 고정지그와 운동지그를 제거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세 번째 해석단계는 연료 분사관 내에 소성변형을 유도하는 자긴압력을 작용하고, 네 번째 해석단계에서는 가해진 압력을 제거하는 단계이다.
자긴가공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한편 자긴가공 방법으로 압력관을 제작하기에 앞서 굽힘 공정을 수반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압력관의 변형은 압력관 단면의 편평률 등의 형상변화뿐만 아니라, 압력관에 소성변형에 의한 잔류응력을 남기게 된다. 이러한 잔류응력은 압력관의 물성치에 영향을 끼치게 되어, 가공 전 모재의 물성치와는 물론 압출·인발등의 생산과정을 거친 압력관의 물성치와도 많은 차이를 나타내게 된다.(4)
내압의 영향을 받는 두꺼운 압력관 내경에 균열이 형성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내압의 영향을 받는 두꺼운 압력관의 내경에서는 가장 큰 접선인장응력이 발생하므로 내경에서 균열이 형성, 개시된다. 이러한 압력관을 대상으로 반복적인 높은 내압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억지 끼워 맞춤 묶음 (shrink fit), (wrapping)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내압으로 인한 내경에서 발생되는 접선인장응력 수준을 낮추고 있으나 견딜 수 있는 압력한도가 낮기 때문에 더 효과적으로 압력관의 강도를 높일 수 있는 자긴가공 방법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