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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preservation, v.15 no.6, 2008년, pp.810 - 815
조순덕 (덕성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동만 (한국식품연구원) , 김건희 (덕성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본 연구에서는 사과의 '고품질'이라는 개념 설정과 품질을 계량화 할 수 있는 기본 기술 개발을 위하여 20대부터 50대까지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내 외적 품질인자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 및 인지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사과는 대형할인마트나 재래시장에서 소포장이나 낱개 단위로 구입되고 있었으며, 젊은 층 보다는 높은 연령층에서 많이 소비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소포장규격 정립과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사과소비 촉진 마케팅이 필요할 것이다. 사과 크기에 있어서는 보통크기를 선호하였고, 맛에 있어서는 신맛보다는 단맛이 좀 더 강한 사과를 좋아하였으며, 전 연령층에서 단맛과 신맛이 적절히 조화된 사과를 선호하고 있었다. 사회경제적인 여건 변화에 따라 과일 크기에 대한 선호도가 변화하므로, 이를 과일 생산과 유통과정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소비자가 사과 선택 시 중요시하는 외형적 선정기준은 색, 모양, 품종, 껍질의 이상 유무, 크기, 단단함, 냄새, 안전성 순이었다. 또한, 구매 후 섭취 시 맛을 평가하는 인자로는 신맛과 단맛의 적절한 조화, 사과 고유의 항미 및 단맛이 상품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조사되었다.
Improving quality is a very important component of maintaining competitiveness of agricultural products. However, evaluation of 'high quality' indicates it is a very abstract concept and independent of some quality attributes, leading to differences in the perception of quality. Thus, there is a p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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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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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에 대해 내 외적 품질인자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 및 인지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사과의 '고품질'이라는 개념 설정과 품질을 계량화 할 수 있는 기본 기술 개발을 위하여 20대부터 50대까지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내 외적 품질인자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 및 인지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사과는 대형할인마트나 재래시장에서 소포장이나 낱개 단위로 구입되고 있었으며, 젊은 층 보다는 높은 연령층에서 많이 소비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소포장규격 정립과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사과소비 촉진 마케팅이 필요할 것이다. 사과 크기에 있어서는 보통크기를 선호하였고, 맛에 있어서는 신맛보다는 단맛이 좀 더 강한 사과를 좋아하였으며, 전 연령층에서 단맛과 신맛이 적절히 조화된 사과를 선호하고 있었다. 사회경제적인 여건 변화에 따라 과일 크기에 대한 선호도가 변화하므로, 이를 과일 생산과 유통과정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소비자가 사과 선택 시 중요시하는 외형적 선정기준은 색, 모양, 품종, 껍질의 이상 유무, 크기, 단단함, 냄새, 안전성 순이었다. 또한, 구매 후 섭취 시 맛을 평가하는 인자로는 신맛과 단맛의 적절한 조화, 사과 고유의 항미 및 단맛이 상품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조사되었다. | |
사과는 어떤 형태로 주로 소비되는가? | 사과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과일로서 주로 생과 형태로 소비되고 있다(1-3). 2007년의 농업통계정보에 의하면 사과의 재배면적은 2003년 26,398 ha에서 2007년 29,358 ha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생산량 또한 2003년 365,354톤에서 2007년 435,686톤으로 증가하고 있다. |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농산물 표준 출하규격에서 사과 포장단위의 등급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이렇듯 다양화된 농산물 유통환경에서 농산물의 표준화-등급화의 필요성은 절실한 실정이며, 특히 사과에 있어서 표준화 및 등급화는 유통효율의 향상을 통한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서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8). 현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농산물표준출하규격에서 사과 포장단위의 등급은 사과 크기의 균일성, 색택, 당도, 신선도, 중결점과 및 경결점과 등의 기준에 의해 특, 상, 보통으로 분류하고 사과 낱개의 등급은 색택, 형상, 녹, 일소 및 병해충 피해증상 등의 기준에 의해 분류하고 있다(9). 하지만, 과일류는 다른 품목부류보다 품질 및 상품성의 차이가 훨씬 다양하여 출하시기에 따라 품질이 변화될 가능성이 크므로 소비자들에게 품질 및 상품성을 보다 객관화시킬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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