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중 표상을 활용한 보일과 샤를의 법칙 개념 학습에서 유발되는 학생들의 연계 오류의 원인 탐색
Exploring the Causes of Students’ Connecting Errors Induced in Learning Boyle’s Law and Charles’s Law with Multiple External Representation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2 no.5, 2008년, pp.550 - 560  

강훈식 (춘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신석진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이 없습니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후에는 각각의 주장과 그 예시를 제시한 후,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학생들의 글과 그림에 대한 해석 및 외적 표상 연계 과정을 교사의 의도나 해당 학습의 맥락과 비교하여 기술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의 원인을 다중 표상 학습 관련 이론이나 문헌들9,10,15,16을 고려하여 해석했다. 또한, 제시한 연계 오류의 발생 원인을 바탕으로 연계 오류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각 주장의 예시를 제시할 때, 학생들의 명칭은 주장의 순서에 따라 임의적으로 A〜 H로 부여했다.
  •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다중 표상을 활용한 보일과 샤를의 법칙 개념 학습에서 제공된 외적 표상들을 연계하는 과정에서 범하는 오류의 원인을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조사했다. 연구 결과, 그 연계 오류의 원인을 여섯 가지 주장으로 제시할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한 결론 및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연계 오류를 지닌 학생들이 다양한 외적 표상들을 해석 및 연계하는 과정을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조사함으로써 연계 오류의 원인을 탐색하고자 했다.

가설 설정

  • 면담자: 그림 요소인 화살표의 길이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했니? D 학생: 분자가 공간이 많이 좁으니까, 많이 이동할 수 없을 것 같아서…… 벽에 충돌하는 횟수가 증가하는 것은 공간이 좁다는 것에서요. 분자가 많이 이동할 수 없게 되서 화살표가 짧다고 생각했어요.
  • H 학생: 제가 분자의 분포라는 것을 자세히 모르거든요? 그래서 관련 있는 게 없다고 해서 설명을 썼어요.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유승아; 구인선; 김봉곤; 강대호 대한화학회 1999, 43, 564 

  2. Boz, 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006, 15, 203 

  3. Kozma, R.; Chin, E.; Russell, J.; Marx, N.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000, 9, 105 

  4. Johnstone, A. H.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3, 70, 701 

  5. Treagust, D. F.; Chittleborough, G.; Mamiala, T. 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3, 25, 1353 

  6. 차정호; 김경순; 노태희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04, 7, 1 

  7. Ardac, D.; Akaygun, 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5, 27, 1269 

  8. Wu, H.-K.; Krajcik, J. S.; Soloway, 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1, 38, 821 

  9. Ainsworth, S. Learning and Instruction 2006, 16, 183 

  10. Mayer, R. E. Learning and Instruction 2003, 13, 125 

  11. Kozma, R. Learning and Instruction 2003, 13, 205 

  12. Wu, H.-K.; Shah, P. Science Education 2004, 88, 465 

  13. Tabachnek, H. J. M.; Simon, H. A. In Learning with multiple representations ; van Someren, M.; Reimann, P.; Boshuizen, H.; de Jong, T., Eds.; Elsevier Science Press: Oxford, U. K., 1998; p 197 

  14. Tytler, R.; Prain, V.; Peterson, 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7, 37, 313 

  15. 강훈식; 이종현; 노태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8, 28(5), 471 

  16. Schnotz, W.; Bannert, M. Learning and Instruction 2003, 13, 141 

  17. Kozma, R. B.; Russell, J. Journal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1997, 34, 949 

  18. Tsui, C.-Y.; Treagust, D. 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3, 33, 111 

  19. Denzin, N.; Lincoln, Y. The sag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Sage: Thousand Oaks, CA, 2005 

  20. 이용숙; 김영천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교 육과학사: 서울, 1998 

  21. Han, J.; Roth, W.-M. Science Education 2006, 90, 173 

  22. 전경갑; 오창호 문화적 인간 인간적 문화: 기호학과 문화 이론 ; 푸른 사상: 서울, 2004 

  23. Roth, W-M.; McGinn, M. K.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1998, 68, 35 

  24. Seufert, T. Learning and Instruction 2003, 13, 227 

  25. Rappoport, L. T.; Ashkenazi, 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in Press 

  26. Wilensky, U.; Resnick, 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999, 8, 3 

  27. Wu, H.-K. Science Education 2003, 87, 868 

  28. 한재영 초등과학교육학회 2006, 25, 244 

  29. van Merrienboer, J. J. G.; Sweller, J.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05, 17, 147 

  30. Wellington, J.; Osborne, J. Language and literacy in science education; Open University Press: Buckingham, Philadelphia, 2001 

  31. Kikas, 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6, 36, 269 

  32. 조용환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 서울, 1999 

  33. Baritt, L. S.; Beekman, T.; Bleeker, H.; Mulderij, K. A Handbook of Phenomenological Research in Education;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Ann Arbor, MI, 198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