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인성, 간호전문직관 및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haracter, Nursing Professionalism and Self-Efficac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302 - 314  

정미현 (군산간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인성, 간호전문직관, 자기효능감 및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연구는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5월 22일부터 6월 8일까지 J도에 소재하는 396명의 간호대학생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t-test, ANOVA, $Scheff{\acute{e}}$ test, Dunnett T3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들의 인성 평균 $3.93{\pm}0.47$점, 간호전문직관 평균 $3.83{\pm}0.48$점, 자기효능감 평균 $3.53{\pm}0.59$점 및 자기주도학습능력 평균 $3.63{\pm}0.51$점이었다. 인성, 간호전문직관, 자기효능감은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양의 상관관계에 있었고,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간호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수업참여도, 전공만족도, 주도적 삶에 대한 인식, 자아통제, 의지 및 능력, 습관 및 자기효능감이었다. 그러나 간호전문직관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없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성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교육과정 내에 자아효능감, 간호전문직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character, nursing professionalism,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s well 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22 to June 8, 2017 us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간호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인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고, 대부분 연구들이 이들 변인들 간 상관관계의 분석에 그쳤기에, 본 연구에서는 인성, 간호전문직관과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효과적인 간호교육의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이 중요한 이유는? 한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태도와 바람직한 덕성을 갖추고 복잡한 현대를 살아가기 위한 요건으로 인성은 중요하다. 인성은 심리적 특성과 인간성뿐만 아니라 도덕성과 같이 개인이 내면화해야 할 사회의 신념과 문화적 가치를 포함하며, 성품, 인격, 인품이라는 의미로 호환되어 사용되고 있다[6].
자기주도학습이란? 이에 2012년 2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를 시작으로 현재 간호교육기관의 3주기 평가가 진행 중인 가운데 교육현장에서는 졸업시점에 갖추어야 할 역량수준과 달성해야 할 학습성과를 설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역량기반 교육체계는 간호대학생에게 자기주도적 학습자로서 능동적으로 학업에 임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자원의 확보와 적합한 학습전략의 실행을 통해 자신이 성취한 학습결과를 평가하는데 주도권을 갖는 과정이다[1]. 특히, 공식적인 교육기관을 통해서 교육으로 지식을 습득하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학습자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전문성을 학습하는 능력이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간호대학생에게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자원의 확보와 적합한 학습전략의 실행을 통해 자신이 성취한 학습결과를 평가하는데 주도권을 갖는 과정이다[1]. 특히, 공식적인 교육기관을 통해서 교육으로 지식을 습득하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학습자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전문성을 학습하는 능력이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간호대학생들은 다양한 전공교과 지식습득을 위해 단기간 내의 학습 및 이론교육과 임상현장실습을 수행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 S. Baik,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Program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 32, no. 1, pp. 77-95, 2012. 

  2. Y. A. Kim, Y. H. Kim, "Factors Influenc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Introductory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9, pp. 459-471,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9.53 

  3. M. J. Sim, H. S. Oh, "Influence of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9, pp. 459-471, 2016.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6.328 

  4. D. Magnani, R. Di Lorenzo, A. Bari, S. Pozzi, C. Del Giovane, P. Ferri, "Th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evaluation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 italian survey", Professioni Infermieristiche, vol. 67, no. 1, pp. 55-61, 2014. 

  5. Y. J. Kim, H. N. Yoo, M. J. Park, "Effect of Motive for Major Selection on Major Satisfaction, Campus-life Satisfac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0, pp. 261-270,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0.261 

  6. S. Y. Chun, W. J. Kim, K. Y. Sung, I. H. Jeong, S. A. Kim, "A study of Establishment of humanity education vision and action plan, Policy study for establishing humanity education vision",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12. 

  7. J. H. Lee, "Contextual understanding of the relationship between non-cognitive abilities and job position",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 24, no. 2, pp. 209-241, 2014. 

  8. D. Weis, M. J. Schank,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vol. 32, no. 2, pp. 201-204, 2000. 

  9. E. J. Yeun, Y. M. Kwon, O. H. Ah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6, pp. 1091-1100, 2005. 

  10. M. H. Nam, Y. C. Kwon, "Factors Influencing Happiness Index of Hospit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9, no. 3, pp. 329-339, 2013. DOI: http://dx.doi.org/10.1111/jkana.2013.19.3.329 

  11. H. S. Kang, Y. S. Kang, Y, M.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tendency, ego-resilience and nursing professional intui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graduation grad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4, pp. 219-229,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14 

  12. H. J. Koo, Y. S. Lee, "Correlation between nurse image, bioethical consciousness and nursing professional intui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1, pp. 7356-7366, 2015.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1.798 

  13. J. A. Seong, E. Y. Yeom, E. Y. S. Do, "Image of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1, pp. 798-809, 2014. 

  14. H. S. Kang, "Path 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7. 

  15.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pp. 191-215, 1997. 

  16. R. S. Lazarus,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1984. 

  17. D. J. Kim, J. S. Le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244-254.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244 

  18. Y. S. Lee, H. Y. Kang, S. J. Kim, "A Validation Study of the Character Index Instrument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vol. 31, pp. 261-282, 2013. 

  19. M. Sherer, J. Maddux, S.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R. Rogers, "The self-efficacy: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51, no. 1, pp. 663-671, 1982. 

  20. H. S. Oh,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Quality of Life of Korean Women with Arthrit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3, no. 4, pp. 617-630, 1993. 

  21. S. J. Lee, Y. K. Jang, H. N. Lee, K. Y. Park, "A Study on Development of Measuring Tools for Life Capability: Focusing on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Self - Directed Learning Ability",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22. S. O. Kim, "Problem-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un-Yang University, 2017. 

  23. S. S. Sim, M. R. Ba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2, pp. 634-642,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2.634 

  24. I. S. Park, "Reconsideration of Character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shin Women's University, 2017. 

  25. K. J. Kang, S. J. Yu, H. M. Seo, M. S. Park, M. Yu, Y. R. Chae, D. H. Choi,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ism in Male and Female Student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491-501,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491 

  26. W. Lauder, R. Watson, K. Topping, K. Holland, M. Johnson, M. Porter, M. Roxburgh, A. Behr, "An evaluation of fitness for practice curricula: self-efficacy, support and self-reported competence in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and midwiv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 17, no. 14, pp. 1858-1867, 2008. DOI: 10.1111/j.1365-2702.2007.02223.x. 

  27. S. I. Ryu, A. K. Kim, "The Effects of Bloom's Mastery Learning Model on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and Nursing Skills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7, no. 2, pp. 499-508, 2017.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7.17.02.499 

  28. S. D. Kim,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n Nursing Core Competency of Nurses & Nurse Managers in a Community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6, pp. 2844-2851,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844 

  29. M. A. Martimianakis, J. M. Manite, B. D. Hodges, "Sociological interpretations of professionalism", Medical Education, vol. 43, pp. 829-837, 2009. 

  30. B. J. Zimmerman, "Self-Efficacy: An Essential Motive to Lear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pp. 82-91,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