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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afety equipments of railway level crossing which are installed at intersections between roads and railway lines prevent level crossing accidents by informing all of the vehicles and pedestrians of approaching trains. The intelligent safety system for level crossing which employs information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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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반대방향으로 진행하는 두 차량이 서로 교차해서 .검지 영역을 통과하는 경우에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영상 검지 알고리즘 중 실시간 이동물체 추적 모듈의 성능을 검증한 것이다. #7~#9는 두 차량이 검지 영역 부근에서 서로 근접했을 때의 검지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 설비를 말한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전자, 통신, 제어기술의 발달로 과거보다 우수한 정보전달 체계가 개발되어있으나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철도건널목 사고플 방지하고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철도건널목 정보화. 지능화는 국내에서는 연구가 전무하나 션진국들은 적극적으로 연구개발을 수행중이다.
  • 미국의 MUTCD(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에서는 철도건널목과 인근 신호교차로의 거리가 60m 이하이면 preemption 전략을 적용해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으며, Marshall과 Berg는 거시적 교통류 모형을 이용해 철도건널목과 교차로 사이의 거리가 60m 이상이라도 교차로에 의한 대기행렬이 철도건널목까지 접근하면 preemptione 적용되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어 철도건널목과 교차로와의 거리에 관계없이 교차로에 의한 대기행렬이 철도건널목까지 접근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면 preemption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8T1]. 따라서, 국내 철도 환경에 적합한 신호우선처리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인접교차로 연계신호장치 설계, 제작 및 현장 시범 설치를 통하여 건널목에 정체되는 차량의 해소에 대한 실효성을 검증한다.
  • 본 논문에서 철도건널목 사고현황을 조사하여 사고원인을 분석하고 현재 건널목에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된 건널목 보안장치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보완대책으로 도로측의 실시간 건널목 정보현시장치 설계 및 인접교차로 연계신호방안 등의 건널목 지능화를 통한 사고 예방 및 피해저감기술을 제안하였고 특히, 레이저 방식 의지 장물검 지 장치 의 문제 점 을 보완한 지장물 영상검지 방안에 대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및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 이를 위해, 우선 검지된 객체를 계속적으로 추적하는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 추적을 위하여 검지된 객체를 모델링하는데 필요한 특징 정보들을 추출한다. 이러한 특징 정보로 객체의 모양, 면적, 크기, 픽셀 밀도, 가로/세로 비율, 위치, 이동속도, 색상정보 등을 계산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철도건널목 보안설비의 단점을 보완하고, 철도건널목을 이용하는 통행자(열차, 자동차? 사람 등)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사고사례 분석 결콰 및 개선 방향을 바탕으로 건널목의 사고방지 및 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건널목 지능화 기술을 제시한다. 건널목 지능화 기술은 1) 국내 첨단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철도건널목 일정 구간 전방에 열차가 젼입하는 경우 도로에서 친입하는 차량의 안전운전을 확보하기 위해 열차의 진입속도와 위치를 검지하여 인접한 도로교차로의 신호와 연계하고 열차 진입 정보를 도로변 경고 장치로 살시간으로 표출하여 건널목에서 열차와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있는 경고시스템을 제공하고, 2) 건널목 상에 자동차 등의 고장으로 인한 대기차량이 있는 경우 이를 검지하여 건널목으로 진입하는 열차로 전송해 주어 열차를 건널목 전방에서 정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철도건널목의 사고를 방지하고 피해를 저감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열차 진입시 건널목의 선로영역 에서 차량, 사람 등의 객체가 움직이거나, 정지하고 있을 때 모두를 검지해내야 하는 특성상, 상기 두 가지 방법의 조합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지장물 영상검지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객체 검지 방법은 이동 물체를 검출하기 위해 연속된 두 영상의 차를 구한 후, 적절한 임계값으로 이진화하여 이진 차영상을 얻는다.
  • 크다. 본 절에서는 영상처리를 통해 지장물을 검지할 수 있는 영상검지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그 성능을 검증한다.
  • 건널목 지능화 기술은 1) 국내 첨단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철도건널목 일정 구간 전방에 열차가 젼입하는 경우 도로에서 친입하는 차량의 안전운전을 확보하기 위해 열차의 진입속도와 위치를 검지하여 인접한 도로교차로의 신호와 연계하고 열차 진입 정보를 도로변 경고 장치로 살시간으로 표출하여 건널목에서 열차와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있는 경고시스템을 제공하고, 2) 건널목 상에 자동차 등의 고장으로 인한 대기차량이 있는 경우 이를 검지하여 건널목으로 진입하는 열차로 전송해 주어 열차를 건널목 전방에서 정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철도건널목의 사고를 방지하고 피해를 저감할 수 있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영상처리를 통해 지장물을 검지할 수 있는 영상검지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시작품을 제작하여 그 성능을 검증한다. 철도 건널목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일단정지 무시로서 차단기가 내려진 상태에서 진입한 건널목 상의 지장물의 유무를 정확히 판단하고 추적하는 것은 사고 방지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크다.

가설 설정

  • - 열차와 건널목간 정보전송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반면 양방향 통신 수준이 낮다.
  • 수행하였다. 먼저 객체가 사람인 경우를 가정하여 개발 알고리즘을 검증하였다. 실험 수행 절차는 총 세 단계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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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코레일 전기기술단, "2005년 $\sim$ 2007년간 철도사고 및 운행장애 발생현황", 2008. 6 

  2. 한국철도공사, "2006년 신호업무자료 제22호", 2006. 5 

  3. J. Oh and J. Lednard, "Vehicle Detection Using Video Image Processing System (VIPS): Evaluation of PEEK Vidio Trak, the ASCE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July/August, pp.462-465, 2003 

  4. K. W. Heathington, D. B. Fambro, S. H. Richards, "Field Evaluation Of a Four-Quadrant Gate System For Use at Railroad-Highway Grade Crossing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1244, 1989 

  5. F. Coleman and Y. J. Moon, "Design of Gate Delay and Gate Interval Time for Four-Quadrant Gate System at Railroad-Highway Grade Crossings,"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553, pp. 124-131, 1996 

  6. 류상환, 조봉관 외 "철도건널목 지능화를 통한 사고예방 및 피해저감 기술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보고서, 2007.8 

  7.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 2000 

  8. AAR(The Association of American Railroads' Signal Manual) 

  9. U. 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Railroad Administration, "Highway-Rail Intersection Architecture" 

  10. U. 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Railroad Administration, "Highway-Rail Intersection Architecture" 

  11.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Railroad-Highway Grade Crossing Handbook. Technology Sharing Report No. FHWA-TS-78-214", August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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