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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일의 법칙에 대한 개념 학습에서 비유의 부연 수준이 학생들의 대응 관계 이해 및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Level of Enrichment for Analogies upon Students' Mapping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in Concept Learning about Boyle's Law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4 no.2, 2010년, pp.248 - 256  

김유정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경순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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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보일의 법칙에 대한 개념 학습에서 비유의 부연 수준이 학생들의 대응 관계 이해 및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과 학생들이 범하는 대응 오류 유형을 조사하였다. 본 수업 이전에 비유 추론 능력 검사를 실시하여, 그 점수를 구획 변인으로 사용하였다.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비유의 부연 수준에 따른 단순, 부연, 확장의 세 가지 유형의 비유 학습 활동지를 무선 배포하여 학습하도록 한 직후에, 대응 관계 이해도와 개념 이해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두 검사에 대한 파지 검사를 4주 후에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대응 관계 이해도의 직후 검사에서는 비유의 부연 수준에 따른 주효과는 없었지만, 비유 추론 능력과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다. 개념 이해도 파지 검사에서는 부연 집단의 점수가 단순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세 집단 간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전체 대응 오류의 빈도는 단순 집단이 가장 높았고, 대응 오류 유형별 빈도에서도 대부분 단순 집단의 빈도가 부연 집단과 확장 집단의 빈도보다 높았다. 또한, 대응 오류 유형별 빈도는 학생들의 비유 추론 능력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 결과는 과학교사들이 체계적인 비유 사용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level of enrichment for analogies upon students' mapping,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the types of mapping errors in concept learning about Boyle's Law. Analogical reasoning ability test was administered and the score was used as a blocking variable. Th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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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비유 수업에서 학생들은 비유물과 목표 개념의 공유 속성을 근거로 목표 개념을이해해야 하는 비유 추론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학생들의 비유 추론 능력에 따라 학습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비유를 사용한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비유 추론 능력에 따라 비유의 부연 수준이 학생들의 대응 관계 이해 및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비유물과 목표 개념의 대응 과정에서 학생들이 범하는 대응 오류 유형을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과학 수업에서 비유를 제시할 때에는 가능하면 단순 비유의 사용을 줄이고, 공유 속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부연 비유를 사용하는 것이 학생들의 과학 개념 학습에 효과적일 것이다. 이때, 학생들이 비유물과 목표 개념의 공유 속성과 비공유 속성을 구별하여 유사점뿐만 아니라 제한점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명시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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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응되는 요소들을 공유 속성과 비공유 속성으로 분리하여 일대일로 연결시키는 것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비유를 사용한 학습에서 중요한 과정은 비유물과 목표 개념의 대응 과정이다. 즉, 비유물과 목표 개념은 유사하지만 완전히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대응되는 요소들을 공유 속성과 비공유 속성으로 분리하여 일대일로 연결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15,16 그러나 학생들은 비유물과 목표 개념 간의 대응을 어려워하여, 대응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다.
다양한 유형의 비유를 사용한 수업에서 학습자의 특성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비유를 사용한 학습에서 대응 과정은 학습자의 사전 지식이나 경험에 근거하며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을 요구하므로,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에 따라 비유의 교수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20 따라서 다양한 유형의 비유를 사용한 수업에서 학습자의 특성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무분별한 대응’이란 무엇인가? ‘무분별한 대응’은 비유물의 비공유 속성을 목표 개념의 속성 중 아무것에나 대응시키는 오류로, 직후 검사에서 나타난 이 오류의 빈도는 단순 집단(0.44)이 부연 집단(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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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Harrison, A. G.; De Jong, O.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5, 42,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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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im, Y. M.; Park, H. S. J. Kor. Assoc. Res. Sci. Educ. 2000, 20, 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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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Else, M. J.; Clement, J.; Ramirez, M. A. Observations from a middle-school life science curriculu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Philadelphia, PA. 2003. 

  16. Blake, 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4, 26, 1855. 

  17. Taber, K. S. Physics Education 2001, 36, 222. 

  18. Kim, K. S.; Byun, J. S.; Lee, S. W.; Kang, H. S.; Noh, T. H. J. Kor. Assoc. Res. Sci. Educ. 2008, 28, 340. 

  19. Kwon, H. S.; Noh, T. H. J. Kor. Assoc. Res. Sci. Educ. 1999, 19, 665. 

  20. Noh, T. H.; Lim, H. Y.; Kim, C. M.; Kang, S. J. J. Kor. Assoc. Res. Sci. Educ. 1999, 19, 471. 

  21. Kim, K. S.; Shin, E. J.; Han, J. Y.; Noh, T. H. J. Kor. Chem. Soc. 2006, 50, 486. 

  22. Kim, K. S.; Yang, C, H.; Noh, T. H. J. Kor. Chem. Soc. 2009, In press. 

  23.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NJ, U. S. A, 1995. 

  24. Joo, S. H.; Kim, H. B. The Korean Journal of Biology Education 2000, 28, 363. 

  25. Harrison, A. G.; Treagust, D. F. In Metaphor and analogy in science education; Aubusson, P. J.; Harrison, A. G.; Ritchie, S. M. Eds.; Springer: Dordrecht, Netherlands, 2006; p 11. 

  26. Kwon, H. S.; Kim, C. M.; Noh, T. H. J. Kor. Assoc. Res. Sci. Educ. 2001, 21, 114. 

  27. Choi, S. Y.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6, 25, 149. 

  28. English, L. D. Mathematical and analogical reasoning of young learner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J, U. S. A, 2004; p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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