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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따른 건강역기능 고찰
A Review of Studies on the Health-adverse effects in using Digital Textbook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 2012년, pp.165 - 175  

서문경애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  김은영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  노원정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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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는 2006년에 학교교육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받아들이는 방법으로 디지털교과서의 사용을 시도하였다. 2007년 이후 일부 초등학교에서 디지털교과서를 시범적으로 사용하였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는 가까운 미래에는 초등, 중등, 고등학교에 디지털교과서의 사용을 확산하려는 의지를 발표하였다. 그러나 디지털교과서의 사용은 건강이라는 측면에서 많은 우려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따른 건강역기능을 확인하고자 국내외의 선행문헌고찰을 통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디지털교과서 관련 건강연구가 처음이므로 컴퓨터를 활용한 유사한 학습환경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헌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장 중요한 시사점은 신체적인 요소와 심리적인 요소인데,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안증상, 근골격계증상, 전신증상, 피부증상 등이 나타났고, 심리적인 증상으로는 학습스트레스와 학습소진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vernment,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MEST) presented a new policy that standardizes digital textbooks as a method to accept the change of education paradigm in 2006. Since 2007, MEST has begun to provide digital textbooks for some elementary schools. MEST proposes to chang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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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면 디지털교과서 또는 U-Learning시스템이 학교에 도입될 때 야기될 수 있는 심리적 건강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연구결과가 미미한 실정이다. 다음에서는 컴퓨터 및 디지털 매체의 활용과 관련된 심리적 어려움을 고찰함으로써, 디지털교과서가 심리적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예상해 보고자 한다.
  • 디지털교과서 활용 시 신체적 건강역기능 측정변수를 알아보기 위하여 초 · 중 · 고등학교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한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 디지털교과서 활용시 나타날 수 있는 건강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신체적/심리적 문헌연구과 국외디지털교과서 사례를 분석하였다. 디지털교과서관련 건강연구가 처음이므로 컴퓨터를 활용한 유사한 학습환경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헌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표 2>.
  • 샌디에고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학우들과 다양한 만남을 가지고 역동적인 의사소통 및 학습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Active Campus라는 프로젝트를 추진하였다. 모바일장치(device)와 무선네트워크를 통해 학습공동체를 다양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교실환경에서 학생들은 개인에게 주어진 무선 휴대용 장치(device)를 통해 익명으로 질문들을 보내고 토론을 활성화하는 등의 참여활성화가 가능하고, 또한 학생들은 무선휴대용장치(device)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교수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교과서 활용 시 나타날 수 있는 건강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현재 디지털교과서가 시범적으로 적용되고 있고, 이와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가 학습효과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실정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시 건강역기능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선행문헌을 분석하고 관련 사례들을 조사함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여 이를 추후 디지털교과서 사용과 건강에 대한 연구방향에 반영하고자 함이며, 어떠한 변인들이 학생들의 건강역기능에 영향을 미치는지 신체영역과 심리영역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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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의무화된 교육은 무엇인가? 2001년도부터 적용된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초・중등학교 전 학년의 컴퓨터 교육 의무화로 학생들에게 컴퓨터 교육기회가 확대되었고, IT산업의 발달로 인한 PC통신과 인터넷 사용의 증가, 그리고 정부의 2000년대 이후부터 시작되었던 1가구 1단말기 설치를 목표로 한 컴퓨터 영상 단말기의 급속한 보급으로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도 컴퓨터 사용이 일상화 됨에 따라 성장기 아동들의 컴퓨터 사용이 증가되어 이에 따른 건강 문제는 더 이상 가볍게 볼 수 없게 되었다[3][20].
성장기 아동들의 컴퓨터 사용이 증가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건강 문제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건강문제의 하나로 최근 지적되고 있는 VDT 증후군(Visual Display Terminal Syndrome)은 컴퓨터 모니터 등 VDT를 보면서 장시간 작업을 하고 난 뒤에 발생하는 안증상과 근골격계증상, 피부증상, 정신신경계 증상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컴퓨터시각증후군(Computer Vision Syndrome)이라고도 한다. VDT는 영상화면단말기(Video Display Terminal 혹은 Visual Display Terminal)란 단어의 약어로, 주로 인체 공학에서 컴퓨터 화면 표시를 지칭하는 용어이고, 증후군(Syndrome)이란 단어는 어떤 특정한 질병이 있거나 혹은 그런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 것을 암시하는 여러 가지 증상이나 상태를 의미한다[33].
디지털 교과서의 장점은 무엇인가? 디지털 교과서는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가 가진 시간적 제약과 정보의 격차를 줄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력적인 교수 매체이다. 학생들이 무거운 책가방 대신 타블렛노트북 하나만 들고 학교에 다닐 수 있다는 편리성, 전 학년 모든 과목 교재를 단말기에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어서 학문적 통합학습의 가능성, 교재의 보관이 쉽다는 장점과 다양한 부가 콘텐츠를 멀티미디어 형식으로 제공함에 따라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관련 내용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교재에 신속하게 반영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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