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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계 고등학생들의 회복탄력성, 전공만족도, 취업준비도간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Resilience, Major Satisfaction and Employment Preparation of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1 no.1, 2016년, pp.44 - 67  

이명훈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기술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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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회복탄력성, 전공만족도, 취업준비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구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공업계 고등학생이며, 440명의 공업계 고등학생들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도구로는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회수된 409부 중 불성실 응답을 제외한 39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회복탄력성은 높았으며, 영역별로는 흥미와 관심의 다양성이 가장 높았으며, 감정조절이 상대적으로 가장 낮았다. 그리고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일반 특성에 따른 차이를 알아본 결과 마이스터고 학생이 특성화고 학생보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교과성적이 높은 학생이 회복탄력성이 더 높았다. 둘째,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전공만족도는 보통이었으며, 영역별로는 전공 전망이 가장 높았으며, 사회차원 만족이 상대적으로 가장 낮았다. 그리고 공업계 마이스터고 학생이 특성화고 학생보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교과성적이 높은 학생이 전공만족도가 더 높았다. 셋째,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취업준비도는 보통이었으며, 하위 영역 중 취업태도가 매우 높았으며, 직무수행능력과 취업정보는 보통이었다. 그리고 공업계 마이스터고 학생이 특성화고 학생보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교과성적이 높은 학생이 취업준비도가 더 높았다. 넷째,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회복탄력성은 직접적으로 학생들의 취업준비도에 영향을 미칠뿐 아니라 전공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취업준비도에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다중집단분석을 통하여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회복탄력성과 전공만족도, 취업준비도의 관계는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모두에 적용되는 모형임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measure resilience, major satisfaction and employment preparation of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and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resilience, major satisfaction and employment preparation of them. The population was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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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회복탄력성과 전공만족도 및 취업준비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구명하는 것이다. II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회복탄력성은 전공만족도와 취업준비도에 영향을 주며, 전공만족도는 취업준비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회복탄력성, 전공만족도, 취업준비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구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취업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회복탄력성과 전공만족도를 선정하고, 이들간의 구조적 관계를 구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취업준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개발과 생활지도 자료를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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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취업준비도에 따른 교육에 대한 제언은? 그리고 공업계 마이스터고 학생이 특성화고 학생보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교과성적이 높은 학생이 취업준비도가 더 높았다. 따라서 취업준비도 중 보통수준인 직무수행능력과 취업정보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취업정보의 향상을 위해 학생들에게 진로지도시 취업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만을 제공할 것이 아니라, 해당 직업에서 요구되는 능력, 직업환경, 발전 가능성 등 취업과 관련된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스스로 취업에 대한 정보를 찾고, 그 유용성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줄 필요가 있다. 또한,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학생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교수법 개발 및 적용 등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전공이란? 전공이란 어떤 지식이나 기술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이론적 부분과 더불어 실질적 부분을 통합적,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연구하는 학문분야를 의미한다(전현경, 2002). 그리고 전공만족이란 자신이 속한 전공 내에서 개인적 특성과 전공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전공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 등 감정적, 인지적 측면을 포함한 개념을 의미한다(한예정, 2014).
회복탄력성은 무엇인가? 회복탄력성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그 환경을 스스로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용하는 인간의 총체적 능력이다(김주환, 2011). 회복탄력성이 낮은 사람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경직되고 고집을 부리거나 혼란스러워하거나 산만해져 적응을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Block & Kremen, 1996), 자신의 실수나 역경을 회피하려는 성향이 매우 높다(김주환,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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