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의 탐색
Examination of Psychological Correlates of Woman Engineering Studen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4, 2008년, pp.34 - 45  

정윤경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  오명숙 (홍익대학교 화학공학과) ,  김지현 (경원대학교 화학생명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공과대학 여자 졸업생의 전공분야 진출이 낮은 원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공과대학 여학생의 전공진로 장벽과 관련된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남학생과 비교하였다. 전국 8개 대학 1,968명의 남 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공에 대한 가치와 기대, 열망, 만족도 및 자기 효능감을 조사하였고 이러한 심리적 특성들이 대학 경험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학년에 따라 그 수준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전공에 대한 가치에 대해서는 남 여 학생간의 뚜렷한 성차가 발견되지 않았으나 기대, 열망, 만족도 및 자기 효능감 등을 비롯한 대부분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에서 여학생들이 남학생들에 비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남학생들의 경우 전공에 대한 기대, 열망, 만족도, 자기효능감 등이 공과대학 경험과 교육을 통해, 학년이 증가 할수록 일관되게 증가하는 반면 여학생들의 경우 거의 변화하지 않거나 오히려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공대 여학생들의 심리적 특성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 환경 개선 노력이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s designed to explore psychological correlates of career barrier of female college students in engineering fields by investigating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female students and by comparing them with those of male students. For these ends 1,968 female and male students in 8...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여성의 낮은 자기 효능감 및 낮은 직업 관련 자기 효능감은 실제로 진로 선택에 관한 기대치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결과적으로 전공 관련 진출에 장애 요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공 관련 자기 효능감과 직업 관련 자기 효능감을 같은 의미로 사용하도록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전공분야 진출이 낮은 원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공과대학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 진로 장벽과 관련된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남학생과 비교하였다. 또한 이러한 심리적 특성들이 공과 대학 교육 경험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학년에 따라 그 수준을 비교하였다.
  • 설문 조사에 포함된 심리적 요인으로는 전공에 대한 가치와 기대, 열망, 만족도 및 취업 관련 자기 효능감 등이다. 본 조사에서는 이와 같은 공학 전공 여학생들의 심리적 특성을 남학생들과 비교하였고, 공학 전공 여학생의 심리적 특성들이 대학 경험을 걸쳐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년에 따라 그 수준을 비교 하였다.
  • 또한 이러한 심리적 특성들이 공과 대학 교육 경험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학년에 따라 그 수준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공과대학에서의 여학생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여학생 교육 방향을 모색코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에 대한 열망이란 무엇인가? 전공에 대한 열망은 특정 경력과 그에 따른 행위 과정에 감정적, 인지적으로 강하게 몰입한 상태를 의미한다. 열망 수준은 해당 되는 분야에 대한 성취 동기를 의미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성취 결과 및 예측에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다(Mowday, Steers외, 1979).
진로 장벽이란 무엇인가? 진로 장벽이란 개인의 진로가 단절되고 진로에 대한 포부나 동기가 좌절되고 억제되는 현상과 관련된 내적(심리적) 및 외적(환경적) 요인을 포함하는 변인을 의미한다(Crites, 1969; Fitzgerald 외, 1995; Luzzo, 1997). 공학 전공 여성들의 교육과 직업경험에 관한 연구들에 의하면 여성들은 대학 생활, 취업 후 과정에서 소수자로서의 편견과 배제를 경험하고 있으며(이지연 외, 2007), 서울대·과기대·포항공대 3개 대학 화학공학과 30 ~ 40대 여성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사례조사 결과에서도 졸업 후 적극적으로 전공을 이탈한 여성들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김지현, 2007).
국내 공과대학 여자 졸업생의 전공분야 진출이 낮은 원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공과대학 여학생의 전공진로 장벽과 관련된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남학생과 비교 한 결과는? 전국 8개 대학 1,968명의 남 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공에 대한 가치와 기대, 열망, 만족도 및 자기 효능감을 조사하였고 이러한 심리적 특성들이 대학 경험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학년에 따라 그 수준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전공에 대한 가치에 대해서는 남 여 학생간의 뚜렷한 성차가 발견되지 않았으나 기대, 열망, 만족도 및 자기 효능감 등을 비롯한 대부분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에서 여학생들이 남학생들에 비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남학생들의 경우 전공에 대한 기대, 열망, 만족도, 자기효능감 등이 공과대학 경험과 교육을 통해, 학년이 증가 할수록 일관되게 증가하는 반면 여학생들의 경우 거의 변화하지 않거나 오히려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공대 여학생들의 심리적 특성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 환경 개선 노력이 제안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김지현 (2007). 국내 여성 화학공학 인력의 활용현황. NICE, 25(2) : 114-119 

  2. 김지현. 오명숙. 정윤경 (2007). 현장 적응력 향상을 위한 여성 공학인력 양성방안 연구. 한국 산업기술재단 연구보고서 

  3. 이지연. 오호영. 윤형한 (2007). 과학기술분야 핵심 인력의 경력단계와 인적자원 정책. 한국직업 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4. 양은주. 한종철 (1999). 여대생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 연구-태도와 자기 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1(1) : 79-94 

  5. 한지현 (2005). 여대생들의 남성중심적 직업선택과 관련된 개인특성변인 및 구직행동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6. Arnold, K., & T. Denny (1985). The lives of academic lives: The career aspirations of male and female valedictorian and salutatorian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Illinois. 

  7. Atkinson, J. W. (1958). Motives in fantasy, action and society. Princeton, NJ: D. Van 

  8. Bandura, A. (1977). Self 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 191- 214 

  9. Belenky, M. F., B. M. Clinchy, N.R. Goldberger, and J.E. Tarule (1986). Women's way of knowing: the development of self, voice, and mind. New York: Basic Books Inc 

  10. Betz, E. L. (1984). Study of Career Patterns of Women College Graduat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4(3) : 249-263 

  11. Betz, N., and L. Fitzerlald (1987). The career psychology of women. Orlando, FL: Academic Press 

  12. Betz, N., and G. Hackett (1981). The relationship of career-related self-efficacy expectations to perceived career options in college men and women.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28 : 399-410 

  13. Betz, N., and G. Hackett (1983), The relationship of mathematics self-efficacy expectations to the selection of science-based college majors. Journal of Vacational Behavior. 23 : 329-345 

  14. Carrie A Ellis-Kalton (2001) Science- and engineering-related career decision-making, bright adolescent girls and the impact of an intervention program. Dissertation: Thesis (Ph. D.),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15. Chan, P. M. (2000). Am I smart enough? Bright high school girls in advanced mathematics, Dissertation Abstracts. University of Wisconsin-Milwaukee, DAI-A 61/04. 1305 

  16. Crites, J. O. (1969). Vocational Psychology. New York.: McGraw-Hill 

  17. Du, X-Y. (2008). Gendered practices of constructing an engineering identity in a problem-based learning environment,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1(1) : 35-42 

  18. Eccles, J. S. (1985). Why don't jane run? Sex differences in educational and occupational patterns. In F. D. Horowitz Y M O; Brien (Eds), The gifted and talented: Developmental Perspectives. Washington: APA 

  19. Edward, W. (1986), The theory of decision making. Psychological Bulletin. 51 : 380-417 

  20. Farmer, H. S. (1997). Women's motivation related to mastery, career salience, and career aspiration: A multivariate model focusing on the effects of sex role socialization.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5(4) : 355-81 

  21. Fitzgerland, L.F., Fassinger, R. E., & N. E. Betz (1995). Theoretical advances in the study of women's career development. In W. B. Walsh & S. H. Ospow (Eds.), Handbook of Vocational Psychology-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J: Erlbaum 

  22. Flores, L. Y. and K. M. O'Brien (2002). The career development of Mexican American adolescent women: A test of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9(1) : 14-27 

  23. Forich-Kovach, B. (1983). The experience of adolescence: Development in context. Glenview: Scott, Foresman and Company 

  24. Ginzberg, E. (1966). Lifestyles of educated women. NY.: Columbia University 

  25. Hackett, Gail and et al. (1992). Gender, ethnicity, and social cognitive factors predicting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in engineer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9(4) : 527-538 

  26. Hackett, G., and N.E. Betz (1981).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en. Journal of Vacational Behavior. 18 : 326-339 

  27. Lent, R. W., S. D. Brown, and G. Hackett (1994). Monograph: Toward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ur. 45 : 79-122 

  28. Lewin, K., T. Dembo, L. Festinger, and P. S. Sears (1944). Level of aspiration. In J. McV. Hunt(Ed.), Personality and Behavior Disorders. NY: Ronald 

  29. Lewis, S. (1996). Inside engineering faculties: Developing a new layer of advocacy In Australia, Proc. 1996 WEPAN National Conference, 305-309 

  30. Luzzo, D.A. (1996).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ption of occupational barriers and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22(4) : 239- 248 

  31. Malicky, D. (2003). A Literature review on the under-representation of women in undergraduate engineeing: Aability, self-efficacy, and the 'Chilly Climate,' Proc. 2003 Am Soc. Eng. Ed. An. Conf 

  32. Matsui. T., Y. Tsuzuki., and M. L. Onglatco. (1999). The influence of cognitiv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strumentality and career orientation among Japanese college wo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4: 416-428 

  33. Miner, J. B. (1980). Theories of organizational behavior. Hillsdale, IL.: The Dryden Press 

  34. Mowday, R. T., Steers, R. M., & Potter, L. W.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ur. 14 : 224-247 

  35. Noble, K. D. (1987). The dilemma of the gifted Woman. Psychology of Women Quarterly. 11(3) : 367-378 

  36. O'Brien, K. M.(1992), Career aspiration scale, College Park: University of Maryland 

  37. O'Brien, K. M., and R. E. Fassinger (1993). A causal model of the career orientation and career choice of adolescent women.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40(4) : 456-469 

  38. O'Hare, M. M. & N. J. Beutel (1998). Sex differences in coping with care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1(2) : 174-181 

  39. Olson, C. (1990). A Decision-making model applied to career counselling.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16(2) : 107-117 

  40. Ridgeway, C. L., and C. K. Jacobson (1979). The development of female role ideology: Impact of personal confidence during adolescence. Youth and Society. 10 : 297-315 

  41. Sagebiel, F. and J. Dahmen (2006). Masculinities in organizaional cultures in engineering education in Europe: Results of the european Union project WomEng.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1(1) : 5-14 

  42. Sanders, B.R., Silverberg, L.A., and M. H. Roberta (1996). The chilly classroom climate: A guide to improve the education of Women, National Asso. wom. Edu 

  43. Seymour, E. (1995). The Loss of women from science, mathematics, and engineering undergraduate majors: An explanatory account. Science Education. 79 : 437-473 

  44. Seymour, E., and N. M. Hewitt (1994). Talking about leaving. factors contributing to high attrition rates among science, mathematics, & engineering undergraduate majors: Final report to the Alfred P. Sloan Foundation on an ethnographic inquiry at seven institutions. Bureau of Sociological Research, University of Colorado, Boulder. p. 1 

  45. Tolman, E. C. (1959). Principles of purposive behavior, In S. Koch (Ed.). Psychology: A study of a science. NY: McGraw-Hill 

  46. Tonso, K. L. (1996). The impact of cultural norms on wome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July : 217-2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