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302 - 314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character, nursing professionalism,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s well 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22 to June 8, 2017 usin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성이 중요한 이유는? | 한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태도와 바람직한 덕성을 갖추고 복잡한 현대를 살아가기 위한 요건으로 인성은 중요하다. 인성은 심리적 특성과 인간성뿐만 아니라 도덕성과 같이 개인이 내면화해야 할 사회의 신념과 문화적 가치를 포함하며, 성품, 인격, 인품이라는 의미로 호환되어 사용되고 있다[6]. | |
자기주도학습이란? | 이에 2012년 2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를 시작으로 현재 간호교육기관의 3주기 평가가 진행 중인 가운데 교육현장에서는 졸업시점에 갖추어야 할 역량수준과 달성해야 할 학습성과를 설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역량기반 교육체계는 간호대학생에게 자기주도적 학습자로서 능동적으로 학업에 임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자원의 확보와 적합한 학습전략의 실행을 통해 자신이 성취한 학습결과를 평가하는데 주도권을 갖는 과정이다[1]. 특히, 공식적인 교육기관을 통해서 교육으로 지식을 습득하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학습자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전문성을 학습하는 능력이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 |
간호대학생에게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자원의 확보와 적합한 학습전략의 실행을 통해 자신이 성취한 학습결과를 평가하는데 주도권을 갖는 과정이다[1]. 특히, 공식적인 교육기관을 통해서 교육으로 지식을 습득하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학습자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전문성을 학습하는 능력이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간호대학생들은 다양한 전공교과 지식습득을 위해 단기간 내의 학습 및 이론교육과 임상현장실습을 수행해야 한다. |
K. S. Baik,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Program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 32, no. 1, pp. 77-95, 2012.
Y. A. Kim, Y. H. Kim, "Factors Influenc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Introductory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9, pp. 459-471,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9.53
M. J. Sim, H. S. Oh, "Influence of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9, pp. 459-471, 2016.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6.328
D. Magnani, R. Di Lorenzo, A. Bari, S. Pozzi, C. Del Giovane, P. Ferri, "Th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evaluation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 italian survey", Professioni Infermieristiche, vol. 67, no. 1, pp. 55-61, 2014.
Y. J. Kim, H. N. Yoo, M. J. Park, "Effect of Motive for Major Selection on Major Satisfaction, Campus-life Satisfac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0, pp. 261-270,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0.261
S. Y. Chun, W. J. Kim, K. Y. Sung, I. H. Jeong, S. A. Kim, "A study of Establishment of humanity education vision and action plan, Policy study for establishing humanity education vision",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12.
J. H. Lee, "Contextual understanding of the relationship between non-cognitive abilities and job position",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 24, no. 2, pp. 209-241, 2014.
D. Weis, M. J. Schank,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vol. 32, no. 2, pp. 201-204, 2000.
H. S. Kang, Y. S. Kang, Y, M.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tendency, ego-resilience and nursing professional intui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graduation grad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4, pp. 219-229,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14
H. S. Kang, "Path 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7.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pp. 191-215, 1997.
R. S. Lazarus,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1984.
Y. S. Lee, H. Y. Kang, S. J. Kim, "A Validation Study of the Character Index Instrument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vol. 31, pp. 261-282, 2013.
M. Sherer, J. Maddux, S.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R. Rogers, "The self-efficacy: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51, no. 1, pp. 663-671, 1982.
H. S. Oh,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Quality of Life of Korean Women with Arthrit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3, no. 4, pp. 617-630, 1993.
S. J. Lee, Y. K. Jang, H. N. Lee, K. Y. Park, "A Study on Development of Measuring Tools for Life Capability: Focusing on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Self - Directed Learning Ability",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S. O. Kim, "Problem-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un-Yang University, 2017.
S. S. Sim, M. R. Ba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2, pp. 634-642,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2.634
I. S. Park, "Reconsideration of Character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shin Women's University, 2017.
K. J. Kang, S. J. Yu, H. M. Seo, M. S. Park, M. Yu, Y. R. Chae, D. H. Choi,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ism in Male and Female Student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491-501,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491
W. Lauder, R. Watson, K. Topping, K. Holland, M. Johnson, M. Porter, M. Roxburgh, A. Behr, "An evaluation of fitness for practice curricula: self-efficacy, support and self-reported competence in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and midwiv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 17, no. 14, pp. 1858-1867, 2008. DOI: 10.1111/j.1365-2702.2007.02223.x.
S. I. Ryu, A. K. Kim, "The Effects of Bloom's Mastery Learning Model on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and Nursing Skills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7, no. 2, pp. 499-508, 2017.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7.17.02.499
M. A. Martimianakis, J. M. Manite, B. D. Hodges, "Sociological interpretations of professionalism", Medical Education, vol. 43, pp. 829-837, 2009.
B. J. Zimmerman, "Self-Efficacy: An Essential Motive to Lear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pp. 82-91, 20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