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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기술 가정 교과의 주생활단원 내용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
Teachers' Importance Perception of the Contents in Housing Unit of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Subject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0 no.4, 2008년, pp.223 - 237  

전경숙 (강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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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과 교사의 주생활단원 내용에 대한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여 주생활단원 내용 개정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주생활단원 내용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관련 변수를 2008년 1월부터 3월까지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으며 수집한 자료 233부를 분석하였다. 주생활단원 48개 내용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은 '생활공간의 활용' 중단원의 18개 내용의 중요도 인식 평균은 3.78로 양호하며, '실내 환경과 설비' 중단원의 15개 내용의 평균은 3.94로 높은 반면 '주택의 유지와 보수' 중단원의 15개 내용의 평균은 3.42로 가장 낮아 '주택의 유지와 보수' 중단원의 내용 타당도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특히 '실내공기의 오염과 영향'은 교사의 중요도 인식이 가장 높아 내용의 심화가 요구된 반면 '페인트칠하기'와 '도배하기'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은 보통 이하로 현실적 타당도가 결여되어 있어 개정이 요구된다. 주생활단원 48개 내용 중 '생활공간의 활용'의 10개, '실내 환경과 설비'의 5개, '주택의 유지와 보수'의 10개의 25개 내용은 교사의 성별, 나이, 교직경력, 학력, 담당과목, 학교유형, 근무지역에 따라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따라서 25개 내용이 교사의 일반적 특성의 차이를 극복하고 중요도 인식에서 보편적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내용의 타당성 점검 등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제언할 내용은 기술 가정 교과를 기술과 가정으로 팀 티칭(team teaching)하는 것이 교사의 성별과 담당과목에 따른 편차를 극복하고 주생활단원을 형평성 있게 교수하는데 더 적합하며, 주생활단원 내용은 지역 환경의 차이를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구성될 수 있도록 교과서 검정 기준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앞으로의 주생활단원의 평가는 내용을 최소 단위로 세분화하여 단일 주제의 내용에 대해 측정해야 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provide the information needed for improving the contents in housing unit of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 textbook. For this purpose, a survey questionnaire was developed to examine teachers' importance perception of 48 contents in housing unit. A 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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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택의 유지와 보수’에 관한 내용은 2000년부터 도입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새로이 추가된 내용으로 주택의 유지와 보수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일생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주생활단원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 이어서 1개 교과서를 3개 내용으로 분류하여 교사의 중요도 인식을 평가한 경우(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8개 교과서의 주생활단원 목표를 21개로 분류하여 교사의 중요도 인식을 조사한 경우(이희준 등, 2005), 1개 교과서의 주생활단원 내용을 17개로 분류한 후 교사의 필요도 인식을 조사한 경우(최혜미 등, 2007)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10개 기술․가정 교과서를 대상으로 주생활단원 내용을 세분화하여 교사의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고 주생활단원 내용 개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을 수행하고자 한다.
  • 그러나 선행연구 고찰 결과 교사의 주생활단원 내용 인식에는 나이, 학교유형, 근무지역, 교직경력이 관련 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의 주생활단원 내용의 중요도 인식에 관련되는 변수를 확대 탐색하고자 교사의 나이, 학교유형, 근무지역, 교직경력 외에 성별, 학력, 담당과목의 변수를 추가로 분석에 포함하고자 한다. 이는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중요도 인식에 취약성이 있는 내용을 구별하여 교과 내용을 더욱 보편성 있는 것으로 개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함이다.
  •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는 주생활단원의 분류가 최소로 세분화되어 단일 주제의 내용에 대한 인식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조사에서 나오는 구체적인 결과가 주생활단원의 내용 개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10개 기술 ․ 가정 교과서를 대상으로 주생활단원 내용을 세분화하여 교사의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정과 교사의 주생활단원 내용에 대한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여 주생활단원 내용 개정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주생활단원 내용 48개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였고 주생활단원 중요도 인식과 관련 있는 변수를 탐색하기 위해 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의 주생활단원 내용의 중요도 인식에 관련되는 변수를 확대 탐색하고자 교사의 나이, 학교유형, 근무지역, 교직경력 외에 성별, 학력, 담당과목의 변수를 추가로 분석에 포함하고자 한다. 이는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중요도 인식에 취약성이 있는 내용을 구별하여 교과 내용을 더욱 보편성 있는 것으로 개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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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생활단원의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 주생활의 변화와 발전에 발맞추어 중학교 주생활단원의 교육 목표도 교육과정 마다 개정되었다. 제6차 교육과정 (1992~1997)의 주생활단원 교육 목표는 주거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가족생활의 변화와 가족의 욕구에 맞게 주거 공간을 활용하며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제7차 교육과정(1997~2007)의 주생활단원 교육 목표는 생활 공간의 특성에 맞는 공간의 활용 방법과 쾌적하고 안전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며, 주택의 유지와 보수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일생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교육부, 1999).
주생활은 무엇 때문에 계속 변화하고 있는가? 가정생활의 기반이 되는 주생활은 경제 발전과 기술 발달로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주생활 교육도 계속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이희준 외, 2005). 우리나라의 주택보급율은 2003년에 101%를 초과했으며 2006년에는 107.
정부가 주택법을 제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정부는 기존의 주택건설촉진법을 폐지하고 2003년 주택법을 제정하 였다(법제처, 2008A). 이것은 우리나라의 주택정책이 양적 공급에서 질적 향상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변화한 것이다. 이외에도 주거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해 여러 제도가 정비 되었는데 이를 요약해보면 공동주택 친환경건축물 인증제가 2002년 1월부터 실시되었고(주택도시연구원 친환경건축물 인증센터, 2008),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이 2004년 5월부터 시행되면서 신축 공동주택의 실내 공기질에 대한 규제가 시작되었다(법제처, 2008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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