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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이용 의도에 따른 호텔 브랜드, 서비스 지각과 호텔 선택의 구조적 관계
The Model Structure on Hotel Brand, Service Quality Perception and Choice along Intention of U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9 no.5, 2008년, pp.1422 - 1427  

오상영 (청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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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기업은 고객에게 최고의 숙박과 식사 시설을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해야 한다. 고객의 호텔 선택 기준은 매우 까다롭다. 숙박 이용, 식당 이용, 컨벤션 이용 의도에 따라 호텔 선택의 기준도 다르며, 호텔 인지도도 달라진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호텔 이용자의 이용 의도에 따라 호텔 선택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구조적 모형 검증 방식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의 특징은 식당 이용, 숙박 이용, 컨벤션이용 의도에 따라 호텔 선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호텔 브랜드 지각 또는 서비스 품질지각에 따라 호텔을 선택하는 가설을 채택하지는 못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tel companies have to offer well furnished of a lodging and a meal and must keep the best customer supporting service. Because, customers have very strict standards and require fancy service to hotel that they pay. The Customers have different criteria to select hotel according to their purpose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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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의 의도가 호텔 브랜드지각과 호텔 서비스지각에 따라 호텔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고객의 호텔 선택에 있어 요인 간의 상호 구조 모형 검증을 통해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
  • 하는 것이다. 또한 고객이 느끼고 있는 호텔의 브랜드 가치와 서비스 품질의 요인이 호텔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독립변수로서 호텔을 이용하는 대표적 의도인 식사, 숙박 그리고 컨벤션 기능 활용을 설정하였으며, 잠재변수로서 호텔이용 의도에 따른 호텔 선택자들이 호텔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및 서비스 품질에 따라 호텔 선택에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 구조적 연구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호텔 이용자의 호텔 선택에 대한 의도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고객이 느끼고 있는 호텔의 브랜드 가치와 서비스 품질의 요인이 호텔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가설 설정

  • H10: 숙박 이용 의도에 따라 호텔 선택의 차이가 있다.
  • H11: 컨벤션 이용 의도에 따라 호텔 선택의 차이가 있다.
  • H1: 식사 이용 의도에 따라 호텔 브랜드 지각에 차이가 있다.
  • H2: 숙박 이용 의도에 따라 호텔 브랜드 지각에 차이가 있다.
  • H3: 컨벤션 이용 의도에 따라 호텔 브랜드 지각에 차이가 있다.
  • H4: 식사 이용 의도에 따라 호텔 서비스 지각에 차이가 있다.
  • H5: 숙박 이용 의도에 따라 호텔 서비스 지각에 차이가 있다.
  • H6: 컨벤션 이용 의도에 따라 호텔 서비스 지각에 차이가 있다.
  • H7: 호텔 브랜드 지각에 따라 호텔 선택의 차이가 있다.
  • H8: 호텔 서비스 지각에 따라 호텔 선택의 차이가 있다.
  • H9: 식사 이용 의도에 따라 호텔 선택의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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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경덕, 황재선,“서비스 경영문화,” 학문사, 2000. 

  2. 김충호, “호텔 경영학,” 형설출판사, 1983. 

  3. 박호래,권봉현, “일본인 관광객의 호텔이용형태에 따른 시장세분화 및 선택속성에 관한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0(1): 73-93, 2001. 

  4.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 “전략적 브랜드 관리,” 학현사, 2003. 

  5. Aaker. D. A, “Managing brand equity :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brand name,” 1991. 

  6. Brodsky, John, “Issues in Measuring and Monitoring ART,” Third Annual Advertising and Promotion Workshop, Feb., pp.5-6, 1991. 

  7. Gerbing, D. W., & Anderson, J. C., “An updated paradigm for scale development incorporating unidimensionality and its assessmen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1, pp.132-160, 1998. 

  8. Mehta S. C. and Vera, A. “Segmentation in Singapore,” The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31(1): 80-87, 1990. 

  9. 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 “Reassessment of Expectations as a Comparison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Jan., pp.111-135, 1994. 

  10. Zeithaml, Valarie A., Berry, Leonard L.,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Apr., pp.31-46, 1996. 

  11. 岡本伸之, “列島Hotel 戰爭,” 東京:日本經濟新聞社,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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