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아반 보욕교사의 MBTI 성격유형에 따라 전분성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영아반 보육교사 350명이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 보육교사의 MBTI 성격유형과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영아반 보육교사의 MBTI 성격유형 중 판단형(J)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높은 전문성 인식을 보이며, 인식형(P)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낮은 전문성 인식을 보였다. 둘째, 영아반 보육교사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전문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외향형 교사가 내향형 교사보다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해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감각형과 직관형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사고형 교사가 감정형 교사보다 '공정성'과 '전문단체'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판단형 교사가 인식형 교사보다 '사회 경제적 지위', '사회 봉사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한 인식이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교사 채용시 MBTI 성격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반과 영아반 중 더 맞는 역할을 제공할 때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과 영아반 보육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서적 전문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영아반 보욕교사의 MBTI 성격유형에 따라 전분성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영아반 보육교사 350명이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 보육교사의 MBTI 성격유형과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영아반 보육교사의 MBTI 성격유형 중 판단형(J)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높은 전문성 인식을 보이며, 인식형(P)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낮은 전문성 인식을 보였다. 둘째, 영아반 보육교사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전문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외향형 교사가 내향형 교사보다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해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감각형과 직관형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사고형 교사가 감정형 교사보다 '공정성'과 '전문단체'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판단형 교사가 인식형 교사보다 '사회 경제적 지위', '사회 봉사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한 인식이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교사 채용시 MBTI 성격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반과 영아반 중 더 맞는 역할을 제공할 때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과 영아반 보육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서적 전문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current study was to investigate if there is a difference in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depending on MBTI personality types of infant childcare teachers. The subjects of present study were 350 infant childcare teachers. The results for each research question were as follows: First,...
The purpose of current study was to investigate if there is a difference in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depending on MBTI personality types of infant childcare teachers. The subjects of present study were 350 infant childcare teachers. The results for each research question were as follows: First, when the relationship between MBTI personality types and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of infant childcare teachers was investigated, it was found that higher professionalism was evident when preference for judging(J) type of infant childcare teachers among MBTI personality types was stronger, and lower professionalism was evident if preference for perceiving (P) type was stronger. Second, the result of examining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s of infant childcare teachers was that extrovert teachers had higher perception of professional knowledge and skills than introvert teachers and there was no difference in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between sensing and intuition types. Teachers of thinking type had higher perception about fairness and professional organizations than those of emotional type, and teachers of judging had higher perception about socio-economic status, community service, and professional knowledge and skills than those of perception. Based on this study result, discussion was made on the fact that provision of more proper role among child and infant classes may result in efficiency and emotional and professional support is necessary so that professionalism of infant childcare teachers may be heightened.
The purpose of current study was to investigate if there is a difference in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depending on MBTI personality types of infant childcare teachers. The subjects of present study were 350 infant childcare teachers. The results for each research question were as follows: First, when the relationship between MBTI personality types and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of infant childcare teachers was investigated, it was found that higher professionalism was evident when preference for judging(J) type of infant childcare teachers among MBTI personality types was stronger, and lower professionalism was evident if preference for perceiving (P) type was stronger. Second, the result of examining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s of infant childcare teachers was that extrovert teachers had higher perception of professional knowledge and skills than introvert teachers and there was no difference in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between sensing and intuition types. Teachers of thinking type had higher perception about fairness and professional organizations than those of emotional type, and teachers of judging had higher perception about socio-economic status, community service, and professional knowledge and skills than those of perception. Based on this study result, discussion was made on the fact that provision of more proper role among child and infant classes may result in efficiency and emotional and professional support is necessary so that professionalism of infant childcare teachers may be heighte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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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영아반(만0세∼2세)을 담당하는 영아보육교사의 MBTI 성격유형과 영아보육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전문성 인식간의 관계를 조사하고, 영아보육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실시하기에 앞서 연구에 사용할 도구의 적절성 및 문제점, 소요시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예비 연구를 실시하였다. 예비연구는 본 연구에 포함되지 않은 경기도 S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3곳에 재직 중인 만 0〜2세 영아반 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현장에서 영아보육교사의 MBTI 성격유형과 교사가 전문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 간에 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영아반 보육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 전문직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어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그러나 영아교사의 성격이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은 모두 영아의사회⋅정서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 둘의 관계를 고찰해 보는 것은 의미있다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현장에서 영아보육교사의 MBTI 성격유형과 교사가 전문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 간에 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영아반 보육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 전문직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어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에 MBTI 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초급과정 및 보수과정을 이수한 후 설문지를 재구매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2011년 이전까지는 Form G를 사용하였으나 검사를 하는 사람들의 선호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도구의 개발이 필요하여 2011년 Form M 검사도구를 개발하게 되어, 현재는 Form M이 사용되어지고 있고 본 연구에서도 Form M를 사용하였다. 설문지 작성 소요시간은 전문성 인식 검사가 대략 3분, 성격유형검사가 대략 10분 정도 걸렸다
먼저, 본 연구자가 각 어린이집에 사전 동의를 구한 후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4주간의 기간을 거쳐 회수하였다. 동시에 보육교사교육원에 영아전담 교육을 받고있는 영아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수님께 동의를 구한 후 수업 전에 직접 설문지의 문항에 대한 설명을 하고 배포 후 바로 회수하였다. 배포된 설문지는 총 350부였으며, 4주간에 걸쳐 347부가 회수되었다.
첫째, 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일부 지역의 만 0세∼만 2세를 담당하는 영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것이므로 추후 연구대상을 광범위하게 지역을 확대하고 어린이집 유형별로 비율을 고려하여 후속 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통한 조사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직접적인 의견을 듣거나 관찰하지 못하였으며, 질적인 연구가 아닌 양적인 연구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기 때문에 실제 현장 관찰을 통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설문지 조사는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본 연구자가 각 어린이집에 사전 동의를 구한 후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4주간의 기간을 거쳐 회수하였다. 동시에 보육교사교육원에 영아전담 교육을 받고있는 영아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수님께 동의를 구한 후 수업 전에 직접 설문지의 문항에 대한 설명을 하고 배포 후 바로 회수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MBTI 선호경향의 자료는 선호점수를 연속점수로 변환하였는데, 이는 MBTI를 이용한 상관관계 연구의 지침에 따라서, 비연속점수인 선호점수는 연속점수로 변환하였다(Myers & McCaulley, 1985).
설문지의 구성내용은 사회적 필요성, 사회· 경제적 지위, 사회봉사성, 자율성, 직업윤리, 공정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 전문직 단체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총 27문항이다.
Form G가 표준화되고 20여 년의 시간이 흐르면서 사용하는 어휘나 사회문화적 분위기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고, MBTI의 선호 경향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선하여 좀 더 본인의 선호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Form M 검사도구로 개정되었고, 이에 2009년부터 MBTI Form M 검사도구 제작을 위한 문항번역 작업을 시작하여 2011년에 한국판 Form M 검사도구를 사용하게 되었다. 한국어판 MBTI의 반분법에 의한 내적신뢰도는 EI 지표는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소 홈페이지와 MBTI 관련 다양한 자료를 통해 접근하였지만 용어에 대한 이해가 어려웠다. 이에 MBTI 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초급과정 및 보수과정을 이수한 후 설문지를 재구매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2011년 이전까지는 Form G를 사용하였으나 검사를 하는 사람들의 선호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도구의 개발이 필요하여 2011년 Form M 검사도구를 개발하게 되어, 현재는 Form M이 사용되어지고 있고 본 연구에서도 Form M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배포된 설문지는 총 350부였으며, 4주간에 걸쳐 347부가 회수되었다. 그 중 응답내용이 부실한 설문지 1부를 제외시켰고 최종적으로 346부의 설문지가 연구 자료로 사용되었다.
동시에 보육교사교육원에 영아전담 교육을 받고있는 영아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수님께 동의를 구한 후 수업 전에 직접 설문지의 문항에 대한 설명을 하고 배포 후 바로 회수하였다. 배포된 설문지는 총 350부였으며, 4주간에 걸쳐 347부가 회수되었다. 그 중 응답내용이 부실한 설문지 1부를 제외시켰고 최종적으로 346부의 설문지가 연구 자료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경기도 S시, B시, A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에서 약 한 달간 실시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영아반(만0세~만2세) 보육교사 346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 참여한 영아반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를 실시하기에 앞서 연구에 사용할 도구의 적절성 및 문제점, 소요시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예비 연구를 실시하였다. 예비연구는 본 연구에 포함되지 않은 경기도 S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3곳에 재직 중인 만 0〜2세 영아반 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예비연구 결과 전문성 인식에 대한 문항에는 어려움을 나타내지 않았으나 MBTI 설문지(Form G)는 문항수가 너무 많아 힘들어하였으며, 성격유형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았다.
데이터처리
둘째, 영아보육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전문성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와 분산분석(ANOVA), 사후검증(Scheffé-test)을 실시하였다.
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연구문제에 따른 분석방법을 살펴보면, 첫째, 영아보육교사의 성격유형과 전문성 인식 간에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영아보육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전문성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와 분산분석(ANOVA), 사후검증(Scheffé-test)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MBTI Form M이 사용되었는데 이 도구는 자가채점방식과 컴퓨터 채점방식이 있으며 문항은 모두 9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채점방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BTI Form M이 사용되었는데 이 도구는 자가채점방식과 컴퓨터 채점방식이 있으며 문항은 모두 9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채점방식을 사용하였다. MBTI 유형 선호도는 해당지표에 대한 환산점수이다.
영아반 보육교사의 성격유형을 측정하기 위해 한국어판 MBTI 성격유형 검사를 사용하였다. MBTI 성격유형 검사는 Jung의 성격유형 이론을 바탕으로 Myers와 Briggs에 의해 개발된 인간 이해를 위한 성격유형 검사로 김정택과 심혜숙(1990)에 의해 표준화된 과정을 거친 후 한국어판으로 제작되었다.
영아반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Lindasy와 Lisdsay(1987)의 전문성 인식 도구를 김유진(2003)이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하기 위해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구성내용은 사회적 필요성, 사회· 경제적 지위, 사회봉사성, 자율성, 직업윤리, 공정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 전문직 단체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총 27문항이다.
성능/효과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 봉사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모두 판단형(J) 교사가 인식형(P) 교사에 비해 높은 전문성 인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영아반 보육교사의 MBTI 16가지 성격유형 분포를 살펴보면 표 9와 같다. ESFJ 유형이 73명(21.1%)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ESTJ 유형 48명(13.9%), ESFP 유형 40명(11.6%), ISFJ 유형 38명(11.0%)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환산점수는 MBTI 선호경향의 선호점수가 된다. MBTI 선호경향의 환산점수 최저치는 1점이며 최고치는 외향 49점, 내향 55점, 감각 67점, 직관 51점이다. 또한 사고와 감정은 성별에 따라 최고치가 다른데 사고는 여자 65점, 남자 63점이며, 감정은 여자 43점, 남자 39점이다.
다음으로, 영아반 보육교사의 MBTI 16가지 성격유형에 따른 전문성은 INTJ 유형의 교사가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INTP 유형의 교사가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경제적지위’에 대한 인식은 INTJ 유형의 교사가 가장 높았으며, INTP 유형의 교사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영아반 교사들은 자신의 직업에 대한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반면 이들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과 대우가 좋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먼저, MBTI 4가지 선호지표에서 성격유형 중 외향형(E)인지 내향형(I)인지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 결과,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해서는 외향형(E) 교사가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성에 있어서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독창적이며 고집이 있는 INTJ 유형의 교사들이 가장 높게 전문성을 인식하며, 조용하고 과묵하며 교사 간에 관심이 없는 성격의 INTP유형의 교사들이 전문성을 가장 낮게 인식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영아보육교사의 성격유형 중 ESFJ 유형이 21.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런데 전문성 인식은 높게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아 대체적으로 영아 보육교사들의 전문성에 대한 개념형성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사고형(T)과 감정형(F)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서 ‘공정성’과 ‘전문단체’에 대해서 사고형(T) 교사가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판단형(J)인지 인식형(P)인지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서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 봉사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해서 판단형(J) 교사가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첫째, 영아반 보육교사의 MBTI 성격유형과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영아반 보육교사의 MBTI 성격유형 중 판단형(J)과 전문성 인식 간 낮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인식형(P)과 전문성인식 간에는 낮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상관관계 점수는 낮게 나타났지만, 이러한 결과는 판단형(J)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높은 전문성 인식을 보이며, 인식형(P)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낮은 전문성 인식을 보임을 나타낸다. 전문성의 하위 요인별로 살펴본 결과 영아반 보육교사들은 판단형(J)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 봉사성, 공정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해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식형(P)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 봉사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해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반 보육교사의 성격유형이 사고형(T)과 감정형(F)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전문성 인식의 하위 요인 중에서는 ‘공정성’과 ‘전문단체’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반 보육교사의 성격유형이 외향형(E)/내향형(I)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전문성의 하위 요인 중 ‘전문적 지식과 기술’ 요인에 있어서 외향형(E)과 내향형(I)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반 보육교사의 성격유형이 판단형(J)과 인식형(P)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판단형(J) 교사가 인식형(P) 교사에 비해 높은 전문성 인식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문성 인식의 하위 요인 중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 봉사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 요인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문단체’에 대한 인식은 INTJ 유형, ENTP 유형의 교사가 높게 나타났으며, ISFP 유형의 교사가 가장 낮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성에 있어서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독창적이며 고집이 있는 INTJ 유형의 교사들이 가장 높게 전문성을 인식하며, 조용하고 과묵하며 교사 간에 관심이 없는 성격의 INTP유형의 교사들이 전문성을 가장 낮게 인식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영아보육교사의 성격유형 중 ESFJ 유형이 21.
전문성의 하위 요인별로 살펴본 결과 영아반 보육교사들은 판단형(J)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 봉사성, 공정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해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식형(P)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 봉사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해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판단형의 선호도가 높은 교사일수록 타 직업에 비해 직업 안정성과 사회적 인정과 보수가 좋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개인적인 일을 희생하면서 보육에 충실하도록 노력하는 것에 어려움을 덜 느끼며, 영아보육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은 반면, 인식형의 선호도가 높은 교사는 반대로 인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판단형의 사람들은 합리적이며 목적 의식이 뚜렷하고 조직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격유형에 관한 선행연구(고현주, 2004; 김애자, 최경희, 2004; 백은영, 2004)에서 나타난 선호경향은 신중하고 매사에 철저하며 논리적, 현실적이고 책임감이 강한 ISTJ유형이었다. 이에 비해,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보면, 영아반 보육교사가 선호하는 유형은 마음이 따뜻하고 조화를 중시하며 남에게 잘해주고 협조적인 ESFJ유형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영아를 담당하는 교사와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들의 선호경향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전문성 인식의 하위 요인 중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 봉사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 요인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상관관계 점수는 낮게 나타났지만, 이러한 결과는 판단형(J)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높은 전문성 인식을 보이며, 인식형(P)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낮은 전문성 인식을 보임을 나타낸다. 전문성의 하위 요인별로 살펴본 결과 영아반 보육교사들은 판단형(J)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 봉사성, 공정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해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식형(P)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 봉사성,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해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판단형의 선호도가 높은 교사일수록 타 직업에 비해 직업 안정성과 사회적 인정과 보수가 좋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개인적인 일을 희생하면서 보육에 충실하도록 노력하는 것에 어려움을 덜 느끼며, 영아보육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은 반면, 인식형의 선호도가 높은 교사는 반대로 인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문성은 INTJ 유형의 교사가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INTP 유형의 교사가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의 하위 요인별로는 ‘사회․경제적 지위’(F=1.
첫째, 영아반 보육교사의 MBTI 성격유형과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영아반 보육교사의 MBTI 성격유형 중 판단형(J)과 전문성 인식 간 낮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인식형(P)과 전문성인식 간에는 낮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상관관계 점수는 낮게 나타났지만, 이러한 결과는 판단형(J)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높은 전문성 인식을 보이며, 인식형(P)의 선호도가 뚜렷할수록 낮은 전문성 인식을 보임을 나타낸다.
표 10에 제시된 바와 같이, 영아반 보육교사의 MBTI 16가지 성격유형에 따른 전문성 인식(F=2.216, p<.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영아반 보육교사의 MBTI 성격유형과 전문성의 하위요인별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내향형(I)의 경우, 전문적 기술과 지식(r=-.118, p<.05)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낮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후속연구
직접적인 의견을 듣거나 관찰하지 못하였으며, 질적인 연구가 아닌 양적인 연구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기 때문에 실제 현장 관찰을 통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16가지 성격유형에 적합한 전문성 인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보는 실험연구를 실시하는 것도 의미 있는 연구가 되리라 사료된다.
이를 통해 영아를 담당하는 교사와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들의 선호경향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영유아 및 학부모와의 관계를 많이 맺어야 하는 보육교사의 직업적 특성을 반영하여 교사를 채용 할 때 MBTI 성격검사를 통하여 보육교사 스스로 본인의 특성과 성향을 이해하고 자신의 강점을 살려 유아반과 영아반 중 본인에게 맞는 역할을 제공해주었을 때 보육의 효율성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통한 조사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직접적인 의견을 듣거나 관찰하지 못하였으며, 질적인 연구가 아닌 양적인 연구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기 때문에 실제 현장 관찰을 통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16가지 성격유형에 적합한 전문성 인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보는 실험연구를 실시하는 것도 의미 있는 연구가 되리라 사료된다.
첫째, 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전문성 인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일부 지역의 만 0세∼만 2세를 담당하는 영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것이므로 추후 연구대상을 광범위하게 지역을 확대하고 어린이집 유형별로 비율을 고려하여 후속 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의 개념은 무엇인가?
보육은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전인적 성장을 돕는 보호, 양육 그리고 교육의 모든 활동이 포함되는 개념이다(김은설, 최윤경, 김문정, 2011). 영아기는 이후 학습능력과 자존감뿐 아니라 배려심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Wittmer & Peterson, 2006, 2011) 발달에 있어 결정적 시기이다(Brazelton & Greenspan, 2000).
ISTJ유형의 분포 비율이 유아 담당 교사에게서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연구내용 중 유아교사의 성격 특성을 살펴본 결과를 보면, 대체로 ISTJ유형의 분포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현주, 2004; 김애자, 최경희, 2004; 백은영, 2004; 한미숙, 2003; 허정혜, 2004). 이는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들은 조용하고 신중하며 확실성으로 좋은 결과를 예측하고 현실적이며 책임감이 강한 유형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영아반 보육교사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
영아기는 이후 학습능력과 자존감뿐 아니라 배려심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Wittmer & Peterson, 2006, 2011) 발달에 있어 결정적 시기이다(Brazelton & Greenspan, 2000). 따라서 영아반 보육교사는 영아발달의 특징과 요구에 따라 적합한 역할수행을 위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배양 및 자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양옥승, 2002; 이연승, 조미나, 2005).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은 ‘보육교사’나 ‘유아교사’와 같이 포괄적인 범위 안에서 논의(김선영, 서소정, 2010; 김은성, 최윤경, 김문정, 2011; 손흥숙, 2015; 유준호, 이진화, 2006; Bankovic, 2014; Boyd, 2013; Harwood, Klopper, Osanyin, & Vandelee, 2013)되어져 왔으나, 영아반 보육은 유아반 보육 환경 및 보육프로그램과는 다른 차별적 접근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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