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명대학교 공과대학 수학교육 강화방안 연구
A Study on Enhance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Engineering College in Sang-Myung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9 no.5, 2008년, pp.1479 - 1486  

홍대기 (상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조태경 (상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박병수 (상명대학교 컴퓨터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국내대학 전반에 걸쳐서 공과대학의 우수 지원자가 점차로 감소되고 있는 상황이며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의 부실과에 따른 신입생의 학력저하에 대한 우려 또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위기상황에 대응하여 상명대학교에서는 공학교육의 발전 및 혁신을 위해 공학교육 혁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공학교육 혁신센터는 공학교육 혁신을 위한 장기계획의 일환으로 수학 분야의 교육 강화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논의하여 도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명대학교에서 논의하여 도출한 수학 교육 강화방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결과들은 상명대학교 공과대학과 유사한 환경에 처해있는 다른 학교들의 수학 교육 강화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umber of applicants for the engineering college is gradually decreased all over the nation. Additionally, the concerns of fall of freshman mathematical ability are raised due to the incomplete high school education. Therefore, the local universities endeavor in order to improve the q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본교 신입생들의 전반적인 수학학습 능력을 측정하고 이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제시하여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수학학습을 가능케 하고자 한다. 참고로 고등학교에서 학습한 내용 전반을 표 1에 나타냈다.
  • 본 논문에서는 상명대학교에서 논의하여 도출한 수학 교과 교육 강화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상명대학교 공과대학과 유사한 환경에 처해있는 다른 학교들의 수학 교육 강화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상명대학교에서 논의하여 도출한 수학 교과 교육 강화방안을 제시한다. 실제적인 교과과정 및 교육내용의 개선은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본 시험은 신입생들의 출신계열 즉 문과/이과 구분 없이 동일한 문제로 실시하였으며 이는 대학 수학교육의 효율을 제고하기 위해 신입생들의 객관적인 수학능력을 평가하기 위함이다. 문과출신의 학생의 경우는 미적분을 공부하지 않았으나 대학수학에서는 미적분을 필수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고등학교에서의 학습 여부는 고려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08년 상명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의 기초수학학습 능력을 엄정히 평가하여 효율적인 대학수학 교육과정을 도출하기 위함이다. 현재 본 대학의 공과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의 수학지식은 개인에 따라 편차가 매우 크며, 이러한 현상은 현행 입시제도가 가지고 있는 다양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공대 입학생일지라도 이과/문과에 따라 고등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이 매우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상명대학교 공학교육 혁신센터, “상명대학교 공과대학 (천안캠퍼스) 공학교육혁신센터 사업신청서”. 2007. 4. 

  2. 상명대학교 공학교육 혁신센터, “상명대학교 공과대학 (천안캠퍼스) 공학교육혁신센터 중간보고서”. 2008. 5. 

  3. 상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분야 자체평가연구위원회, “상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분야 자체평가결과보고서”, 2006. 11. 

  4. 상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상명대학교 공과대학정 보통신공학과 NEXT 사업신청서”. 2006. 12. 

  5. 박진원, 백현덕, 심수만, 정보현, "공과대학의 소양교육 현황 분석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을 중심으로 -", 공학교육연구, 제7권, 제3호, pp. 19-31, 2004. 01, 

  6. 박진원, 백현덕, 심수만, 신판석, “공과대학의 소양교육 개선 방안 연구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제8권, 제1호, pp. 84-98, 2005. 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