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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대 여학생 진로장벽과 관련된 공대 교수의 성인지적 태도 탐색
Examination of Gender-Related Attitudes of Engineering Professors as a Correlate for Career Barrier of Female Engineering Studen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4 no.1, 2011년, pp.46 - 54  

김지현 (경원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  정윤경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  오명숙 (홍익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국내 공대 여학생의 전공 진로 장벽과 관련된 사회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공대 교수들의 성인지 인식 및 행동을 파악하고 여학생 비율이 높은 타 전공 교수와 비교하였다. 220명의 교수(공대 169명, 비공대 51명) 설문조사 결과 공대 비공대 교수들 모두 여학생들이 학업과 관련된 능력보다는 모험정신, 리더십, 능동성, 자신감 등과 같은 소프트 스킬이 부족하다고 답변하였다. 여학생의 전공 분야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공대 교수들이 비 공대 교수 보다 높은 수준의 기대를 나타냈으나 직장에서의 핵심 업무 담당, 리더십 발휘 가능성에 대해서는 더 낮은 수준의 기대치를 보였다. 공대 교수들의 수업 관련 성인지 행동 수준은 비 공대 교수보다 낮았으며 여학생들이 실제 인식하는 수준보다 자신의 성인지적 행동 수준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또한 여학생의 전공 분야 취업 확대를 위한 교육 강화 필요성에 대해 비 공대 교수보다 낮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참여 의지도 낮은 것으로 나타 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공대 여학생 교육 강화를 위해서는 공대 교수들의 여학생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활동이 선행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gender-related attitudes of professors in engineering as a socio-environmental factor for career barriers of female engineering students. For this purpose, 220 professors, 169 in engineering and 51 in non-engineering, completed questionnaires that ev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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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대 교수들은 전공과 무관하게 수업시간에 남녀 학생들을 동등하게 대하려고 노력한다고 스스로를 평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들이 평소 본 연구에서는 여학생 진로 장벽과 관련된 대학 내 환경적 요인들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교수들이 여학생들의 특성을 얼마나 파악하고 있는지, 어떻게 평가하고 기대하는지, 실제로 교육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 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공대 교수의 특성을 여학생들이 많은 타 전공 교수들과 여학생들이 남학생에 비해 전공분야에서 취업하기 어려운 원인에 대해 조사하였다. 크게 ">비교 하였다. 이외에도 공대 교수들에게는 여학생들의 진로장벽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대학에서 여학생의 전공 분야 취업 강화를 위한 교육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 여부와 이에 대한 참여 의사 수준을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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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대 교수들의 성인지 인식 및 행동을 파악하고 여학생 비율이 높은 타 전공 교수와 비교한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국내 공대 여학생의 전공 진로 장벽과 관련된 사회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공대 교수들의 성인지 인식 및 행동을 파악하고 여학생 비율이 높은 타 전공 교수와 비교하였다. 220명의 교수(공대 169명, 비공대 51명) 설문조사 결과 공대 비공대 교수들 모두 여학생들이 학업과 관련된 능력보다는 모험정신, 리더십, 능동성, 자신감 등과 같은 소프트 스킬이 부족하다고 답변하였다. 여학생의 전공 분야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공대 교수들이 비 공대 교수 보다 높은 수준의 기대를 나타냈으나 직장에서의 핵심 업무 담당, 리더십 발휘 가능성에 대해서는 더 낮은 수준의 기대치를 보였다. 공대 교수들의 수업 관련 성인지 행동 수준은 비 공대 교수보다 낮았으며 여학생들이 실제 인식하는 수준보다 자신의 성인지적 행동 수준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또한 여학생의 전공 분야 취업 확대를 위한 교육 강화 필요성에 대해 비 공대 교수보다 낮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참여 의지도 낮은 것으로 나타 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공대 여학생 교육 강화를 위해서는 공대 교수들의 여학생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활동이 선행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공대 여학생의 전공 진로 장벽과 관련된 사회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무엇을 비교하였는가? 국내 공대 여학생의 전공 진로 장벽과 관련된 사회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공대 교수들의 성인지 인식 및 행동을 파악하고 여학생 비율이 높은 타 전공 교수와 비교하였다. 220명의 교수(공대 169명, 비공대 51명) 설문조사 결과 공대 비공대 교수들 모두 여학생들이 학업과 관련된 능력보다는 모험정신, 리더십, 능동성, 자신감 등과 같은 소프트 스킬이 부족하다고 답변하였다.
공학을 전공하는 여학생들에게 있어 무엇 보다 중요한 사회적 환경은 무엇인가? 한편 공학을 전공하는 여학생들에게 있어 무엇 보다 중요한 사회적 환경은 대학과 현장에서의 이들을 둘러싼 주체들(교수, 남학생, 기업인 등)의 행동과 태도라 할 수 있다. 특히 대학에서 여대생들의 진로 발달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경험은 교수에 의해 제공되는 교육 경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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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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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지은.김지현.정윤경.오명숙(2009). 해외 여성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분석, 공학교육연구, 12(3): 79-95. 

  8. 정윤경.오명숙.김지현(2008). 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의 탐색, 공학교육연구, 11(4): 3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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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eymour, E.(1995). The loss of women from science, mathematics, and engineering undergraduate majors: An explanatory account. Science Education, 79: 437-473. 

  22. Tonso, K. L.(1996). The impact of cultural norms on wome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July: 217-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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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http://www.brown.edu/Student_Services/WiSE/gender.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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