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기술 가정 교과의 주생활단원 내용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 Teachers' Importance Perception of the Contents in Housing Unit of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Subject원문보기
본 연구는 가정과 교사의 주생활단원 내용에 대한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여 주생활단원 내용 개정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주생활단원 내용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관련 변수를 2008년 1월부터 3월까지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으며 수집한 자료 233부를 분석하였다. 주생활단원 48개 내용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은 '생활공간의 활용' 중단원의 18개 내용의 중요도 인식 평균은 3.78로 양호하며, '실내 환경과 설비' 중단원의 15개 내용의 평균은 3.94로 높은 반면 '주택의 유지와 보수' 중단원의 15개 내용의 평균은 3.42로 가장 낮아 '주택의 유지와 보수' 중단원의 내용 타당도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특히 '실내공기의 오염과 영향'은 교사의 중요도 인식이 가장 높아 내용의 심화가 요구된 반면 '페인트칠하기'와 '도배하기'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은 보통 이하로 현실적 타당도가 결여되어 있어 개정이 요구된다. 주생활단원 48개 내용 중 '생활공간의 활용'의 10개, '실내 환경과 설비'의 5개, '주택의 유지와 보수'의 10개의 25개 내용은 교사의 성별, 나이, 교직경력, 학력, 담당과목, 학교유형, 근무지역에 따라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따라서 25개 내용이 교사의 일반적 특성의 차이를 극복하고 중요도 인식에서 보편적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내용의 타당성 점검 등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제언할 내용은 기술 가정 교과를 기술과 가정으로 팀 티칭(team teaching)하는 것이 교사의 성별과 담당과목에 따른 편차를 극복하고 주생활단원을 형평성 있게 교수하는데 더 적합하며, 주생활단원 내용은 지역 환경의 차이를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구성될 수 있도록 교과서 검정 기준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앞으로의 주생활단원의 평가는 내용을 최소 단위로 세분화하여 단일 주제의 내용에 대해 측정해야 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본 연구는 가정과 교사의 주생활단원 내용에 대한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여 주생활단원 내용 개정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주생활단원 내용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관련 변수를 2008년 1월부터 3월까지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으며 수집한 자료 233부를 분석하였다. 주생활단원 48개 내용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은 '생활공간의 활용' 중단원의 18개 내용의 중요도 인식 평균은 3.78로 양호하며, '실내 환경과 설비' 중단원의 15개 내용의 평균은 3.94로 높은 반면 '주택의 유지와 보수' 중단원의 15개 내용의 평균은 3.42로 가장 낮아 '주택의 유지와 보수' 중단원의 내용 타당도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특히 '실내공기의 오염과 영향'은 교사의 중요도 인식이 가장 높아 내용의 심화가 요구된 반면 '페인트칠하기'와 '도배하기'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은 보통 이하로 현실적 타당도가 결여되어 있어 개정이 요구된다. 주생활단원 48개 내용 중 '생활공간의 활용'의 10개, '실내 환경과 설비'의 5개, '주택의 유지와 보수'의 10개의 25개 내용은 교사의 성별, 나이, 교직경력, 학력, 담당과목, 학교유형, 근무지역에 따라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따라서 25개 내용이 교사의 일반적 특성의 차이를 극복하고 중요도 인식에서 보편적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내용의 타당성 점검 등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제언할 내용은 기술 가정 교과를 기술과 가정으로 팀 티칭(team teaching)하는 것이 교사의 성별과 담당과목에 따른 편차를 극복하고 주생활단원을 형평성 있게 교수하는데 더 적합하며, 주생활단원 내용은 지역 환경의 차이를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구성될 수 있도록 교과서 검정 기준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앞으로의 주생활단원의 평가는 내용을 최소 단위로 세분화하여 단일 주제의 내용에 대해 측정해야 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provide the information needed for improving the contents in housing unit of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 textbook. For this purpose, a survey questionnaire was developed to examine teachers' importance perception of 48 contents in housing unit. A di...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provide the information needed for improving the contents in housing unit of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 textbook. For this purpose, a survey questionnaire was developed to examine teachers' importance perception of 48 contents in housing unit. A direct survey and an e-mail survey were used to collect data from teachers, and a total number of 233 data were analyzed. Conclusions were summarized as following: 1. Among the 48 contents in housing unit, the average score of teachers' importance perception of the 18 contents on 'interior environment and equipments' was 3.94; the average score of teachers' importance perception of the 15 contents on 'living space plan and use' was 3.78; and the average score of teachers'importance perception of the 15 content on 'housing maintenance and repair' was 3.42. Therefore, the 15 contents on 'housing maintenance and repair' must be revised. 2. Teachers' importance perception of 25 contents, among the 48 contents in housing unit, were significantly differentiated by gender, age, teaching experience, scholastic attainment, subject in charge(technology, home economics,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school type(boys' middle school, girls' middle school, coeducation), and region(city, county). Therefore, the 25 contents, of which importance perception were influenced by teachers' characteristics, must be revised in order to maintain the consistent importance perception. Suggestions were that the team teaching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 textbook was more recommendable; that the local situations must be considered in the contents of housing unit and; that the contents of housing unit must be segmented into a minimum unit for the accurate evaluati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provide the information needed for improving the contents in housing unit of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 textbook. For this purpose, a survey questionnaire was developed to examine teachers' importance perception of 48 contents in housing unit. A direct survey and an e-mail survey were used to collect data from teachers, and a total number of 233 data were analyzed. Conclusions were summarized as following: 1. Among the 48 contents in housing unit, the average score of teachers' importance perception of the 18 contents on 'interior environment and equipments' was 3.94; the average score of teachers' importance perception of the 15 contents on 'living space plan and use' was 3.78; and the average score of teachers'importance perception of the 15 content on 'housing maintenance and repair' was 3.42. Therefore, the 15 contents on 'housing maintenance and repair' must be revised. 2. Teachers' importance perception of 25 contents, among the 48 contents in housing unit, were significantly differentiated by gender, age, teaching experience, scholastic attainment, subject in charge(technology, home economics,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school type(boys' middle school, girls' middle school, coeducation), and region(city, county). Therefore, the 25 contents, of which importance perception were influenced by teachers' characteristics, must be revised in order to maintain the consistent importance perception. Suggestions were that the team teaching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 textbook was more recommendable; that the local situations must be considered in the contents of housing unit and; that the contents of housing unit must be segmented into a minimum unit for the accurate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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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주택의 유지와 보수’에 관한 내용은 2000년부터 도입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새로이 추가된 내용으로 주택의 유지와 보수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일생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주생활단원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 이어서 1개 교과서를 3개 내용으로 분류하여 교사의 중요도 인식을 평가한 경우(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8개 교과서의 주생활단원 목표를 21개로 분류하여 교사의 중요도 인식을 조사한 경우(이희준 등, 2005), 1개 교과서의 주생활단원 내용을 17개로 분류한 후 교사의 필요도 인식을 조사한 경우(최혜미 등, 2007)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10개 기술․가정 교과서를 대상으로 주생활단원 내용을 세분화하여 교사의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고 주생활단원 내용 개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을 수행하고자 한다.
그러나 선행연구 고찰 결과 교사의 주생활단원 내용 인식에는 나이, 학교유형, 근무지역, 교직경력이 관련 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의 주생활단원 내용의 중요도 인식에 관련되는 변수를 확대 탐색하고자 교사의 나이, 학교유형, 근무지역, 교직경력 외에 성별, 학력, 담당과목의 변수를 추가로 분석에 포함하고자 한다. 이는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중요도 인식에 취약성이 있는 내용을 구별하여 교과 내용을 더욱 보편성 있는 것으로 개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함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는 주생활단원의 분류가 최소로 세분화되어 단일 주제의 내용에 대한 인식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조사에서 나오는 구체적인 결과가 주생활단원의 내용 개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10개 기술 ․ 가정 교과서를 대상으로 주생활단원 내용을 세분화하여 교사의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가정과 교사의 주생활단원 내용에 대한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여 주생활단원 내용 개정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주생활단원 내용 48개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였고 주생활단원 중요도 인식과 관련 있는 변수를 탐색하기 위해 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의 주생활단원 내용의 중요도 인식에 관련되는 변수를 확대 탐색하고자 교사의 나이, 학교유형, 근무지역, 교직경력 외에 성별, 학력, 담당과목의 변수를 추가로 분석에 포함하고자 한다. 이는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중요도 인식에 취약성이 있는 내용을 구별하여 교과 내용을 더욱 보편성 있는 것으로 개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함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설문은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7문항과 교사의 주생활단원 내용의 중요도 인식에 관한 4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적 특성에 관한 7문항은 성별, 나이, 학력, 교직경력, 담당과목, 학교유형, 근무지역을 포함하였다.
셋째, 예비 조사 결과를 참고하여 문항을 수정한 후 주생활단원의 내용을 ‘생활공간의 활용’ 중 단원의 18개, ‘실내 환경과 설비’ 중단원의 15개, ‘주택의 유지와 보수’에 관한 15개의 총 48개 내용으로 분류하였다(표 1 참조).
본 연구는 가정과 교사의 주생활단원 내용에 대한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여 주생활단원 내용 개정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주생활단원 내용 48개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였고 주생활단원 중요도 인식과 관련 있는 변수를 탐색하기 위해 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중학교 3학년 과정의 주생활단원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 교사를 조사 대상으로 하며 2008년 1월부터 3월까지 직접 설문 조사와 이메일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자료 중 23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은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7문항과 교사의 주생활단원 내용의 중요도 인식에 관한 4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적 특성에 관한 7문항은 성별, 나이, 학력, 교직경력, 담당과목, 학교유형, 근무지역을 포함하였다.
대상 데이터
3%)를 회수하였다. 3월에는 서울시 가정과 교사 모임에 160부를 발송하여 61부(38.1%)를 회수하였고, 광주광역시 가정과 교사 모임에 81부를 발송하여 25부(30.9)를 회수하였다. 회수한 총 249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충분한 16부를 제외하고 23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는 주생활단원 내용을 최소의 단위로 세분화하기 위한 내용 분석의 과정에 해당된다. 둘째, 주생활단원의 내용 분석에 관한 선행연구(이정규 등, 2003; 이희준 등, 2005)를 참고하여 93개의 주제어를 48개 내용으로 통합한 후 이에 대한 중요도 인식을 중학교 가정과 교사 14명을 대상으로 2008년 1월 3일부터 7일까지 예비 조사하였다. 셋째, 예비 조사 결과를 참고하여 문항을 수정한 후 주생활단원의 내용을 ‘생활공간의 활용’ 중 단원의 18개, ‘실내 환경과 설비’ 중단원의 15개, ‘주택의 유지와 보수’에 관한 15개의 총 48개 내용으로 분류하였다(표 1 참조).
이 연구는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주생활단원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8년 1월 전국 가정과 교사 모임에 참석한 교사들에게 150부의 설문지를 직접 배부하여 86부(57.
3%)를 당일 회수하였다. 이메일을 통한 설문지 발송은 2월 강원도 가정과 교사 모임에 96부를 발송하여 38부(39.6%)를 회수하였고, 경기도 가정과 교사모임에 143부를 발송하여 39부 (27.3%)를 회수하였다. 3월에는 서울시 가정과 교사 모임에 160부를 발송하여 61부(38.
이 연구는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주생활단원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8년 1월 전국 가정과 교사 모임에 참석한 교사들에게 150부의 설문지를 직접 배부하여 86부(57.3%)를 당일 회수하였다. 이메일을 통한 설문지 발송은 2월 강원도 가정과 교사 모임에 96부를 발송하여 38부(39.
이를 위해 주생활단원 내용 48개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였고 주생활단원 중요도 인식과 관련 있는 변수를 탐색하기 위해 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중학교 3학년 과정의 주생활단원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 교사를 조사 대상으로 하며 2008년 1월부터 3월까지 직접 설문 조사와 이메일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자료 중 23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9)를 회수하였다. 회수한 총 249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충분한 16부를 제외하고 23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에는 SPSS Window 12.0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독립검정 t-test, 일원변량분석(F-test)과 사후 검정으로 Duncan-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가족생활주기와 주거 공간’과 ‘가구의 종류’는 나이에 따라, ‘가족특성에 따른 주거 공간’은 나이와 교직경력에 따라, ‘주거의 의미’, ‘주거의 조건’, ‘공간의 효율적 활용’은 학교유형에 따라, ‘각 실의 계획’과 ‘평면계획’은 근무지역에 따라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실내 환경과 설비’ 중단원의 5개 내용은 일반석 특성에 따라 중요도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10개 내용의 중요도 인식은 유의한 차이 없이 보편적으로 높았다.
‘실내 환경과 설비’ 중단원의 내용들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이 전반적으로 높은 가운데 특히 ‘실내공기의 오염과 영향’은 48개 내용 중 교사의 중요도 인식이 가장 높았으며 ‘통풍’, ‘환기’, ‘주거공간별 환기’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도 높았다.
3개 중단원에서 ‘주택의 유지와 보수’ 중단원의 중요도 인식 평균이 가장 낮았다.
둘째, 교과서의 주생활단원의 48개 내용 중 7개 내용은 군ㆍ면 지역 교사의 중요도 인식이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교과서의 주생활단원 내용별로 지역별 적합성에 차이가 나는 것을 보여주며 주생활단원 내용이 지역 환경의 차이를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구성되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주생활단원 48개 내용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은 ‘생활공간의 활용’ 중단원의 18개 내용의 경우 중요도 인식 평균이 3.78로 양호하며 ‘실내 환경과 설비’ 중단원의 15개 내용의 중요도 인식 평균은 3.94로 높은 반면 ‘주택의 유지와 보수’ 중단원의 15개 내용의 중요도 인식 평균은 3.42로 가장 낮았다.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나는 10개 내용 중 ‘주거공간의 변화’는 성별과 담당과목에 따라 차이가 나 여교사가 남교사 보다, 기술ㆍ가정 겸임과 가정 분담이 기술 분담 교사보다 중요도 인식이 높았다.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나는 5개 내용 중 ‘실내공간의 오염과 영향’은 성별에 따라, ‘조명등의 종류와 사용’은 나이에 따라, ‘급ㆍ배수설비’는 나이, 교직경력, 학력, 근무지 역에 따라, ‘창의 특성과 채광효과’와 ‘주거공간의 조명 계획’은 근무지역에 따라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는 10개 내용 중 ‘냉ㆍ난방기구 관리’는 담당과목에 따라, ‘전기시설 관리’는 성별과 나이에 따라, ‘가스시설 관리’는 성별, 나이, 교직경력, 담당과목에 따라, ‘가구의 관리’는 나이와 교직경력에 따라, ‘급ㆍ배수시설 보수하기’는 성별, 나이, 교직경력, 담당과목, 근무지역에 따라, ‘창문ㆍ문의 수리’는 성별과 담당과목에 따라, ‘페인트칠하기’와 ‘도배하기’는 성별, 나이, 교직경력, 학력, 담당과목에 따라, ‘주택의 안전관리’는 나이와 교직경력에 따라, ‘주택의 재해방지’는 근무지역에 따라 중요도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첫째, 주거학을 전공한 교수 2인이 10개 기술 ․ 가정 교과서의 주생활단원을 3개의 중단원으로 분류한 후 ‘생활공간의 활용’ 중단원에서 48개, ‘실내 환경과 설비’ 중단원에서 26개, ‘주택의 유지와 보수’ 중단원에서 19개의 총 93개의 주제어를 추출하였다.
첫째, 주생활단원의 48개 내용 중 7개 내용은 교사의 성별과 담당과목에 따라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가정 전공의 여교사와 기술 전공의 남교사가 기술ㆍ가정 교과를 겸임하는 경우가 많은 학교 현실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주거공간의 변화’, ‘실내공간의 오염과 영향’, ‘전기 시설 관리’, ‘가스시설 관리’, ‘급ㆍ배수시설 보수하기’, ‘창문ㆍ문의 수리’, ‘페인트칠하기’, ‘도배하기’의 7개 내용은 교사의 성별과 담당과목에 따라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나 여교사가 남교사 보다, 기술ㆍ가정 겸임과 가정 분담이 기술 분담 교사보다 중요도 인식이 높았다.
특히 ‘주거공간의 변화’, ‘실내공간의 오염과 영향’, ‘전기시설 관리’, ‘가스 시설 관리’, ‘급ㆍ배수시설 보수하기’, ‘창문ㆍ문의 수리’, ‘페인트칠하기’, ‘도배하기’의 7개 내용은 교사의 성별과 담당과목에 따라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나 여교사가 남교사 보다, 기술ㆍ가정 겸임과 가정 분담이 기술 분담 교사 보다 중요도 인식이 높았다.
후속연구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는 주생활단원의 분류가 최소로 세분화되어 단일 주제의 내용에 대한 인식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조사에서 나오는 구체적인 결과가 주생활단원의 내용 개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10개 기술 ․ 가정 교과서를 대상으로 주생활단원 내용을 세분화하여 교사의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개별 연구 마다 중단원 혹은 소단원 별로 평가의 측정 단위가 다양화 되면 일관성 있는 결과 해석이 불가능하며, 중단원 혹은 소단원을 구성하는 다양한 세부 주제에 대한 평가의 차이를 간과하게 된다. 따라서 주생활단원의 교과 내용이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자료를 기초로 개선되기 위해서는 앞으로의 연구에서 평가의 측정 단위가 최소의 단일 주제로 세분화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지역성을 고려해야 할 내용은 교과의 본문 구성이 지역의 차이를 안배하여 형평성 있게 기술되어야 하며 참고 자료, 활동 자료 등의 보조 자료에 지역성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사례와 예시들을 첨가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과서 검정시 지역별 적합성에 대한 기준안을 제시하는 것이 교과서 회사별로 지역성을 안배하는 교과 내용에서 차이가 나는 것을 극복하는 방안이 될 것이다.
셋째, 차후 주생활단원 내용의 평가 연구는 단원 내용을 최소 단위로 세분화하여 단일 주제의 내용에 대해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별 연구 마다 중단원 혹은 소단원 별로 평가의 측정 단위가 다양화 되면 일관성 있는 결과 해석이 불가능하며, 중단원 혹은 소단원을 구성하는 다양한 세부 주제에 대한 평가의 차이를 간과하게 된다.
이는 교사가 현대 주택의 실내공기 오염 문제를 잘 인식하며 이에 대한 대책의 중요도를 높이 평가한 것으로 차후 교과 내용 개정에서 ‘실내공기의 오염과 영향’ 및 ‘통풍’, ‘환기’, ‘주거공간별 환기’에 대한 내용이 더욱 심화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생활단원의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
주생활의 변화와 발전에 발맞추어 중학교 주생활단원의 교육 목표도 교육과정 마다 개정되었다. 제6차 교육과정 (1992~1997)의 주생활단원 교육 목표는 주거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가족생활의 변화와 가족의 욕구에 맞게 주거 공간을 활용하며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제7차 교육과정(1997~2007)의 주생활단원 교육 목표는 생활 공간의 특성에 맞는 공간의 활용 방법과 쾌적하고 안전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며, 주택의 유지와 보수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일생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교육부, 1999).
주생활은 무엇 때문에 계속 변화하고 있는가?
가정생활의 기반이 되는 주생활은 경제 발전과 기술 발달로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주생활 교육도 계속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이희준 외, 2005). 우리나라의 주택보급율은 2003년에 101%를 초과했으며 2006년에는 107.
정부가 주택법을 제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정부는 기존의 주택건설촉진법을 폐지하고 2003년 주택법을 제정하 였다(법제처, 2008A). 이것은 우리나라의 주택정책이 양적 공급에서 질적 향상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변화한 것이다. 이외에도 주거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해 여러 제도가 정비 되었는데 이를 요약해보면 공동주택 친환경건축물 인증제가 2002년 1월부터 실시되었고(주택도시연구원 친환경건축물 인증센터, 2008),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이 2004년 5월부터 시행되면서 신축 공동주택의 실내 공기질에 대한 규제가 시작되었다(법제처, 2008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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