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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긴가공된 이중실린더의 기계가공효과
Machining effect of the Autofrettaged Compound Cylinder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620 - 625  

박재현 (충남대 기계설계공학과 대학원) ,  이영신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재훈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공정표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차기업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frettage process is used for internal forming and sizing of cylinder designed to withstand high internal pressures. Once the tube is autofrettaged, it needs to be machined to its final dimensions both at the bore and its outer surface. This paper presents an analytical analysis and numerical 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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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린더를 이중으로 하는 이유는 피로수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으로 압력용기 분야에 많이 쓰인다. 본 연구에서는 아직까지 다루어지지 않은 이중 후육실린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초반부에는 내·외경 기계가공된 이중실린더의 이론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긴가공된 이중 후육실린더의 응력해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내·외경 기계가공된 이중실린더의 이론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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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긴가공이란? 그들은 ε z = 0으로 하여 탄성변형률 문제로 취급하였으며 항복조건식은 Mises, Tresca 조건식을 모두 사용하여 결과를 비교하였다. 특히 자긴가공은 내압을 제거함으로써 발생하는 잔류응력을 이용하여 사용내압을 크게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가공방법이다. 두꺼운 실린더의 자긴가공 탄소성해석은 국내에서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두꺼운 원통에 작용하는 내압이 항복 강도 이상에 이르면 원통은 안과 밖은 어떤 상태가 되는가? 높은 내압이 작용하는 후육원통은 중화학공업, 발전설비, 병기산업 등의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는 구조부재로써 작용하중과 응용 조건 하에서도 안전하게 운전되도록 설계․제작되어야 한다. 두꺼운 원통에 작용하는 내압이 어느 한도 즉, 항복 강도 이상에 이르면 원통의 안쪽에는 소성역이 발생하고 바깥쪽은 아직 탄성역이 존재하는 후육 탄소성 상태로 된다. 이와같은 두꺼운 원통의 탄소성 문제는 탄소성학의 전형적인 과제의 하나로써 일찍부터 연구의 대상이 되어왔다.
20 % 자긴가공시에는 이론해석과 유한요소 해석 잔류응력분포는 거의 일치하지만, 60 % 자긴가공시에는 50~100 MPa 정도의 오차가 나타나는 이유는? 20 % 자긴가공시에는 이론해석과 유한요소 해석 잔류응력분포는 거의 일치하지만, 60 % 자긴가공시에는 50~100 MPa 정도의 오차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소성반경 ρ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불연속면으로 인한 정확한 소성반경의 결정이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오차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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