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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호텔, 급식 및 외식업소 조리부서에서의 6시그마 기법이 조리품질성과, 업무몰입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6 Sigma Program on Culinary Quality Performance, Work Commitment, and Customer Loyalty in the Culinary Division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4 no.6, 2008년, pp.818 - 828  

김현묵 (대구가톨릭대학교 식품외식산업학부) ,  유영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식품외식산업학부) ,  하동현 (동국대학교 호텔.컨벤션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ecurrent theme within the literature on the 6 Sigma program is the study of its effec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refor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6 Sigma on culinary quality performance, work commitment, and customer loyalty in the culinary division of hot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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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호텔·외식기업 조리부서에서의 6시그마 기법의 도입이 서비스품질의 향상과 고객충성도를 실현하고, 결과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조리부서의 6시그마 품질경영활동이 조리품질성과, 업무몰입, 및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와 조리품질성과가 업무몰입이 각각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해 규명하기 위해 앞에서 제시된 연구모형을 기초로 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지향성, '지속적인 개선‘ 및 팀워크로 구성되는 호텔ㆍ외식기업 조리부서의 6시그마 품질경영활동이 조리부서 종사원들의 조리품질성과와 조리부서종사원의 업무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호텔ㆍ외식기업 조리부서의 6시그마 품질경영활동, 조리부서의 6시그마 품질경영활동이 가져올 조리부서 종사원들의 조리품질성과 및 조리부서의 6시그마 품질경영활동이 가져올 호텔ㆍ외식기업 조리부서 종사원의 업무몰입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I] 조리부서 6시그마 품질경영활동은 조리부서의 종사원의 업무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II] 조리부서 6시그마 품질경영활동은 조리부서 종사원의 조리품질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III] 조리부서 종사원의 업무몰입은 그들이 행하는 조리성과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IV] 조리부서 6시그마 품질경영활동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V] 업무몰입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VI] 조리품질성과는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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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E의 6시그마 추진절차를 보면 정의(define), 측정(measure), 분석(analyze), 개선(improve), 통제(control) 등의 순서로 진행되는데 이 과정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여기서 리더십이란 기업이 추구하고 있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및 집단을 조정하고 목표를 위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협조하도록 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GE의 6시그마 추진절차를 보면 정의(define), 측정(measure), 분석(analyze), 개선(improve), 통제(control) 등의 순서로 진행되는데, 이 과정을 일명 DMAIC기법이라고 한다.
6시그마의 특징으로는? 6시그마의 특징으로는 첫째, 통계적 기법이 아닌 경영철학이며, 둘째, 무결점을 지향하지만 무결점 개념과는 다르고, 셋째, 장인정신을 지향하며, 넷째, 공정만족이 아닌 고객만족이고, 다섯째, 하향식 경영혁신 활동이며, 여섯째, 6시그마는 단순히 제품의 불량만을 제거하지 않고, 일곱째, 수익성 향상이 목적이다(Kim SH 2004).
호텔․외식기업 조리부서에서의 6시그마 기법의 도입이 서비스품질의 향상과 고객충성도를 실현하고, 결과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을 연구하고자 한 본 연구의 분석 결과로 발견한 사실은? 첫째, 조리부서의 6시그마 품질경영활동 중 팀워크와 ‘지속적인 개선’이 조리부서의 조리품질성과와, 조리부서의 6시그마 품질경영활동 중 고객지향성과 팀워크가 조리부서 종사원의 업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리부서 종사원의 업무몰입이 그들의 조리품질성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리부서의 6시그마 품질경영활동 중 ‘지속적인 개선’, 조리부서 종사원들의 조리품질성과, 및 조리부서종사원의 업무몰입이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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