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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윤리 교육과목 실태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도출: 수요자를 중심으로
Deriving Improvement Scheme through Analyzing the Actual Condition of Engineering Ethics: Based on User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3, 2008년, pp.96 - 107  

이태식 (한양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전영준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노재윤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민서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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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과대학의 공학윤리 교육과목 실태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공학 윤리에 대한 개념 및 공학윤리 교육과목의 도입배경, 공학윤리 교육의 목적 및 교육방법, 내용에 대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국내외 공학윤리 교육현황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초로 공학윤리 교육과목 개선방안 제시를 위한 공학윤리 수강생 및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국내 공학윤리 교육과목에 적합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rive improvement scheme by analyzing the actual condition of engineering ethics educational curriculum. Documentary survey was conducted to derive the concept of engineering ethics, background of how engineering ethics educational curriculum was introduced, the purpos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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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는 공학윤리 교과목의 개선방향에 관한 수강자 의견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한학기동안 공학윤리 수업을 수강하였던 학생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설문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학윤리 교과목의 학업만족도 및 개선방향 도출을 위한 수강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외에 향후 업무를 수행 할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공학윤리 교과목에 대한 기업의 인식 및 교과목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공학윤리 교과목의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기본 자료로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공학윤리 교육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는 H대학의 ‘공학윤리’ 교과목(공학 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교양선택과목, 2학점, 학기별 2강좌) 수강자를 대상으로 공학윤리 교육과목에 대한 인식 및 교과목 구성 요소(강의 교수법 등)에 대한 학기 시작 시의 사전 조사 및 학업성취도, 강의만족도, 향후 개선방안에 대한 학기 말 사후 조사를 수행하여 공학윤리 교과목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기본 자료로 활용하였다.
  • 본 절은 공학윤리 강좌에 대한 학기 초 인식 및 강의 교수법 선호도 조사를 위해 공학윤리 수강 선택 및 과목특성에 관한 사항을 조사하였다.
  • 이와 같은 개념 정립 및 연구동향, 국내외 현황 분석을 기초로 공학윤리 교육과목 개선방안 제시를 위한 실제 공학윤리 수강생 및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이 수요자(학생, 기업)가 필요로 하는 공학윤리 과목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기초로 현재 H대학에서 개설되어 있는 공학윤리 교과목의 강좌를 대상(2강좌)으로 한 사전 인식 조사 및 사후 강의만족도, 학업성취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사회에서 요구하는 공학윤리 교과목의 현황 파악을 위해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공학윤리 교과목 인식조사 및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기초로 현재 공과대학 내 공학윤리 교과목 실태분석 및 향후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공학윤리 교육에 대한 개념 정립 및 국내외 현황 분석과 더불어 교육 수요자(수강생 및 기업)를 중심으로 공과대학에서의 공학윤리 교육과정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실태조사를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내용을 기초로 향후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공학윤리 교과목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공학윤리 교육과목 실태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먼저, 공학 윤리에 대한 개념 및 공학윤리 교육과목의 도입배경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공학윤리 교육의 목적 및 여러 연구자들을 통해 도출된 교육방법 및 내용을 정의하여 개선방안 제시를 위한 기본자료로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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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윤리 교수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공과대학의 공학윤리 수업에 대한 교수법은 여러 연구자 및 강의를 통해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공학윤리 교육에 대한 교수법을 살펴보면, 먼저, Gerwen (1996)은 공학윤리 교수법으로 법적 조문의 모델 탐구, 사례 연구, 제도 분석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Herkert(2000)는 공학윤리의 교수법의 추세를 윤리 체계(ethical framework), 사례 연구(the case method), 인터넷(use of the world wide web)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 밖의 공학윤리의 교수법으로 각자의 의견을 표명하는 소논문, 그룹토의, 패널 디스커션(Panel Discussion), 롤 플레잉(Role Playing), 창조적 중도 기법, LD(line-drawing)기법, 스토리텔링(Story-telling), 팀티칭(Team teaching)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이소이(2005)는 공학윤리를 어떻게 정의하였나? 즉, 공학윤리를 일종의 예방윤리(preventive ethics)로 정의내리고 있다. 또한, 이소이(2005)의 경우 “공학인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소양 및 도덕적 의식”을 공학윤리라 정의하고 있다.
송성수, 김병윤 (2001)이 제시한 공학 윤리 교육의 실시 목적은 무엇인가? ① 공학자의 윤리적 상상력을 자극한다. ② 공학자가 윤리적 쟁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③ 공학자가 공학과 관련된 윤리학의 주요 개념과 원리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④ 공학자가 의견 대립, 모호함, 막연함 등의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⑤ 공학자가 사회적·윤리적 책임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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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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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Martin, M. W. & Schinzinger, R.(2004). Engineering Ethics,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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