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4, 2008년, pp.64 - 75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verify reliability and validity of SDLRS instrument and to prove up possibility of usage as an evaluation method for evaluating life-long learning. Literature review and survey were used to accomplish objectives of the study. 218 students in department of mechanical 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Flammer(1978)가 제안한 동기부여와 능력의 두 가지 차원에는 각각 어떤 것이 있는가? | Flammer(1978)는 성공적인 평생학습 양식을 동기부여와 능력의 두 가지 차원으로 제안하였다. 동기부여에는 ‘하지 않으려고 함’(won't do)과 ‘하고자 함’(will do)이 있고, 능력에는 ‘할 수 있음(can do)’ 과 ‘할 수 없음(can't do)’이 있다. 성공적인 평생학습자는 ‘하고자 함(wil do)’과 ‘할 수 있음(can do)’ 인 사람이다라고 하였다. | |
Felder & Brent(2003)은 평생학습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다고 제시하였나? | Felder & Brent(2003)은 평생학습 능력을 가진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첫째, 도서관과 웹상에서 특정 주제에 관한 관련 정보를 찾는다. 둘째, 자신의 학습 양식을 확인하고 장점과 약점을 기술한다.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한다. 셋째, 팀 프로젝트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을 포함해서 개인 팀원과 하나의 단위로써의 팀의 장점과 약점을 평가한다. | |
자기주도학습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많은 연구자들은 ‘평생학습’ 학습성과의 핵심 요인으로 ‘자기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을 꼽고 있는데 이를 측정하기 위한 많은 검사도구가 개발되어 있다. 1977년 Guglielmino에 의해 개발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검사, Oddi(1986)의 계속학습 도구, West와 Bentley(1990)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척도, Gibbons(2002)의 자기주도성 검사지 등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Guglielmino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검사와 Oddi의 계속학습도구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김병희. 한상필. (2008). 텔레비전 광고의 창의성 척도개발과 타당화. 광고학 연구, 19(2)
김지자 외. (1996).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측정도구의 개발과 활용방안. 사회교육학연구, 2(1), 1-25
이윤옥.(2006). 자기주도학습 개념 분석 및 측정도구 개선방향에 관한 제언. 아동교육, 18(2), 19-30
Candy, P.(1991). Self-direction for Lifelong Learning; A Comprehensive Guide to Theory and Practice. San Francisco; Jossey-Bass
Cropley, A.J.(1978). Some guidelines for the reform of school curricula in the perspective of lifelong education. International Review of Education, 21-33
Felder, R. M. & Brent, Rebecca.(2003). Designing and Teaching Courses to Satisfy the ABET Engineering Criteria.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2(1), 7-25
Flammer, G. H.(1978). Undergraduate foundations for lifelong learning. Presented at Career Management Life Long learning: ASEE Annual Conference
Guglielmino, L. M.(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tiy of Georgia
Litzinger, T.A., Marra, R.M.(2000). Lifelong Learning: Implications for Curricular Change and Assessment. Proceedings, 2000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Oddi, L.F..(198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self-directed continuing learning. Doctoral Dissertation. Northern Illinois University
Oddi, L.F..(198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strument to identify self-directed continuing learners. Adult Education Quarterly, 36(2), 97-107
Rogers, G. M.(2003). Outcome-based Program Assessment. Rose-Hulman Institute Technology
Shuman, L. J. etc.(2000). Defining the Outcomes: A Framework for EC-2000.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4(2)
Taylor, B. (1995). Self-directed Learning: Revisiting an idea most appropriate for middle school students. ERIC document ED 3952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