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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노인부부의 삶에 나타난 '생애사적 진행과정구조'의 재구성
Reconstruction of 'the Structure of Biographical Processes' on the Lives of the Elderly Couples in the Rural Area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0 no.1, 2008년, pp.127 - 157  

양영자 (경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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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노인부부들의 삶에 나타난 '생애사적 진행과정구조'를 '젠더관계'에 주목하여 재구성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6쌍의 노인부부들과 개별적으로 생애사적-이야기식 인터뷰를 하였고, 인터뷰자료는 $Sch{\ddot{u}}tze$의 생애사적-이야기식 인터뷰 분석방법에 Dausien의 여성주의적 생애사 분석방법을 절충 응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생애사주체들'의 삶에는 '진행곡선'을 이루는 '생애사적 진행과정구조'가 나타났다. 그런데 이러한 '진행곡선'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차원의 '젠더관계'가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진행곡선'의 미시적 및 거시적 차원에서 '젠더관계'가 나타났는데, 남성노인들의 '진행곡선'에서는 개인적 및 가족적인 맥락만이 아니라 사회구조적인 맥락도 나타난 반면, 여성노인들의 '진행곡선'에서는 주로 개인적 및 가족적인 맥락이 나타난 젠더차이를 보였다. 둘째, '진행곡선'의 미시적 차원에서 '젠더관계'가 나타났는데, 남성노인들은 생애단계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으나 바깥일'을 위주로 하는 단일한 역할을 담당하며 '집안일'을 수행하는 데에 소극적인 반면, 여성노인들은 전 생애에 걸쳐 '집안일'과 '바깥일'의 '이중적 역할'을 적극적으로 담당한 젠더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서 'doing gender'가 생애사에 나타나며, 나아가 이러한 'doing gender'는 생애단계와 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을 포착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생애사와 '젠더관계'에 주목한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current research is to reconstruct the 'structure of biographical processes' on the lives of the elderly couples residing in the rural area in terms of 'gender relations.' Autobiographical-narrative interviews with each of the six elderly couples were conducted. Interview data w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촌노인부부들의 삶에 나타난 '생애사적 진행과정구조'를 '젠더관계'에 주목하여 재구성하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이를 위해 6쌍의 노인부부들과 개별적으로 생애사적-이야기식 인터뷰를 하였고, 인터뷰자료는 $Sch{\ddot{u}}tze$의 생애사적-이야기식 인터뷰 분석방법에 Dausien의 여성주의적 생애사 분석방법을 절충 응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생애사주체들'의 삶에는 '진행곡선'을 이루는 '생애사적 진행과정구조'가 나타났다. 그런데 이러한 '진행곡선'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차원의 '젠더관계'가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진행곡선'의 미시적 및 거시적 차원에서 '젠더관계'가 나타났는데, 남성노인들의 '진행곡선'에서는 개인적 및 가족적인 맥락만이 아니라 사회구조적인 맥락도 나타난 반면, 여성노인들의 '진행곡선'에서는 주로 개인적 및 가족적인 맥락이 나타난 젠더차이를 보였다. 둘째, '진행곡선'의 미시적 차원에서 '젠더관계'가 나타났는데, 남성노인들은 생애단계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으나 바깥일'을 위주로 하는 단일한 역할을 담당하며 '집안일'을 수행하는 데에 소극적인 반면, 여성노인들은 전 생애에 걸쳐 '집안일'과 '바깥일'의 '이중적 역할'을 적극적으로 담당한 젠더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서 'doing gender'가 생애사에 나타나며, 나아가 이러한 'doing gender'는 생애단계와 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을 포착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생애사와 '젠더관계'에 주목한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일정한 연령층이나 특정 사회집단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일정한 연령층이나 특정 사회집단의 삶을 ‘이해(verstehen)’하기 위해서는 그 집단이 당면해 있는 현재의 생활경험을 이전 생애단계의 생활경험과 관련시켜 맥락적으로 분석(Schütze, 1983; 한경혜, 2004; 안진, 2005; 양영자, 2007)해야 한다. 이러한 분석은 삶의 진행과정, 즉 삶의 변화과정을 재구성 하는 생애사 연구(Mayring, 2002)를 통해 행해지고 있다.
생애사란 어떤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사회과학적 생애사 연구에서의 ‘생애사(Biography)'는 개인적 및 심리적 카테고리로서 사용되는 일상생활에서의 ‘생애사‘ 개념과는 다른 의미를 갖는다(Dausien, 1996; Völter, Dausien, Lutz and Rosenthal, 2005). ‘생애사’는 개인의 체험이 사회적 맥락에서 개인적으로 구조화된 ‘사회적 구성체’로서 사회적 규칙, 쟁점 및 사회적 여건을 함축하고 있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 현실이 내포하는 개인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은 생애사 연구를 통해서 분석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Marotzki,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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