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찰일지 분석을 통한 간호대학생의 보건소 실습 경험 (현상학적 연구)
A Study on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at the Public Health Center through Analytic Approach of Self- Reflection (phenomenological stud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7 no.4, 2019년, pp.171 - 180  

최혜정 (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at a public health center through their self- reflections. Subjects : The 110 students in the 3rd year, practice at two public health centers in city P and city K. From the110, 53 male and f...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간호 교육 현장에서는 효율적인 학과 교육 과정 및 임상실습 교육을 통하여 간호 대학생의 임상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Kim, 2017c).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간호 뿐 아니라 의료인과 지역사회 주민과의 의사소통 기술, 대상자들을 위한 보건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간호문제에 대한 대처 및 관리 능력 등을 통합적으로 함양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보건소에서 지역사회간호학 실습을 한 후 성찰일지를 작성하는 학습자는 실습하는 동안 어떻게 실습을 하였고, 무슨 생각을 하였고, 무엇을 잘못했는지 뒤돌아보면서 평가를 하게 된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보건소 실습에 대한 경험을 그들의 입장에서 확인하기 위해 자유롭게 작성한 성찰일지를 분석하여 의미와 본질을 현상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총체적으로 파악하려고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지역사회간호학 실습이 이루어지는 보건소에서의 실습 전반에 대한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파악하고자, K시 보건소 실습생 53명의 실습 후 성찰일지를 분석한 질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보건소 실습 후 제출한 논리-과학적 사고와 대비되는 성찰일지를 분석하여 간호 대학생들의 보건소 실습 경험의 본질적 구조와 의미를 분석하고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질적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과 학생들이 보건소 실습을 하며 겪은 그들의 경험세계를 그들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그들의 용어로 이해하고 설명함으로써 보건소실습(현상)에 대한 대상자 경험의 서술을 통해 간호교육자들이 보건소실습 간호학생들의 경험을 이해하여 효율적인 실습지도와 그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이에,본 연구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들의 지역사회간호학 실습기관인 보건소 실습 후 작성한 자기성찰 보고서를 토대로 그들의 실습경험을 그들의 관점에서 바라본 경험세계로 들어가 그들의 고유 언어를 통하여 실습의 경험을 표현하는 내용을 분석하여 보건소 실습을 지도하는 교수들의 교육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찰이란 ? 성찰이란 의미는 ‘작은 것을 살핀다’라는 뜻으로 일상생활을 경험하면서 생각과 감정, 특히 감정상태의 변화를 겪으며 그 의미를 깨닫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보건소 업무를 이해하기 위해 보건소에서 수행되는 사업은 무엇이 있는가? 보건소에서 수행되는 사업은 통합건강증진사업, 만성질환관리사업, 감염병관리사업, 암관리사업, 구강건강관리사업, 건강증진사업, 방문간호사업, 정신보건사업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학생들이 보건소는 업무가 가볍고 병동만큼 활기차게 업무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고, 실제 현장에서 실습을 한 후, 사회에 나갔을 때 간호사의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방법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임상실습은 간호지식을 실무에서 통합하고 적용하여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Chang SU, Park IW, Kee CW(2010). An analysis of reflection level of in terms of reflection style and grade in PBL of medical school : focused on critical reflection. J Edu Tech, 26(1), 145-184. 

  2. Heo NR, Kim JY(2017). Communication practicum experience amon nursing students : reflective learning approac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9), 311-333. 

  3. Jeong CY, Seo YS(2017). 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f journals for cadever practice experiences in nursing students. J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 18(8), 257-264. 

  4. Jho MY(2017). Effects of the type of writing reflective Journals on academic self-efficac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aking a fundamental nursing skill course. J Korean Data Analysis Soc, 19(5), 2825-2839. 

  5. Kim CH(2017a). A study on reflection as an educational concepts and its practical meanings. Graduate school of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6. Kim CY(2017b). Introduction of reflective journals and saticefaction evaluation for active clinical practice model. Graduate school of Oriental Medicine, Pusan National University, Doctorial thesis. 

  7. Kim JA(2017c). The effect of clinical practice stress of stress coping and empathy on clinical competency among nursing students, Graduate school of Keiymung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8. Kim SO(2017d). Effects of self-directed practice through writing self-reflective journal on basic nursing performance ability, confidence in performance, learning self efficacy and practice satisfaction. J Digital Convergence, 15(10), 293-306. 

  9. Lee JH(2016). Participants of 'enlightenment' reflex learning experience narrative research.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Doctoral dissertation. 

  10. Lee KH(2002). Nursing students' evaluation on the practice in health centers. J Res, 29(2), 105-119. 

  11. Lee MK, Jang KS(2019). Reflection-related research in korean nursing : A literature review. J Korean Acad Nurs Adm, 25(2), 83-96. 

  12. Lee NI(2005). Phenomenology and qualitative research method. J Korean Soc Phenomenol, 24, 91-122. 

  13. Oh JJ(2003). Nursing student experiences on home visiting nursing service in public health center. J Kor Comm Nurs, 14(2), 299-311. 

  14. Oh PJ, Han SJ(2002). A study on the projected workforce for public health nurses in korea. J Kor Comm Nurs, 13(4), 757-766. 

  15. Park JM, Lee SJ(2002). Evaluation of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and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 at public health center. J Kor Comm Nurs, 13(1), 161-17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