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영어교사의 자질과 교사효능감에 대한 인식 - 유아교육기관 방문 영어교사를 중심으로 -
The Perception toward Qualification and Teachers' Sense of Efficacy of Early Childhood English Teachers - Focused on Visiting English Teachers in Preschools -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6, 2008년, pp.1125 - 1133  

기경화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안선희 (경희대학교 아동가족) ,  이순응 (경희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erception toward qualification of early childhood English teachers and their teachers' sense of efficacy. The samples consisted of 201 early childhood English teachers in Seoul, Daejeon, Daegu, Gyeonggi area. A sample of early childhood English teache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유아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영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유아교사로서의 자질, 그리고 교사효능감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것이 교사 개인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따른 논의를 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유아영어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배경이 어떠한지를 조사해보고, 이들이 스스로 유아교사로서, 영어 교사로서 자질과 효능감을 어떤 수준으로 평가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조사를 통해 유아 영어 교사들에게 유아들을 교육하기 위한 자질을 스스로 점검해보도록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겠다.
  •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들이 교육 대상인 유아의 발달특성을 이해하는 유아 교사로서의 자질과 영어교사로서의 자질, 그리고 교육의 효율성을 위한 교사효능감을 스스로 어느 정도로 평가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이러한 것들이 교사의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영어 교사들의 영어교사의 자질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 영어 교사들의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유아 영어교사들의 교사효능감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김경철, 홍정선 (2002).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어린이미디어연구, 1, 33-51. 

  2. 김미정 (2000). 유아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교사효능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순남 (2000).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따른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영옥 (2008). 교사효능감이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은아 (1996).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실태와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은주 (2002). EFL 상황에서의 바람직한 영어 교사의 자질에 관한 연구. 영어교육, 14(1), 71-96. 

  7. 김희진, 이분려 (1999). 유아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교사 내.외적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교사교육, 16(1), 161-181. 

  8. 류칠선 (1998). 유치원 교사 이미지 평가 척도 개발. 아동학회지, 19(1), 183-192. 

  9. 박영예, 송정미 (2000). 유치원 영어교육에 대한 실태 조사. 외국어교육, 7(2), 139-161. 

  10. 변경애 (2008). 유아교사의 바람직한 자질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성향선 (2004).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교직관과 교사 효능감과의 관계.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송미경 (1996). 학령 전 조기영어교사의 실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신순희 (2004). 비유아교육전공 영어교사의 유아영어지도에 대한 관심 및 실태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양옥승, 김진영, 김현희, 김영실 (2001). 한국 사립 유치원 영어교육의 실태. 아동학회지, 22(4), 299-313. 

  15. 우남희, 이종희 (1994). 한국의 조기영어교육 실태조사. 한국아동학회 춘계 학술대회, 21-42. 

  16. 이경민, 엄은나 (2005). 유아 교사 자질에 대한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참여 교사의 기대와 자기평가. 유아교육학논집, 9(4), 133-152. 

  17. 이분려 (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완기 (1994).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문진미디어. 

  19. 이윤숙 (2003). 유아영어교육에 관한 제언. 현대영어교육, 4(2), 105-147. 

  20.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 (1995).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21. 정동빈 (2002). 유아 영어의 통합적 교수요목 모형개발.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8(2), 219-243. 

  22. 정언애 (2002). 유치원의 조직풍토 교사 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간의 상호 관계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조형숙 (1998). 유아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자기효능감. 유아교육연구, 18(2), 283-301. 

  24. 주동범, 임성택 (2002). 교사효능감 관련변인의 분석: 직무환경 변인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40(2), 251-270. 

  25. 최지영 (2008). 유아영어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누가 제시해 줄 것인가?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1-24. 

  26. 최혜정 (2006). 유아영어교사 양성과정과 연수교과목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최혜정, 조성자 (2007). 유아영어교사의 자질과 양성 교과목에 관한 실태연구. 아동학회지, 28(6), 17-36. 

  28. 한명자 (1993). 유치원 교사의 자질에 대한 기대수준과 자기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한석실, 임명희 (2003).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 확인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201-240. 

  30. 홍혜정, 안선희(2004). 유아교육기관의 조직건강 및 의사결정참여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4), 255-273. 

  31. Moore, W. P., & Esselman, M. E. (1994). Exploring the context of teacher efficacy: The role of achievement and climate(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70 919). 

  32. Nieto, S. M. (2003). Why keep teachers going. Educational Leadership, 60(8), 14-29. 

  33.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o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9(1), 63-75. 

  34. Ross, J. A. (1992). Teacher efficacy and the effect of coaching on student achievement?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17(1), 51-65. 

  35. William, J. S. (2003). Why great teachers stay. Educational Leadership, 68(8), 71-7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