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 속도' 단원의 학습 내용에 적합한 탐구 실험의 제안 : 묽은 염산과 마그네슘 리본의 반응을 중심으로
Improved Experiment of the Learning Contents of 'Chemical Reaction Rate' Unit: Reaction of Dilute Hydrochloric Acid and Magnesium Ribbon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3 no.1, 2009년, pp.51 - 61  

남미자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윤희숙 (강원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정대홍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채희권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과학’과 ‘화학 II’의 ‘반응 속도의 측정’ 단원에서의 주된 학습 내용 을 분석하고, 학습 내용에 적절한 개선된 탐구 실험을 제시하는 것이다. 학습 내용의 분석을 위해 고등학 교 ‘과학’ 11종, ‘화학 II’ 8종의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11종을 분석하고,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교과서와 교사들이 ‘시간에 따라 반응 속도가 점점 느려진다’는 개념을 학습 내용으로 제시 또 는 인식하고 있으나,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의 내용은 ‘시간에 따른 반응 속도의 감소’를 설명하기 에 부적절한 경우가 있었다. 학습 내용에 적절한 탐구 활동을 제안하기 위해 개선된 조건에서 염산마 그네슘의 반응 실험을 실시하였고, 얻어진 실험 결과를 이론적으로 예측한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시간 에 따른 반응 속도의 감소’를 설명하기에 타당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선된 탐구 활동은 교과 서의 화학 반응 속도에 대한 개념을 보다 정확히 기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analyze the learning contents on the measurement of reaction rate which is introduced in the high school ‘science’ and ‘chemistry II’ textbooks, and to revise the experiment appropriate to the learning contents. We examined 11 kinds of ‘science’ textbooks, 8 kind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등학교 과학 및 화학 II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반응 속도’ 단원에서 목표로 하는 학습 내용을 조사하기 위하여 차세대 교과서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검인정 교과서를 선정하여 11종의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와 8종의 ‘화학 II’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반응 속도’는 10학년 과학과 화학 II에 서 모두 제 시되는 개념으로 다루는 내용의 깊이는 다르지만 개념적으로 같은 내용을 다루고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함께 분석하였다. 과학교육 전문가 2인이 협의를 통해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를 살펴보고 탐구 활동의 형태와 소재를 분류하였으며 탐구 활동의 질문과 교과서 서술 내용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응 속도’ 단원에서‘묽은 염산과 마그네슘 리본의 반응’ 실험이 다루는 개념 또는 학습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기준으로 기존 실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반응 속도 측정’ 단원에서 고등 학교 ‘과학’ 교과서와 ‘화학 II’ 교과서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묽은 염산과 마그네슘 리본의 반응’의 실험이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학습 내용에 적절한 실험인지 고찰하였고, 학습 내용에 적합하게 개선된 실험조건을 제시하였다.
  • 0035 bar인 MBL실험 장치의 압력 센서를 사용하여 생성되는 수소 기체의 압력을 측정하였으며, 각 실험은 항온수조를 사용하여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한 상태로 3회 반복하여 수행하였다. 이들 실험 결과를 토대로 적합하다고 생각 되는 개선 실험을 제안하였다.
  • 이에 반응 속도 단원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과 실험 결과를 일치시키기 위하여 반응 속도에 영향을 주는 반응물질 인 수소이온의 양을 마그네슘의 양보다 적게 하는 조건에서 반응을 진행시키는 개선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반응 속도가 시간에 따라 점점 느려지는 그래프를 얻을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Curriculum in High School; The Ministry of Education: Seoul, Korea, 2000, p. 23, 150 

  2. White, R. 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6, 18, 761 

  3. Ko, Y. -S.; Kim, S. -K.; Lee, H. -K.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4, 23(2), 152-158 

  4. Hue, M.; Jung. G.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3, 13(2), 146-151 

  5. Yang, I. - H.; Kwon, Y. -J.; Kim, Y. -S.; Jang, M. -D.; Jeong, J. -W.; Park, K.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2, 22(2), 314-335 

  6. Jung, G.-S.; Heo, 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3, 12(1), 61 

  7. Lee, J.; Jeong J.; Woo,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2, 22(3), 560-570 

  8. Cho, H. 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2, 12(1), 61 

  9. Park, J. -H.; Kim, J. -Y.; Park, Y. -R.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4, 25(8), 731 

  10. Cho, Y.-J. A Study on the Utilization and Improvement for Subject of Science Teacher's Guide in the Middle School; Master's Thesis of Ewha Womans Universtity 2005 

  11. Song, S.-H.; Park, K.-S.; Kim, D.-J.; Kim, E.-S.; Park, K.-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5, 49(1), 105-111 

  12. Bang, J.-A.; Yoon, H.; Choi, W.; Jeong, D.-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6, 50(5), 404-414 

  13. Cho, B.-S.; Choi, B. -S.; Park, K.-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4, 48(3), 283-290 

  14. Pacer, R. A.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7, 74(5), 543-544 

  15. Birk, J. P.; Walters, D. 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3, 70(7), 587-58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