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3, 2008년, pp.96 - 107
이태식 (한양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전영준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노재윤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민서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rive improvement scheme by analyzing the actual condition of engineering ethics educational curriculum. Documentary survey was conducted to derive the concept of engineering ethics, background of how engineering ethics educational curriculum was introduced, the purpose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학윤리 교수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 공과대학의 공학윤리 수업에 대한 교수법은 여러 연구자 및 강의를 통해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공학윤리 교육에 대한 교수법을 살펴보면, 먼저, Gerwen (1996)은 공학윤리 교수법으로 법적 조문의 모델 탐구, 사례 연구, 제도 분석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Herkert(2000)는 공학윤리의 교수법의 추세를 윤리 체계(ethical framework), 사례 연구(the case method), 인터넷(use of the world wide web)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 밖의 공학윤리의 교수법으로 각자의 의견을 표명하는 소논문, 그룹토의, 패널 디스커션(Panel Discussion), 롤 플레잉(Role Playing), 창조적 중도 기법, LD(line-drawing)기법, 스토리텔링(Story-telling), 팀티칭(Team teaching)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 |
이소이(2005)는 공학윤리를 어떻게 정의하였나? | 즉, 공학윤리를 일종의 예방윤리(preventive ethics)로 정의내리고 있다. 또한, 이소이(2005)의 경우 “공학인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소양 및 도덕적 의식”을 공학윤리라 정의하고 있다. | |
송성수, 김병윤 (2001)이 제시한 공학 윤리 교육의 실시 목적은 무엇인가? | ① 공학자의 윤리적 상상력을 자극한다. ② 공학자가 윤리적 쟁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③ 공학자가 공학과 관련된 윤리학의 주요 개념과 원리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④ 공학자가 의견 대립, 모호함, 막연함 등의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⑤ 공학자가 사회적·윤리적 책임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
김대군(2003), 공학윤리에서의 문제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윤리교육연구, 3(1), 237-252
김대군(2006), 공학윤리의 교수 프로그램 고찰, 윤리연구, 64(1), 1-26
김영수(2004), 양자시대의 응용윤리학의 도전, 철학논총, 36(2), 2-20
김유신(2003), 공학과 윤리, 2003년 새한철학회 가을 학술발표회
김유신.성경수(2005), 공학기술과 인간사회: 공학기술과 윤리, 지호
김정식(2004), 공학기술 윤리학, 인터비젼
김진 외(2003), 공학윤리: 기술공학시대의 윤리적 문제들, 철학과 현실사
김진국.정보주(2007), 공학인을 위한 윤리, 미래컴
권혁길 외(2007), 공학윤리, 인간사랑
배원병 외(2006), 공학윤리, 북스힐
송성수, 김병윤(2001), 공학윤리의 흐름과 쟁점, 과학연구윤리, 당대
양해림 외(2006), 과학기술시대의 공학윤리, 철학과 현실사
이대식.김영필.김영진, 공학윤리, 인터비젼
이상목.이상록(2002), 공학윤리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동아교육논총, 28(1), 1-13
이소이(2005), 한국 공과대학에서의 공학윤리 교육과정 운영실태,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20
이태식, 위성륜(2001), 과학기술자의 윤리학, (사)미래건설연구소
이태식, 위성륜(2007), 공학법제와 윤리, 박영사
조효남(2008), 현대공학윤리, 구미서관
ABEEK(2006), 한국공학교육인증원 공학인증기준 2005(KEC2005), [On-line] http://abeek.or.kr
ABET, Inc.(2000), 미국 공학교육 인증기준(ABET EC 2000), [On-line] http://www.abet.org
Davis, M.(1999). Teaching ethics across the engineering curriculum, OEC(on Ethics in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international conference, [On-line] http://www. onlineethics.org/CMS/edu/instructessays/curriculum.aspx
Harris, C. E., Davis, M., Pritchard, M. S., & Rabins, M. J.(2006). Engineering ethics : What? Why? How? and Whe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2(1), 93-96
Herkert, J. R.(2000). Engineering ethics education in the USA: content, pedagogy, and curriculum,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5(4), 303-313
JABEE(2006), 일본 공학교육 인증기준, [On-line] http://www.jabee.org/english/
Martin, M. W. & Schinzinger, R.(2004). Engineering Ethics, McGraw-Hil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