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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덮밥류 편의식에 대한 효과적인 소비자 조사 기법 비교연구
Investigating the Efficiency of Various Consumer-acceptance Testing Methods while Developing a Ready-to-eat Meal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4 no.6, 2008년, pp.763 - 770  

신원선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지나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경미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박진희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정진아 (서울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 ,  정서진 (서울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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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 모든 소비자 군에서 카레덮밥을 가장 선호 하였으나 불고기덮밥은 20대 남자 소비자가, 해물덮밥의 경우 30대 여자 소비자가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 군에 따라 수용도의 차이를 보였다. 특히 곤약잡채와 해물 덮밥에 대한 소비자 평가는 연령에 따라 상이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9점 기호척도와 BWS의 결과가 유사하였으나 BWS의 경우 시료간의 선호도 차이를 더 확연히 나타냈다. 주관식 응답 설문 기법은 정량화하기는 어려우나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도 하여 의사 결정의 자료로 사용하기 보다는 제품의 개선 시 개선 방향에 대한 참고 자료로 유용할 것이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aste-testing method that accurately measures consumer-acceptance is critical during the course of the product development stage. Although various types of consumer-acceptance tests are available, the testing protocol appropriate for measuring the acceptance of ready-to-eat-meals (REM) has not y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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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편의식 개발을 위한 일환으로 전통 조리 레시피 발굴(이숙영 2000), 가공기술개발(Kwak TK 등 2000, Kim G-H 2000), 편의식 이용 및 인식에 대한 실태 조사(Yoon S 등 1998) 등이 진행되고 있으나 편의식 메뉴 레시피 최적화 작업 등에 사용될 수 있는 적합한 소비자 조사기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실험의 목적은 (1) 소비자가 선호하는 냉장 덮밥 메뉴 방향을 도출하고 (2) ready meal 개발시 사용되는 여러 소비자 조사 기법(i.e. 9점 기호 척도법, best/worst 조사, 주관식 응답)의 효율성 비교하며 (3) 소비자 그룹에 따른 덮밥의 선호 방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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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점 선호도 검사란 무엇인가? 2점 선호도 검사는 소비자가 제시 받은 두 개의 시료 중더 선호하는 시료를 선택하는 방법이고 순위 검사는 2점 선호도 검사를 3개 이상의 시료로 확장한 방법으로 가장 선호하는 것부터 차례로 순서를 매기는 방법이다. 이 두 방법은 평가자 입장에서 평가절차를 이해하기 쉬운 장점이 있으나 시료간의 상대적인 평가 기법이기 때문에 각 시료의 절대적 수용도 수준을 파악하기 어렵고 비모수적 방법이므로 통계 분석이 매우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정량적 소비자 수용도 조사 방법으로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개발 중인 식품에 대한 개발 방향 및 소비자 수용도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소비자 조사 기법이 개발, 활용되고 있다(Mead R와 Gay C 1992, Schutz HG와 Cardello AV 2001, O’Mahony M 등 2004, Villanueva NDM 등2005).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정량적 소비자 수용도 조사 방법에는 2점 선호도 검사, 순위 검사, 그리고 기호 척도 검사가 있다(김광옥 등 1993).
2점 선호도 검사, 순위 검사의 단점은 무엇인가? 2점 선호도 검사는 소비자가 제시 받은 두 개의 시료 중더 선호하는 시료를 선택하는 방법이고 순위 검사는 2점 선호도 검사를 3개 이상의 시료로 확장한 방법으로 가장 선호하는 것부터 차례로 순서를 매기는 방법이다. 이 두 방법은 평가자 입장에서 평가절차를 이해하기 쉬운 장점이 있으나 시료간의 상대적인 평가 기법이기 때문에 각 시료의 절대적 수용도 수준을 파악하기 어렵고 비모수적 방법이므로 통계 분석이 매우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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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광옥, 김상숙, 성내경, 이영춘. 1993. 관능검사 방법 및 응용. 신광출판사. 서울. pp 195-242 

  2. 이숙영. 2000. 한국전통 한 그릇 음식의 편의식 개발을 위한 조 리과학적 접근. 한국식품조리과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 집. pp 3-29 

  3. Cho HY, Chung SJ, Kim HS, Kim KO. 2005. Effect of sensory characteristics and non-sensory factors on consumer liking of various canned tea products. J Food Sci 70(8):s532-s538 

  4. Cohen S, Orme B. 2004. What's your preference? Market Res 16(2):32-37 

  5. Cordelle S, Lange C, Schlich P. 2004. On the consistency of liking scores: Insights from a study including 917 consumers from 10 to 80 years old. Food Qual Prefer 15(7/8):831-841 

  6. Finn A, Louviere JJ. 1992. Determining the appropriate response to evidence of public concern: The case of food safety. J Public Policy Mark 11(1):19-25 

  7. Hein KA, Jaeger SR, Carr TB, Delahunty CM, 2007. Comparison of common acceptance and preference methods.7th Pangborn Sensory Science Symposium, Minneapolis, MN, USA 

  8. Jaeger SR, Jorgensen AS, Aaslyng MD, Bredie WLP. 2008. Bestworst scaling: An introduction and initial comparison with monadic rating for preference elicitation with food products. Food Qual Prefer 19(6):579-588 

  9. Kim GH. 2000. Development of minimal processing technology for Korean fruit and vegetables. Korean J Soc Food Sci 16(6):577-583 

  10. Kwak TK, Sohn SN, Yoon S, Park HW, Ryu K, Hong WS, Jang HJ, Moon HK, Choi JH. 2000. Quality assessment of cook/ chill soy sauce glazed soybean curd packaged with different methods for the development of health - oriented convenience foods. Korean J Soc Food Sci 16(2):99-111 

  11. Lee JA, Soutar GN, Louviere J. 2007. Measuring values using best-worst scaling: The LOV example. Psychol Market 24(12): 1043-1058 

  12. Mead R, Gay C. 1992. Statistical appraisal of the problem of sensory measurement. J Sens Stud 7(3):205-228 

  13. O'Mahony M, Park H, Park JY, Kim K-O. 2004. Comparison of the statistical analysis of hedonic data using analysis of variance and multiple comparisons versus an R-index analysis of the ranked data. J Sens Stud 19(6):519-529 

  14. Peryam DR, Girardot NF. 1952. Advanced taste-test method. Food Eng 24(7):58-61 

  15. Schutz HG, Cardello AV. 2001. A labeled affective magnitude (LAM) scale for assessing food liking/disliking. J Sens Stud 16(2):117-159 

  16. van Herk H, van de Velden M. 2007. Insight into the relative merits of rating and ranking in a cross-national context using threeway correspondence analysis. Food Qual Prefer 18(8):1096-1105 

  17. Villanueva NDM, Petenate AJ, Da Silva MAAP. 2000. Performance of three affective methods and diagnosis of the ANOVA model. Food Qual Prefer 11(5):363-370 

  18. Villanueva NDM, Petenate AJ, Da Silva MAAP. 2005. Performance of the hybrid hedonic scale as compared to the traditional hedonic, self-adjusting and ranking scales. Food Qual Prefer 16(8):691-703 

  19. Yoon S, Sohn KH, Kwak TK, Kim JS, Kwon DJ. 1998. Consumer trends on dietary and food purchasing behaviors and perception for the convenience foods. Korean J Dietary Culture 13(3):197-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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