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2 no.5, 2008년, pp.29 - 34
김하영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대학원) , 이동호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 김정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n this research, to establish the emission for the people who are clearing out, through the numerical analysis using the CFD model, the dangerousness has been investigated in the various emission conditions in a station platform. As a result of research, it is found out that the temperature varia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하철 역사에서의 화재 발생 시에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 지하철 역사에서의 화재 발생 시 밀폐된 공간적 특성으로 인해 화재 초기의 진화작업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또한, 공간내의 충분한 방재시설이나 통풍 등의 제연시스템의 설치가 미비하거나 제연운전 방식이 적절하지 않을 경우 공간 내 대피자의 피난경로가 굴뚝 효과로 인한 연기의 확산경로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 |
지하철은 어떠한 이유에서 활발히 건설되어 왔는가? | 지하철은 1843년 영국의 화린던 스트리트와 비숍로드간 6.03 km 구간의 건설을 시작으로 세계의 주요 도시에서 대량인구의 집중, 활발한 도시활동, 운송수요의 증대, 자동차 폭증 등의 이유로 활발히 건설되어 왔다. 또한 최근 들어 단순히 이동수단 뿐만 아닌 문화 및 생활공간 등의 지하철 역사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인구의 밀집 및 유동이 증가하여 이에 대한 지하공간 내 쾌적한 환경 유지와 화재 등 유사시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 및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
배연용량 및 승강장 공간 설정시 배연조건에 따른 화재 특성을 고려한 설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97%$ 낮게 나타났다. 또한 급기나 압인배기시 승강장에 난류가 발생함에 따라 온도 및 연기층이 교란되어 하락됨에 따라 탈출시 위험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배연용량 및 승강장 공간 설정시 배연조건에 따른 화재 특성을 고려한 설계가 필요하다. |
인천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 연장건설사업 기본설계보고서(토목/궤도)"(2004.8)
Kevin McGrattan and Glenn Forney, "Fire Dynamics Simulator(Version 4) User's Guide", NIST(2005. 2)
T.G. Ma and J.G. Quintiere, "Numerical Simulation of Axi-symmetric Fire Plumes: Accuracy and Limitations", Fire Safety Journal, Vol.38, pp.467-492(2003)
H.R. Baum and B.J. MaCaffery, "Fire Insuced Flow Field-Theory and Experiment", Fire Safety Science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Symposium, pp.129-148(1989)
James A. Milke, "NFPA 92B, Guide For Smoke Management Systems in Malls, Atria, and Large Areas, 2000 Edition", NFPA, pp.47-48(2000)
W.K. Chow, W.Y. Hung, Y. Gao, G. Zou and H. Dong, "Experimental Stusy on Smoke Movement Leading to Glass Damages in Double-skinned Facade",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2005)
William D. Kennedy, "NFPA 130, Standard for Fixed Guideway Transit and Passenger Rail Systems, 2003 Edition", NFPA(2003)
G.W. Mulholland, "The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Chapter Smoke Production and Properties", Third Edition,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pp.2-265-266(2002)
John H. Klote and James A. Milke, "Principles of Smoke Managemen", ASHRAE, SFPE(2002)
David A. Purser, "The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Chapter Toxicity Assessment of Combustion Products", Third Edition,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pp.2-83-171(2002)
D.-H. Rie, M.-W. Hwang, S.-J. Kim, S.-W. Yoon, J.-W. Ko, and H.-Y. Kim, "A Sudy of Optimal Vent Mode for the Smoke Conrtrol of Subway Station Fire",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21/3-4, pp.302-303(2006)
이동호, 유지오, "지하철 화재시 본선터널 환기시스템에 따른 열 및 연기배출 특성", 한국소방학회논문지, Vol.17, No.2, pp.62-69(2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