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말 현재 국내에서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은 20편이 발표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교육을 발전시키고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지금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주제별, 방법별 연구 동향을 분석해 보고 이에 터하여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2008년 4월 한 달간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연구원, 가정교육전공 박사를 배출할 수 있는 고려대 동국대 서울대 중앙대 한국교원대학교 도서관 등의 홈페이지를 검색해서 나온 논문 중에서 일반적인 가정 내에서의 교육이나 일반 가정학 교과내용을 제외한 가정교육 학위논문 총 20편이다. 가정과교육 관련 박사논문의 연구주제는 가정과교육의 주요개념 및 관점, 가정과 교육과정, 가정과 교수 학습, 가정과 교사역량, 기타 5가지로 분류하였다. 가정과교육 관련 박사논문의 연구방법은 조사연구, 문헌연구, 사례연구, 교육자료 개발, 평가도구 개발, 측정, 적용 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들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나 성격을 규명하거나 교사의 역량 강화 등 가정과 교육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주제가 많았다. 그 다음은 가정교과의 교육과정이나 교수 학습에 관한 주제가 뒤를 이었다. 둘째,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에서 사용한 연구방법은 연구주제와 관련이 깊었다. 연구방법별 동향에서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가 가장 많았고, 자료개발이나 도구개발, 사례연구 등의 연구방법은 상대적으로 적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셋째, 연도별 경향을 보면 90년대 박사학위 관련 논문이 5편에 불과했으나 2000년 이후 현재까지 15편으로 증가하여 최근에 가정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현재 박사학위 과정을 수료했거나 재학 중인 가정과 교사 수를 감안해 볼 때 가정과교육 박사학위 논문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 발표된 박사학위 논문을 정리한 이 연구 결과는 앞으로 진행될 학위논문 준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2008년 2월말 현재 국내에서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은 20편이 발표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교육을 발전시키고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지금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주제별, 방법별 연구 동향을 분석해 보고 이에 터하여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2008년 4월 한 달간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연구원, 가정교육전공 박사를 배출할 수 있는 고려대 동국대 서울대 중앙대 한국교원대학교 도서관 등의 홈페이지를 검색해서 나온 논문 중에서 일반적인 가정 내에서의 교육이나 일반 가정학 교과내용을 제외한 가정교육 학위논문 총 20편이다. 가정과교육 관련 박사논문의 연구주제는 가정과교육의 주요개념 및 관점, 가정과 교육과정, 가정과 교수 학습, 가정과 교사역량, 기타 5가지로 분류하였다. 가정과교육 관련 박사논문의 연구방법은 조사연구, 문헌연구, 사례연구, 교육자료 개발, 평가도구 개발, 측정, 적용 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들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나 성격을 규명하거나 교사의 역량 강화 등 가정과 교육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주제가 많았다. 그 다음은 가정교과의 교육과정이나 교수 학습에 관한 주제가 뒤를 이었다. 둘째,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에서 사용한 연구방법은 연구주제와 관련이 깊었다. 연구방법별 동향에서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가 가장 많았고, 자료개발이나 도구개발, 사례연구 등의 연구방법은 상대적으로 적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셋째, 연도별 경향을 보면 90년대 박사학위 관련 논문이 5편에 불과했으나 2000년 이후 현재까지 15편으로 증가하여 최근에 가정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현재 박사학위 과정을 수료했거나 재학 중인 가정과 교사 수를 감안해 볼 때 가정과교육 박사학위 논문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 발표된 박사학위 논문을 정리한 이 연구 결과는 앞으로 진행될 학위논문 준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Doctoral professionals who majored Home Economics Education are relatively rare and recently have been produced in a limited number of institutions.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analyze the Ph.D. Dissertation majored in Home Economics Education by research subjects and methods. Just twenty disse...
Doctoral professionals who majored Home Economics Education are relatively rare and recently have been produced in a limited number of institutions.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analyze the Ph.D. Dissertation majored in Home Economics Education by research subjects and methods. Just twenty dissertations published in domestic universities were selected through internet search to be analyzed in this paper. This research showed five research subject areas of the dissertation such as core concepts and perspectives,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teachers empowerment, and others. Each subject had three to five references and time difference in publication. The research subject related to concepts and perspectives was more likely to be studied in an early stage, followed by the subject of curriculum. The research subject became to be varied to teaching and learning and teachers empowerment areas. The research methods were associated with the research subject, as expected. Literature analysis was common in the subject on concepts and perspectives, curriculum, and textbook analysis, while survey was in teachers empowerment. Teaching and learning subject used various research methods together. Numerous dissertation with variety of research subjects and methods would be expected to be followed to develop research on Home Economics Education.
Doctoral professionals who majored Home Economics Education are relatively rare and recently have been produced in a limited number of institutions.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analyze the Ph.D. Dissertation majored in Home Economics Education by research subjects and methods. Just twenty dissertations published in domestic universities were selected through internet search to be analyzed in this paper. This research showed five research subject areas of the dissertation such as core concepts and perspectives,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teachers empowerment, and others. Each subject had three to five references and time difference in publication. The research subject related to concepts and perspectives was more likely to be studied in an early stage, followed by the subject of curriculum. The research subject became to be varied to teaching and learning and teachers empowerment areas. The research methods were associated with the research subject, as expected. Literature analysis was common in the subject on concepts and perspectives, curriculum, and textbook analysis, while survey was in teachers empowerment. Teaching and learning subject used various research methods together. Numerous dissertation with variety of research subjects and methods would be expected to be followed to develop research on Home Economics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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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사능력과 관계된 논문은 가정과 교사의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과 미래 발전 전략을 위한 힘을 기르는 능력, 이를 위해 총체적 능력 증진을 위한 요구사정 등 ‘교사의 역량’에 대한 것이었다. 교사인식을 연구한 논문에서는 교육 현장에서 결정된 교과운영방안과 교과운영 시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하여 가정과 교사교육 및 재교육의 방향을 시사하고 가정교과 교육과정의 새 지침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상과 같이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들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나 성격을 규명하거나 교사의 역량 강화 등 가정과교육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주제가 많아 교과교육으로써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자리매김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 확립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는 가정과교육이 교과교육으로 자리매김한 이후 가정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이 양적으로 확대되고, 질적으로 심화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가정과교육을 발전시키고 활성화시키기 위해 지금까지 발표된 가정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연구 동향을 분석해 보고 이에 터하여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1990년 이후의 가정과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 20편이며 이 논문들을 연구주제별로 분석하였으며 연구방법별 경향도 알아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가정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이 양적으로 확대되고, 질적으로 심화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가정과교육을 발전시키고 활성화시키기 위해 지금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연구 동향을 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앞으로 가정과교육 박사학위 논문 주제와 연구방법을 정하고 연구의 전문성을 증대시키는데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에서 살펴 본 교수·학습 관련 4편의 논문은 주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와 수업사례의 개발 및 평가에 관한 것이었다.
제안 방법
가정과교육 관련 박사논문의 연구방법은 조사연구, 문헌 연구, 사례연구, 교육자료 개발, 평가도구 개발, 측정, 적용 등으로 구분하였다. 한 논문에서 여러 가지 연구 방법을 병용한 경우에는 논문에서 사용된 연구방법을 모두 포함하여 분석하였다.
개별 논문에서 적용한 연구방법은 조사연구, 문헌연구, 사례연구, 교육자료 개발, 평가도구 개발, 측정, 적용이었다. 이를 학위논문의 5개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정리하면<표 2>와 같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특정 직무에 종사하는 현장 전문가들에게 공식적인 내용의 타당성을 검증받는 과정으로 구조화된 집단 면접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교수 업무의 중요도 및 수행정도를 측정하는 설문지(우편발송)를 제작 배부하여 요인분석 하였다. 김유정(2004)은 다단층화 추출방법으로 가정교사를 추출하여, 교사 효능감 도구를 만들기 위한 설문지 조사 방법(우편발송)을 실시하였다.
김은정(2006)의 연구는 문화와 문화교육의 이론적 검토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의 문화교육의 가치를 확인하고, 가정과교육에서 다루고 있는 가정에서의 삶의 총체는 문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가정과교육이 본질적으로 문화교육의 이상을 내포하고 있음을 주장 하였다. 기존의 패러다임 사고와 내러티브 사고를 비교함으로 문화교육을 실행할 때 내러티브 사고를 적극 활용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내러티브 방식을 도입한 수업 과정안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수업사례를 관찰한 이수정(2004)의 연구결과에서는 12명의 교사가 실시한 12개 사례의 가정교과 수업은 다양한 영역의 내용을 다루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수업 전개 방식이나 형태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에 사용된 연구방법을 분류하고 연구방법별 동향을 알아본다.
박미정(2006)은 질적연구와 양적연구를 숙의적 방법으로 통합하였는데, 심층인터뷰(문서전사, 비교 분석방법)와 개방형 설문조사, 오프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심층 인터뷰로 트라이앵귤레이션을 사용하였으며, 지속적 비교 분석 방법을 적용 하였다. 개방형 설문조사를 통한 결과는 의미변별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서는 학위논문의 연구내용에 따라 연구주제별 동향과 연구방법별 동향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논문은 가정과교육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가정과교사 5명과 지도교수 1명이 함께 1주에 2~3편씩 읽고 각 학위논문의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주제, 연구내용, 연구결과 등에 대해 토의하면서 전원합의에 의해 각 논문의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을 중분류한 후 연구주제별, 연구방법별 동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박사학위 논문에서 사용한 연구방법은 주로 문헌연구와 조사연구이었으며, 교육자료나 평가도구를 개발한 연구가 소수 있었다. 연구방법은 연구주제와 관련되어 있었는데 주요개념 및 관점, 교과서 분석은 문헌연구 중심이었으며, 교사역량은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연구가 수행되었다. 교수·학습 연구는 조사나 문헌, 사례분석을 통해 개발로 이루어졌고 일부는 적용, 평가까지 다단계로 수행되었다.
연구주제는 학위논문의 제목과 연구내용, 연구결과를 토대로 가정과교육의 주요개념 및 관점, 가정과 교육과정, 가정과 교수·학습, 가정과 교사역량, 기타 5가지로 분류하여 각 주제별로 동향을 분석하였다.
장명희(2001)는 교사의 교수능력을 규명하기 위한 도구 개발을 위해 교수업무 목록안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특정 직무에 종사하는 현장 전문가들에게 공식적인 내용의 타당성을 검증받는 과정으로 구조화된 집단 면접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교수 업무의 중요도 및 수행정도를 측정하는 설문지(우편발송)를 제작 배부하여 요인분석 하였다.
첫째,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연구주제를 분류하고 연구주제별 동향을 알아본다.
대상 데이터
검색어 ‘가정교육’으로 검색한 박사학위 논문 723편은 제목과 논문초록을 중심으로 가정교과교육 관련 연구에 해당되는지를 검토한 후 13편(김성교, 2007; 김은정, 2006; 김유정, 2005; 양정혜, 2004;나현주, 2003; 한미철, 2001; 곽노선, 2001; 조용진, 2000;박순자, 2000; 이수희, 1999; 윤지현, 1998; 이종이, 1995; 정덕희)의 논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논문은 한국교육학술정보연구원,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가정과교육전공 박사를 배출할 수 있는 중앙대·동국대·고려대·서울대·한국교원대학교 도서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2008년 4월 한 달간 검색하였다.
이 연구는 가정과교육이 교과교육으로 자리매김한 이후 가정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이 양적으로 확대되고, 질적으로 심화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가정과교육을 발전시키고 활성화시키기 위해 지금까지 발표된 가정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연구 동향을 분석해 보고 이에 터하여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1990년 이후의 가정과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 20편이며 이 논문들을 연구주제별로 분석하였으며 연구방법별 경향도 알아보았다.
이 밖에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고려대학교도서관, 동국대학교도서관, 서울대학교도서관, 중앙대학교도서관, 한국교원대학교도서관 사이트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검색 하여 3편(박미정, 2006; 이정규, 2006; 유지연, 2003)의 논문을 추가하여 지금까지 검색한 총 20편의 논문을 연구 대상으로 확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다루는 가정과교육 분야의 박사학위 논문은 가정학이나 가정교육학을 전공하면서 초·중등학교 가정과교육과 관련 있는 연구주제로 된 논문으로 한정하였다.
또한, 가정과교육 박사학위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중앙대학교, 한국 교원대학교, 서울대학교 등 각 대학의 교명과 ‘가정’을 검색어로 입력하여 박사학위논문을 검색한 결과 4편(나유경, 2005; 이수정, 2004; 장명희, 2001; 이영세, 1995)의 논문을 추가로 검색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학술연구정보사이트를 통해 총 17편의 박사학위 논문을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심층 인터뷰로 트라이앵귤레이션을 사용하였으며, 지속적 비교 분석 방법을 적용 하였다. 개방형 설문조사를 통한 결과는 의미변별법으로 분석하였다. 김성교(2007)는 체계적 무선표집으로 선정된 중고등학교 가정과교사를 대상으로 우편수집과 직접 방문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면접을 병행하였다.
성능/효과
한편 수업사례를 관찰한 이수정(2004)은 수업 평가 도구를 만들고, 실제 수업사례를 관찰하여 평가한 결과, 가정과 교과 내용의 영역에 관계없이 수업 전개 방식이나 형태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과 교사는 수업 계획과 조직 또는 평가보다는 수업의 실행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교사가 주도적으로 수업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정규(2006)의 연구결과에서는 학교편의시설 분석 결과 편의시설 설치가 부족하고 시설이 설치되어있어도 접근이 불가능하거나 이용이 불편한 시설이 많았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해서 평가해 본 결과, 장애체험 활동과 교실수업활동을 통해 학교편의시설과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이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고 장애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장애우를 동등하게 인정하고 도와주려는 실천 자세를 갖게 되었다. 김은정(2006)의 연구는 문화와 문화교육의 이론적 검토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의 문화교육의 가치를 확인하고, 가정과교육에서 다루고 있는 가정에서의 삶의 총체는 문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가정과교육이 본질적으로 문화교육의 이상을 내포하고 있음을 주장 하였다.
연구내용과 결론을 보면 장명희(2001)는 가정과교사의 교수능력을 ‘지역사회 및 다양한 인적 자원과의 연계 능력 영역’, ‘수업 개선을 위한 교과의 전문성 제고 및 의사소통 능력 영역’, ‘다양한 수업 전개 및 평가 능력 영역’, ‘긍정적 학습 분위기 조성 능력’, ‘학습 공간 및 학습 자료 관리 능력’, ‘학습자 관리 능력’ 등 7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교수능력 영역별 중요도 인식은 7점 만점에 평균 5.7로 높은 수준인 반면, 교수능력 영역별 수행정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12로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 보다 수행 수준이 낮았다. 수행정도를 높게 인식한 교수능력 영역은‘학습자 관리 능력’과 ‘수업 개선을 위한 전문성 제고 및 의사소통 능력’이었다.
연구결과, 나현주(2003)의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에너지 소비 실태 조사’와 ‘Web기반 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의 두 영역으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한 결과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1일 에너지 소비량은 한국인 영양권장량에 제시된 에너지 권장량보다 다소 적었고, 지역별·계열별 차이는 없으며, 남학생이, 고등학생이, 평소 운동 시간이 많을수록 에너지 소비량이 컸다. 또한 Web 기반 학습 시스템은 청소년의 평소 활동 정도를 알게 하고, 체중 조절을 하는데 있어 활동 및 운동량의 증대가 중요함을 인식 시키고 실생활에서 활동 및 운동량을 증가시키려는 태도 변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규(2006)의 연구결과에서는 학교편의시설 분석 결과 편의시설 설치가 부족하고 시설이 설치되어있어도 접근이 불가능하거나 이용이 불편한 시설이 많았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역량에서는 수업지도 능력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예를 들면, 장명희(2001)의 연구에서 수행정도를 높게 인식한 교수능력 영역이 ‘수업 개선을 위한 전문성 제고 및 의사소통 능력’이었고, 김유정(2004)의 연구에서는 가정교과 교재연구 영역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었으며, 박미정(2006)의 연구에서도 미래 임파워먼트에서 수업운영능력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교수·학습 관련 연구는 선행연구가 다루지 않은 다른 영역별로 다양한 교육 자료나 프로그램 등의 개발 및 적용의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져 이를 현장에 적용·활용할 기회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론과 지식을 형성한다는 면에서 문헌연구방법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적 배경을 형성해 나가려는 노력은 지속하되 가정과교육 관련 연구를 심화, 확대시키기 위한 조사, 인터뷰, 사례연구, 측정, 적용, 평가도구 개발 등을 통해 개발된 이론을 적용하거나 평가, 또는 타당성을 검증하고 한국가정과교육의 이론을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연구가 실행될 필요가 있겠다.
가정과 교사는 수업 계획과 조직 또는 평가보다는 수업 실행에 초점을 두었으며, 교사가 주도적으로 수업을 전개하고 있었다. 따라서 교사들로 하여금 수업 방법과 수업매체와 같은 지엽적인 부분에만 치중하지 않고 수업 전반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학생들의 상호 작용을 고려한 역동적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지원해야할 것을 제언하고 있었다.
교수·학습 관련 연구는 선행연구가 다루지 않은 다른 영역별로 다양한 교육 자료나 프로그램 등의 개발 및 적용의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져 이를 현장에 적용·활용할 기회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업사례 관찰과 수업 평가에 관한 선행연구는 수업의 평가도구 개발로 가정과교사 스스로 자신의 수업을 평가하고 질 높을 수업을 위한 노력에 도움이 될 것이며, 폭넓은 사례연구와 함께 평가도구의 개발 연구도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가정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이 양적으로 확대되고, 질적으로 심화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가정과교육을 발전시키고 활성화시키기 위해 지금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연구 동향을 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앞으로 가정과교육 박사학위 논문 주제와 연구방법을 정하고 연구의 전문성을 증대시키는데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 교사인식을 연구한 논문 내용을 종합해보면 교육 현장에서 결정된 교과운영방안과 교과운영 시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하여 가정과 교사교육 및 재교육의 방향을 시사하고 가정교과 교육과정의 새 지침을 마련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교과서를 분석한 논문은 시대별로 필요한 교육내용 및 교수ㆍ학습 과정에 맞춰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정교과서의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겠다.
향후 연구에서도 변화하는 국가교육과정에 부응하기 위해 새로운 가정과교육과정과 아울러 주요개념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이론을 개발하고 가정과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굳히기 위한 노력들이 진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교육학에서 다루는 기본 개념 및 교육철학과 관련 있는 주제, 가정학에서 다루는 기본개념이 교과교육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와 관련한 주제, 교사역량 강화 방안 관련 주제, 교과내용학의 영역별 교수·학습 관련 자료나 프로그램의 개발, 수업의 평가 및 개선 방안 등 다양한 후속 연구들이 계속되어야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과교육을 발전시키고 활성화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가정과 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주제별, 방법별 연구 동향을 분석해 보고 이에 더하여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들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나 성격을 규명하거나 교사의 역량 강화 등 가정과 교육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주제가 많았다. 그 다음은 가정교과의 교육과정이나 교수 학습에 관한 주제가 뒤를 이었다. 둘째, 가정과교육관련 박사학위 논문에서 사용한 연구방법은 연구주제와 관련이 깊었다. 연구방법별 동향에서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가 가장 많았고, 자료개발이나 도구개발, 사례연구 등의 연구방법은 상대적으로 적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셋째, 연도별 경향을 보면 90년대 박사학위 관련 논문이 5편에 불과했으나 2000년 이후 현재까지 15편으로 증가하여 최근에 가정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현재 박사학위 과정을 수료했거나 재학 중인 가정과 교사 수를 감안해 볼 때 가정과교육 박사학위 논문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 가정과교육의 유래는?
우리나라 가정과교육은 100여년전 여학교에서 재봉, 육아 등 가정 관련 내용을 가르치면서 최초의 여성교육 교과로 시작되었으나 전문 교과교육으로 발전한 것은 비교적 최근이라고 볼 수 있다. 중등학교 가정교사 양성을 위해 사범대학에 가정교육학과가 설립되고 가정과교육 관련 교과목이 개설되었으나 교과교육전공 전문가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진 경우는 아직도 많지 않은 실정이다.
가정과교육 전문가를 배출하는 가정교육 전공 박사과정이 개설된 대학원은 어디인가?
현재 국내에서 가정과교육 전문가를 배출하는 가정교육 전공 박사과정이 개설된 대학원은 중앙대학교대학원,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서울대학교대학원 3곳이 있다. 중앙대학교대학원에서는 1981년 개설된 가정학과 박사과정의 세부전공으로 가정교육이 운영되고 있으며 1995년 첫 학위 수여자(이영세, 1995)를 시작으로 2008년 2월말 현재 9명이 가정교육 관련 연구로 박사학위를 수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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