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이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Digital Textbook Attribute Factors on the Learning Interest and Learning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논문은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이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현재 디지털교과서 연구시범학교에서 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 325명으로부터 자료를 얻어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요인인 우월감, 자신감요인과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으로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본 결과 자신감,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이 학습흥미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또한, 이들 태도요인에 따른 학습흥미도는 학습만족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앞으로 디지털교과서의 상용화에 대비하여 학습자의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고려하여 콘텐츠 설계 및 제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콘텐츠 구성면에서도 학습흥미도를 고려하여 풍부한 학습내용 및 다양한 피드백 경로 제공 등을 통해 학습만족도와 학습성과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논문은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이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현재 디지털교과서 연구시범학교에서 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 325명으로부터 자료를 얻어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요인인 우월감, 자신감요인과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으로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본 결과 자신감,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이 학습흥미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또한, 이들 태도요인에 따른 학습흥미도는 학습만족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앞으로 디지털교과서의 상용화에 대비하여 학습자의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고려하여 콘텐츠 설계 및 제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콘텐츠 구성면에서도 학습흥미도를 고려하여 풍부한 학습내용 및 다양한 피드백 경로 제공 등을 통해 학습만족도와 학습성과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digital textbook attribute factors on the learning interest and learning satisfaction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In order to accomplish the purpose,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with 325 students of digital textbook research sc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digital textbook attribute factors on the learning interest and learning satisfaction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In order to accomplish the purpose,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with 325 students of digital textbook research school. Attribute factors of digital textbook are divided into self-concept of subjects and attribute factors of subjects. Self-concept of subjects is consist of superiority feeling and confidence. Attribute factors of subjects is interest, a sense of purpose, accomplishment motive.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that the digital textbook attribute factors on the learning interest are signified confidence, interest, a sense of purpose, accomplishment motive. And the digital textbook attribute factors on the learning interest are signified learning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digital textbook attribute factors on the learning interest and learning satisfaction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In order to accomplish the purpose,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with 325 students of digital textbook research school. Attribute factors of digital textbook are divided into self-concept of subjects and attribute factors of subjects. Self-concept of subjects is consist of superiority feeling and confidence. Attribute factors of subjects is interest, a sense of purpose, accomplishment motive.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that the digital textbook attribute factors on the learning interest are signified confidence, interest, a sense of purpose, accomplishment motive. And the digital textbook attribute factors on the learning interest are signified learning satisfac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 기반의 학습 환경에서 교과에 대한 태도, 학습 흥미도, 학습 만족도를 연구한 유성아(2005), 김민선(2007), 연꽃님(2007)등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 요인이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 디지털교과서를 설계하거나 제작시 학습자의 태도요인 및 학습흥미도, 만족도를 고려하여 콘텐츠 구성 및 제작이 이루어짐으로써 디지털교과서의 활용면에서 더욱더 학습 성과를 높이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 기반의 학습 환경에서 교과에 대한 태도, 학습 흥미도, 학습 만족도를 연구한 유성아(2005), 김민선(2007), 연꽃님(2007)등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 요인이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 디지털교과서를 설계하거나 제작시 학습자의 태도요인 및 학습흥미도, 만족도를 고려하여 콘텐츠 구성 및 제작이 이루어짐으로써 디지털교과서의 활용면에서 더욱더 학습 성과를 높이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 즉 교과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평가 하는지, 또는 학업 측면에서 얼마나 긍정적 또는 부정적 자아가 형성되었는지를 측정하였다. 이의 하위요인으로서 우월감요인과 자신감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을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으로 세분화 하였다. 즉, 학업에 대한 흥미를 갖고 있는지, 또는 목적의식이 투철하고 학습동기가 강한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이 학습흥미도 및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과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을 우월감, 자신감요인으로 세분화하였고,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은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으로 세분화하여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가설 설정
흥미는 연구문제나 사용되는 분야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개념화 할 수 있다. 그러나 다양한 개념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들의 합의된 공통점은 흥미가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흥미의 개념은 사람-대상간 관계(Fink, 1991; Prenzel, Krapp & Schiefele, 1986), 사람-자극간 상호작용(Hidi, 1990; Hidi & Braird, 1986, 1988), 보다큰 사회적 환경 내에서 개인-대상간 독립성(Renninger, 1984, 1987, 1989, 1990; Renninger & Leckrone, 1991; Renninger & Wozniak, 1985)등으로 다양하게 간주되었다[14].
그는 교육의 기본적인 목적의 하나로써 특성화되지 않은 다면적 흥미의 발달을 고려하였고, 교육이 학습을 촉진시켜야 하기 때문에 비특수적이고 다면적인 흥미를 강조해야 함을 논하였다. 따라서 Herbat는 흥미가 유의미한 학습, 사실 혹은 지식 영역의 정확하고 완전한 수행, 지식의 장기적 저장, 향후 학습에 대한 열망 등을 촉진시킨다고 가정했다[14]. Herbat의 연구는 Kerschensteiner(1922)와 Lunk(1926, 1927)등의 연구자들에 의해 지속되었고, 흥미에 대한 현대적 개념화는 Dewey의 영향이 가장 지대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가설 1] 디지털교과서의 우월감요인은 학습흥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디지털교과서의 자신감요인은 학습흥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디지털교과서의 흥미요인은 학습흥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디지털교과서의 목적의식요인은 학습흥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디지털교과서의 성취동기요인은 학습흥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디지털교과서의 학습흥미도는 학습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으로써 연꽃님(2007)의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에서 사용한 요인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즉,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크게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과 교과에 대한 태도로 구분 하였고,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의 하위 요인으로 우월감과 자신감 요인으로 세분화 하였으며, 교과에 대한 태도의 하위 요인으로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을 살펴보았다.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으로써 연꽃님(2007)의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에서 사용한 요인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즉,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크게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과 교과에 대한 태도로 구분 하였고,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의 하위 요인으로 우월감과 자신감 요인으로 세분화 하였으며, 교과에 대한 태도의 하위 요인으로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을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으로 세분화 하였다. 즉, 학업에 대한 흥미를 갖고 있는지, 또는 목적의식이 투철하고 학습동기가 강한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는 이들 영역을 요인분석을 통하여 ‘교수와의 관계성’, ‘교육과정과 수업’, ‘학생들의 학교생활’, ‘교육시설’의 4대 영역으로 재차 구분하여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이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모형으로 나타내면 (그림 2)와 같다. 본 연구의 가설적 접근 모형은 5개의 외생적 잠재요인과 2개의 내생적 잠재요인, 그리고 18개의 측정변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가설적 모형은 측정변인과 잠재요인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이론에 의해 가정된 잠재요인과 다른 잠재요인간의 관계를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의 가설적 접근 모형은 5개의 외생적 잠재요인과 2개의 내생적 잠재요인, 그리고 18개의 측정변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가설적 모형은 측정변인과 잠재요인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이론에 의해 가정된 잠재요인과 다른 잠재요인간의 관계를 포함하고 있다. 연구 모형에서 일방향 화살표는 구조회귀계수를 나타내며 다른 변수에 대한 한 변수의 영향력을 의미한다.
본 조사에 들어가기에 앞서 필요한 설문지 초안을 작성한 뒤,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토를 위해 2차례에 걸쳐 표본을 표집 하였다. 1차로 2007년 6월 14일 사설전문 사이버교육기관인 H사의 중학교 2학년 학생(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그중 유효한 13부를 선정하였다. 2차로 2007년 6월 26일에서 27일 2일간 같은 H사에서 중학교 1학년, 2학년 각 한 반씩 조사하여 유효한 설문지 15부를 선정하여 총 28부의 예비 설문지를 가지고 본 조사에 대한 필요한 설문문항들을 다시 수정 보완하였다.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불만족도에 관한 의견도 위의 결과들을 감안하여, 본 조사에 쓰인 문항은 모두 7개의 문항으로 나누어 각각의 문항에 대해서 리커트의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2차로 2007년 6월 26일에서 27일 2일간 같은 H사에서 중학교 1학년, 2학년 각 한 반씩 조사하여 유효한 설문지 15부를 선정하여 총 28부의 예비 설문지를 가지고 본 조사에 대한 필요한 설문문항들을 다시 수정 보완하였다.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불만족도에 관한 의견도 위의 결과들을 감안하여, 본 조사에 쓰인 문항은 모두 7개의 문항으로 나누어 각각의 문항에 대해서 리커트의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것이다. 설문지의 각 항목은 연꽃님(2007)의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성 분석에 활용한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과 교과에 대한 태도 검사에 활용한 검사도구를 근거로 연구자가 본 연구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작성하였다.
설문지의 각 항목은 연꽃님(2007)의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성 분석에 활용한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과 교과에 대한 태도 검사에 활용한 검사도구를 근거로 연구자가 본 연구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측정된 7개 연구 변인간의 피어슨(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표 3>에 정리하였다. 여기에서 각 연구 단위들은 많은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각 연구 단위 별로 측정 항목들을 산술 평균하여 그 값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 조정부합치(AGFI), 원소간 평균차이(RMSR), 근사평균자승오차(RMSE A) 값을 이용하여 검증한다. 초기모형의 적합성이 별로 좋지 않으면 적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후수정을 실시한다. 이론적 근거가 있는 경우, AMOS 자료가 제시하는 방식에 따라 초기모형을 수정한다.
(그림 3)은 최종모형의 공분산구조 분석 표준화 추정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측정 변인의 값과 잠재변인의 값을 식별할 수 있도록 표준화 결과치를 그래픽으로 출력하여 제시하였다.
여기서는 잠재변인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회귀계수만이 표시되어 있다. 각 변인들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수치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이 학습흥미도 및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과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을 우월감, 자신감요인으로 세분화하였고,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은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으로 세분화하여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였으며, 본 논문의 설문대상은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을 학습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을 우월감, 자신감요인으로 세분화하였고,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은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으로 세분화하여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였으며, 본 논문의 설문대상은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을 학습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에 들어가기에 앞서 필요한 설문지 초안을 작성한 뒤,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토를 위해 2차례에 걸쳐 표본을 표집 하였다. 1차로 2007년 6월 14일 사설전문 사이버교육기관인 H사의 중학교 2학년 학생(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그중 유효한 13부를 선정하였다.
1차로 2007년 6월 14일 사설전문 사이버교육기관인 H사의 중학교 2학년 학생(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그중 유효한 13부를 선정하였다. 2차로 2007년 6월 26일에서 27일 2일간 같은 H사에서 중학교 1학년, 2학년 각 한 반씩 조사하여 유효한 설문지 15부를 선정하여 총 28부의 예비 설문지를 가지고 본 조사에 대한 필요한 설문문항들을 다시 수정 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2008년 4월 26일에서 27일 2일간 H사에서 운영하는 디지털교과서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설문하였다. 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의 구성은 남학생이 219명(67.
데이터처리
디지털교과서의 태도요인에 대한 관련 변인들의 기초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1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학습흥미도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적 분석을 위해서 AMOS 5.0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모형 분석을 하였다. 모델 추정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모든 변수들이 다변량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요인의 적재치를 계산하는 방법인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으며, Listwise 처리 방식을 택하여 결측 자료를 가지는 사례는 모든 계산에서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 측정된 7개 연구 변인간의 피어슨(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에 정리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는 Χ2, 조정부합치(AGFI), 원소간 평균차이(RMSR), 근사평균자승오차(RMSE A) 값을 이용하여 검증한다.
전체 인과모형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하기 이전에 측정변수의 판별타당성과 수렴타당성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어느 정도 확인되었으나, 측정항목에 대하여 요인별 단일 차원성 확인 및 통계적 검증을 위하여 AMOS 5.0패키지를 이용,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와 같이 나타내었다.
이론/모형
0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모형 분석을 하였다. 모델 추정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모든 변수들이 다변량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요인의 적재치를 계산하는 방법인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으며, Listwise 처리 방식을 택하여 결측 자료를 가지는 사례는 모든 계산에서 제외하였다.
성능/효과
연꽃님(2007)의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에서의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효과성을 측정하였고, 디지털교과서와 유사한 전자교과서에 대한 연구로 김태한(2004)은 웹 전자 교과서에 대한 인식과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박수경(2004)은 전자교과서를 활용한 미술수업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한숙희(2003)는 수준별 학습을 위한 전자교과서를 설계하는 연구 등이 이루어졌다. 이들 연구에서는 정보기술 기반의 학습 환경에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특성,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에 많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Horne(1985)에 의하면 태도는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반응에 간접적 또는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경험을 통해서 형성되는 행동의 경향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의 태도는 교육적 성취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디지털교과서는 학습 주 자료 기능과 학습지원·촉진기능 및 학습관리·도구기능 등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학습 주 자료 기능은 교과서의 기능을 말하는 것으로 기존 교과서가 제공하는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 둘째, 서책형 교과서를 디지털화 하여 디지털교과서로서의 기능을 갖추게 되면 학습지원과 학습촉진을 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기능, 참고자료 기능, 학습사전 기능, 자료검색 기능, 하이퍼링크 기능 등을 포함한다.
특히 Schiefele(1991)는 현대 흥미 이론이 동기이론과 차별되는 흥미의 개념적 특성을 6가지로 제안하였는데, 첫째, 흥미는 내용특수적 개념으로써 항상 특정 주제, 과제, 혹은 활동과 관련되며, 둘째, 흥미는 직접적인 힘으로써 질 높은 수행의 추구와 내재동기의 발현에 있어서 영역에 대한 학습자의 선택을 설명할 수 있다. 셋째, 흥미는 교사나 교육가들의 주관적 이론에 있어서 설명적 요인으로써 중요한 기능을 한다. 넷째, 흥미는 주제나 활동에 수반되는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즉, 행동의 다른 동기 이론들처럼 개인의 특성이 아니다. 다섯째, 내용-특수적 개념으로써 흥미를 이해한다면 지식 습득에 대한 현대적 인지이론들에 적합한 개념이다. 여섯째, 교과목-특수적 흥미는 교수 상황에서의 영향력에 대한 일반 동기나 동기적 성향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설명할 수 있다[14].
다섯째, 내용-특수적 개념으로써 흥미를 이해한다면 지식 습득에 대한 현대적 인지이론들에 적합한 개념이다. 여섯째, 교과목-특수적 흥미는 교수 상황에서의 영향력에 대한 일반 동기나 동기적 성향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설명할 수 있다[14].
임규연(1999)의 연구에서는 웹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차명도, 성취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연구하였다. 학습자의 참여도를 예측하는 요인은 외적동기, 쓰기에 대한 태도,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정도이며, 성취도를 예측하는 요인은 참여도, 토론주제에 대한 사전지식, 쓰기에 대한 태도이고, 만족도를 예측하는 요인은 내적동기, 토론주제의 관련성,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물리적 환경, 참여도로 나타났다. 즉 성적 및 외적 보상을 위해 학습하고자 하는 외적 동기가 높은 학습자들은 매우 높은 참여도를 보여 주었다고 한다.
또한 에서 보는 것처럼 우월감요인을 제외한 각 항목들의 C.R(Critical Ratio)값이 1.96이상이고, 유의수준 0.0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확인요인분석의 결과 χ2=194.49, χ2/df=1.71, 원소간 평균차이(RMR: Root Mean Square Residual)=0.05, 기초적합지수(GFI:Goodness of Fit Index)= 0.92, 조정적합 지수(AGFI: Adjusted Goodness of Fit Index)=0.89, 증분적합지수(IFI: Incremental Fit Index)=0.95, 지수(TLI: Tucker Lewis Index)=0.93, 비교 적합지수(CFI: Comparative Fit Index)=0.95 등과 같은 통계치를 나타냈다.
모형 적합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적합도 지수가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표 4>에서 보는 것처럼 우월감요인을 제외한 각 항목들의 C.
0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설의 검증을 위한 추가 분석이 가능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구조모형의 부합도는 Χ2=279.90(자유도=129), Χ2/df=2.17로서 기준치인 3.0이하 이지만, RMR=0.08, GFI=0.89, AGFI=0.86, NFI=0.83, TLI=0.88, CFI=0.90으로 현재의 수준에서 분석에 이용하는데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정보시스템 분야에서 GFI와 AGFI의 지수가 0.8보다 크면 모형의 부합도가 좋은 것으로 간주 되며, NFI 및 TLI 등과 같은 Bentler & Benett 이 제시한 지수에서 시사하는 바와 같이 변인들 간의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가정하는 기초모형(null model)에 비해서는 상당한 모형 부합도의 개선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96보다 작게 나타났으므로 가설1은 기각되었다. 즉, 우월감요인은 학습흥미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96보다 크게 나타났으므로 가설2는 채택되었다. 즉, 자신감요인은 학습흥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96보다 크게 나타났으므로 가설3은 채택되었다. 즉, 흥미요인은 학습흥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96보다 크게 나타났으므로 가설4는 채택되었다. 즉, 목적의식요인은 학습흥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 중 목적의식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목적의식요인은 학습흥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 중 목적의식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96보다 크게 나타났으므로 가설5는 채택되었다. 즉, 성취동기요인도 학습흥미도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 중에서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에 해당하는 자신감요인은 자신의 학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각을 나타내는 요인으로써 학습흥미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해당 교과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면 디지털교과서를 이용한 학습에서 학습흥미도를 가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 중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인 흥미요인, 목적의식요인, 성취동기요인은 학습흥미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디지털교과서를 이용하는 학습자들은 해당교과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고 목적의식이 분명하며 학습에 대한 성취 동기 수준이 높은 경우에 학습흥미도를 더욱 많이 가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학습흥미도와 학습 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학습흥미도는 학습만족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디지털교과서를 이용하여 학습할 때 학습흥미도가 높을수록 학습만족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는 학습자의 태도요인인 자신감,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이 학습흥미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디지털교과서의 상용화에 대비하여 디지털교과서 설계 및 제작 과정에서 학습자의 태도요인을 고려한다면 더욱더 학습에 효과적인 매체로써 활용되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즉, 디지털교과서의 내용 구성에 있어서 다양한 멀티미디어적인 정보를 텍스트와 함께 흥미를 고려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습목표와 학습의욕을 고취하는데 중점을 두어 학습설계 및 제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학습흥미도는 학습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디지털교과서를 이용하는 학습자의 학습흥미도 향상을 통해 학습에 대한 만족을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습 성과를 극대화 시키는데 공헌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콘텐츠 구성에 있어서 학습흥미도를 고려한 풍부한 학습내용을 제공하고 적절한 과제 제공과 다양한 피드백 경로를 제공하여 학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과 학습 성과에 대한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학습자의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기대를 유발시키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보인다. 셋째,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요인이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고 해서 너무 학습자의 흥미위주로만 설계되어진다면 교과서로써의 기능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를 디지털교과서로 대체할 경우 가장 중요한 기능인 교과서로써의 본질에 충실한 교수-학습과정안의 틀로 구성하고 개발하여야 하며 디지털교과서 개발업체나 콘텐츠 제작업체들은 이러한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후속연구
더 나아가 국가지식데이터베이스와 연계되고 정치·경제·사회·문화기관이 소유한 학습용 콘텐츠와의 연계 등 다양한 정보자원과의 연계 기능을 갖추게 될 것이다[1][12].
첫째,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요인을 고려한 콘텐츠가 다양하게 제작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효과성 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기 위한 각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구체적인 교수-학습모형이 개발되어야 한다.
첫째,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요인을 고려한 콘텐츠가 다양하게 제작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효과성 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기 위한 각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구체적인 교수-학습모형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디지털교과서에서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의 사고력 증진을 위한 보완과 최적의 탐구형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기 위한 각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구체적인 교수-학습모형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디지털교과서에서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의 사고력 증진을 위한 보완과 최적의 탐구형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연구시범학교에서 제시된 긍정적인 면과 개선사항을 더욱 고찰하고 디지털교과서의 현장 적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점을 충분히 검토하여 일반화를 위한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셋째, 디지털교과서에서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의 사고력 증진을 위한 보완과 최적의 탐구형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연구시범학교에서 제시된 긍정적인 면과 개선사항을 더욱 고찰하고 디지털교과서의 현장 적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점을 충분히 검토하여 일반화를 위한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이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이러한 연구를 위해 현재 디지털교과서 연구시범학교에서 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 325명으로부터 자료를 얻어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요인인 우월감, 자신감요인과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으로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본 결과 자신감,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이 학습흥미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또한, 이들 태도요인에 따른 학습흥미도는 학습만족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앞으로 디지털교과서의 상용화에 대비하여 학습자의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고려하여 콘텐츠 설계 및 제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콘텐츠 구성면에서도 학습흥미도를 고려하여 풍부한 학습내용 및 다양한 피드백 경로 제공 등을 통해 학습만족도와 학습성과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에 포함되는 내용은?
디지털교과서는 교과서 내용을 디지털화 하여 전자매체에 수록한 뒤 유·무선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그 내용을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도록한 교과서를 말한다.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서책용 교과서의 내용은 물론 참고서, 문제집, 학습 사전 등 방대한 학습 자료를 포함하는 것이다. 또한 문서자료 뿐만 아니라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하이퍼링크 등 첨단 멀티미디어 기능을 통합 제공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 각기관의 학습자료 DB와 연계하여 폭넓은 학습 자료를 제공받아 활용할 수 있다[1].
디지털교과서란?
디지털교과서는 교과서 내용을 디지털화 하여 전자매체에 수록한 뒤 유·무선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그 내용을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도록한 교과서를 말한다.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서책용 교과서의 내용은 물론 참고서, 문제집, 학습 사전 등 방대한 학습 자료를 포함하는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