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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4 no.6, 2008년, pp.763 - 770
신원선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지나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경미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박진희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정진아 (서울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 , 정서진 (서울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
A taste-testing method that accurately measures consumer-acceptance is critical during the course of the product development stage. Although various types of consumer-acceptance tests are available, the testing protocol appropriate for measuring the acceptance of ready-to-eat-meals (REM) has not y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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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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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점 선호도 검사란 무엇인가? | 2점 선호도 검사는 소비자가 제시 받은 두 개의 시료 중더 선호하는 시료를 선택하는 방법이고 순위 검사는 2점 선호도 검사를 3개 이상의 시료로 확장한 방법으로 가장 선호하는 것부터 차례로 순서를 매기는 방법이다. 이 두 방법은 평가자 입장에서 평가절차를 이해하기 쉬운 장점이 있으나 시료간의 상대적인 평가 기법이기 때문에 각 시료의 절대적 수용도 수준을 파악하기 어렵고 비모수적 방법이므로 통계 분석이 매우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 |
정량적 소비자 수용도 조사 방법으로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 개발 중인 식품에 대한 개발 방향 및 소비자 수용도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소비자 조사 기법이 개발, 활용되고 있다(Mead R와 Gay C 1992, Schutz HG와 Cardello AV 2001, O’Mahony M 등 2004, Villanueva NDM 등2005).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정량적 소비자 수용도 조사 방법에는 2점 선호도 검사, 순위 검사, 그리고 기호 척도 검사가 있다(김광옥 등 1993). | |
2점 선호도 검사, 순위 검사의 단점은 무엇인가? | 2점 선호도 검사는 소비자가 제시 받은 두 개의 시료 중더 선호하는 시료를 선택하는 방법이고 순위 검사는 2점 선호도 검사를 3개 이상의 시료로 확장한 방법으로 가장 선호하는 것부터 차례로 순서를 매기는 방법이다. 이 두 방법은 평가자 입장에서 평가절차를 이해하기 쉬운 장점이 있으나 시료간의 상대적인 평가 기법이기 때문에 각 시료의 절대적 수용도 수준을 파악하기 어렵고 비모수적 방법이므로 통계 분석이 매우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
김광옥, 김상숙, 성내경, 이영춘. 1993. 관능검사 방법 및 응용. 신광출판사. 서울. pp 195-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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