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언어 네트워크 분석에 기반 한 가정과교육 연구 동향 분석: 2000-2019년 KCI 등재지를 중심으로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Home Economics Education by Language Network Analysis: Focused on the KCI Journals (2000-2019)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2 no.3, 2020년, pp.179 - 197  

감경원 (창원명지여자고등학교) ,  박미정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언어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2000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20년간 KCI 등재 학술지에 게재된 가정과교육 논문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총 501편의 가정과교육 논문을 대상으로, NetMiner 4.4를 활용하여 워드클라우드, 중심성 분석, 토픽모델링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CI 등재지에 게재된 가정과교육 논문의 수는 2000년대에 186편, 2010년대에 315편으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고, 가정과교육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는 2000년대에 16종, 2010년대에 22종으로 더욱 다양해졌다. 전체 논문 수의 60%가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에 게재되었고, 2018년 이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에 게재된 논문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000년대와 2010년대에 KCI 등재지에 게재된 가정과교육 연구의 주제는 교과 내용 분석, 수업 개발 및 적용, 교육과정 분석, 인식 조사 및 방향 탐색으로 범주화되었다. 2000년대에는 '가정과교사'가 주요 키워드로 등장하고, 인식 조사 및 방향 탐색 연구가 상대적으로 많이 이루어졌다. 2010년대에는 '개발' 키워드의 영향력이 커지고, 교과 내용 분석 및 수업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연구가 상대적으로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분석 대상과 기간을 확대하여 가정과교육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trends in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using the language network analysis method, focusing on papers published in the KCI list for 20 years from 2000 to 2019. A total of 501 home economics education papers analyzed through word cloud, centrality analysis, and topic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20년간 KCI 검색 엔진에서 가정과교육이나 가정교과를 제목 혹은 키워드로 제시한 보다 넓은 범위의 KCI 등재 학술지의 게재 논문을 대상으로 가정과교육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언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2000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20년간 KCI 등재 학술지에 게재된 가정과 교육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KCI 학술 논문 데이터 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가정과교육’ 혹은 ‘가정교과’를 제목이나 키워드에 포함한 논문 1,658편을 수집하고, 연구자 2인이 검토하여 총 501편의 가정과교육 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대한가정학회지를 중심으로 한 연구로는 Hwang, Han과 Hong(1995)의 연구가 있다. 이 연구는 대한가정학회의 창립 48년 후 통권 100호의 학회지가 발간된 시점에서 그간의 연구에 대한 정리 작업과 가정학의 미래 발전 방향을 새롭게 모색해보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1959년 창간호부터 1994년까지 대한가정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 대상, 연구 주제, 연구 방법 등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언어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2000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20년간 KCI 등재 학술지에 게재된 가정과교육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그동안의 가정과교육 연구의 성과를 확인하고, 가정과교육 연구자들이 새로운 연구 주제를 탐색하고 미래의 연구 방향을 설정하는데 이정표 역할을 함으로써 가정과교육 학문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2000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20년간 KCI 등재 학술지에 게재된 가정과교육 논문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2%)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학회지를 상징하는 주제어 공통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파악하고, 유사한 주제어 표기를 가능한 통일성 있게 체계화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 네트워크는 어떤 용어들로 표현될 수 있는가? 기존의 내용 분석에 의미적 특성의 분석이 추가되고, 네트워크 분석이 결합된 것이다. 언어 네트워크는 ‘키워드 네트워크’, ‘네트워크 텍스트’, ‘단어 네트워크’, ‘개념 네트워크’ 등의 여러 용어로 표현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언어 네트워크라는 용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Lee, 2018).
중심성 분석의 중심성 항목들은 각각 무엇을 나타내는가? 분석지표에 의한 분석 중 중심성 분석은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노드를 판별해내는 용도로 활용된다(Lee, 2018). 연결 중심성(degree centrality)은 네트워크의 노드들이 얼마나 많은 연결을 가지고 있는지를 측정한 것이며, 연결된 노드의 수가 많을수록 연결 중심성은 높아지게 된다. 다음으로 위세 중심성(prestige centrality)은 기본적으로 한 노드의 영향력 또는 중요도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이다. 연결된 이웃 노드의 중심성이 높으면 연결한 노드의 중심성도 증가할 것이라는 관점을 반영한 것이다. 즉, 연결된 노드들의 중심성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노드의 중심성을 측정하게 된다. 위세 중심성의 척도 중 하나인 아이겐벡터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은근접 중심성을 보완한 개념으로, 네트워크 내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중심 노드를 찾는 데 유용한 지표이다(Lee, 2012).
언어 네트워크 분석이란 무엇인가? 언어로 된 텍스트를 대상으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하는 것을 ‘언어 네트워크 분석’이라고 한다. 언어 네트워크 분석은 텍스트의 의미를 보다 잘 나타내는 단어인 키워드들을 선정하고, 그들 간에 구성되는 의미적 연결 관계를 토대로 언어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분석하는 네트워크 기반 내용 분석 방법이다. 기존의 내용 분석에 의미적 특성의 분석이 추가되고, 네트워크 분석이 결합된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o, B.-E., Lee, J.-H., Lee, H.-J., & Joo, H.-J. (2009). Research trends on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studies i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 Education: A review and prospect of research during the past 20 year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3), 143-161. 

  2. Hahn, Y. J., Jung, E. J., Kwon, H.-J., & Park, J.-H. (2010). Research trends of the history of education in Korea by journal analysis. History of Education 20(2), 155-179. 

  3. Hwang, D.-K., & Lee, G.-N. (2018). An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of smart educational competencies in practical arts advanced major pre-service teachers in university of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4(4), 1-16. doi:10.29113/skpaer.2018.24.4.001 

  4. Hwang, D. S., Han, K. M., & Hong, E. S. (1995). A content analysis on the treatises of KHERJ for the academic identification of home economic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3(3), 17-30. 

  5. Jang, S.-O. (2007). Trends of housing education researches in Korea and Japan from 1989 to 2006: Focused on th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nd Journal of the Japan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2), 115-129. 

  6. Kim, E. J., Kwon, Y. J., & Lee, Y.-J. (2014). Research trends in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3), 17-34. 

  7. Kim, E. J., Lee, Y.-J., & Kim, J. (2018). Research trend analysis on practical arts (technology & home economics) education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6(6), 603-617. 

  8. Kim, N. E. (2016).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in safety education for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3), 47-63. doi:10.19031/jkheea.2016.09.28.3.47 

  9. Kim, N.-Y., & Rhee, K.-C. (2005). A study of consumer education research on school-aged children and adolescents focused on research subject, method and target of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7(4), 27-40. 

  10. Kim, S.-Y., & Kwak, S.-J. (2019).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the assessment of early childhood morality: A review of domestic theses & academic journal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3(6), 177-200. 

  11. Lee, H. (2019).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 & home economics) education: Focusing on 'family life' area.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4), 81-95. doi:10.19031/jkheea.2019.12.31.4.81 

  12. Lee, J. G., Kim, E. K., & Cho, J. (2019). Research trends of articles in th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during the last decade (2009. 3-2018. 12).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2), 95-111. doi:10.19031/jkheea.2019.06.31.2.95 

  13. Lee, S.-S. (2012).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 [Network analysis methods]. Seoul: Nonhyoung. 

  14. Lee, S.-S. (2014). A content analysis of journal articles using the language network analysis method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4), 49-68. doi:10.3743/KOSIM.2014.31.4.049 

  15. Lee, S.-S. (2016).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opic modeling for the book report tex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4), 1-18. doi:10.16981/kliss.47.4.201612.1 

  16. Lee, S.-S. (2018). 네트워크 분석방법의 활용과 한계 [Network analysis methods application and limitations]. Seoul: Chungram. 

  17. Lee, Y.-J., Kim, E. J., & Kim, J. S. (2019a). Research trend analysis of publications in the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using network text analysi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4), 1-18. doi:10.19031/jkheea.2019.12.31.4.1 

  18. Lee, Y.-J., Kim, E. J., & Kim, J. S. (2019b). Analysis of co-author network in technology & home economics education of practical ar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2(1), 103-124. doi:10.24062/kpae.2019.32.1.103 

  19. Moon, H.-K., & Lee, Y.-Y. (2009). Research t rends in cl othing and textile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109-125. 

  20. Mun, K., Hwang, Y., & Kim, M. (2019). Research trend analysis on invention education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2), 657-671. doi:10.22251/jlcci.2019.19.12.657 

  21. Oh, J., & Lim, J. (2019). Analysis on the trends and issues of expertise i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1), 1225-1249. doi:10.22251/jlcci.2019.19.21.1225 

  22. Park, M.-J., Yu, I.-Y., Lim, I.-Y., Lee, J.-H., & Cho, J.-S. (2007). Contents analyses of housing educational research in home economics of secondary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2), 35-49. 

  23. Park, M. J., & Han. J. (2020). Research trend analysis for North Korea education research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1), 185-213. doi:10.22251/jlcci.2020.20.11.185 

  24. Ryu, S.-H. (2001). Review of qualitative research on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3(1), 1-11. 

  25. Woo, S., & Oh, S. (2019). Research trends of female leadership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The Women's Studies, 101(2), 5-34. 

  26. Yang, J., & Shin, S. O. (2003). Research trend of home economics education since 7th curriculum.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11), 61-72. 

  27. Yoon, I.-K. (2001). Trend analysi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in Korea.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3(2), 73-83. 

  28. Yoon, I.-K., Lee, J.-G., & Kim, S.-G. (2005). Analysis of th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7(4), 55-71. 

  29. Yu, I.-Y., Bae, H.-Y., Lee, J.-H., Min, E.-H., Choe, M.-S., & Cho, J.-S. (2008). Research trend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Ph. D. dissert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4), 239-252. 

  30. Yun, M.-R. (2019).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adolescent dietary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