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4P 특성치를 고려한 판매전략 설계에 관한 연구
Design of Sales Strategy according to 4P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0 no.4, 2008년, pp.259 - 265  

김창식 (산학협동재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industry has a long history, but it has been suffering for a long time due to its poor competitiveness in management ability, supply of materials, technological development, sales marketing, and distribution networks. Moreover, the industry has not established its strong presence in the w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산업의 마케팅 분야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4P를 분석하여 최적 의 마케팅 전략방안을 수립하기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자 한다. 그러나 제품의 가격은 전략보다는 기업의 사 업평가에서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4P 중에서 '가격(price)부분은 결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제품에 대한 지역과 홍보방안의 최적 방안을 망대 특성을 가진 강건 설계를 도입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제품의 품질특성은 잡음의 영향으로 인해 사용기간 중 목표치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지 못하고 산포가 발 생하게 된다. 다꾸찌는 이러한 산포를 손실의 개념을 도입하여 정량화 함으로써 품질문제를 객관적, 공학적 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손실함수는 제품의 사용환경이나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아주 복잡한 형태를 띄게 된다[4].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산업의 마케팅 분야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4P를 분석하여 최적 의 마케팅 전략방안을 수립하기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자 한다. 그러나 제품의 가격은 전략보다는 기업의 사 업평가에서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4P 중에서 '가격(price)부분은 결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제품에 대한 지역과 홍보방안의 최적 방안을 망대 특성을 가진 강건 설계를 도입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는 사례에 의한 검증이 아니라 하나의 방법론을 마케팅 전략방안에 접목시키는 모델을 구축 하는 것이다. 이는 인식도 조사를 바탕으로 국내 산업 의 마케팅 전략 방안을 수립하고 최적 마케팅 믹스 방 안을 제시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전략을 대 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마케팅 분야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4P를 분석하고 최적의 마케팅 전략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또한 4P 중에서 제품의 가격은 전략 보다는 기업의 사업평가에서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정값으로 두고 4P 중에서 제품에 대한 지역과 홍보방안의 최적 방안을 망대특성을 가진 강건 설계를 도입하여 제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사례에 의한 검증이 아니라 하나의 방법 론을 마케팅 전략방안에 접목시키는 모델을 구축한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도 이러한 마케팅 전략방안에 대한 모델 구축 연구는 물론 사례를 통한 검증 연구 또한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와 같이 실험배치를 동일수준에서의 마케팅 전략방안을 평가하기 위하여 판매량에 대하여 조건에서 실험하였다.
  • 또한 본 연구는 사례에 의한 검증이 아니라 하나의 방법론을 마케팅 전략방안에 접목시키는 모델을 구축 하는 것이다. 이는 인식도 조사를 바탕으로 국내 산업 의 마케팅 전략 방안을 수립하고 최적 마케팅 믹스 방 안을 제시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전략을 대 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손실함수는 제품의 사용환경이나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아주 복잡한 형태를 띄게 된다[4]. 따라서 다꾸 찌는 특성치의 값이 목표치로부터 멀어지면 멀어질수 록 손실이 커지며 목표치와 일치하면 손실이 최소가 된다는 가정 하에 2차식으로 근사화한 손실함수를 제 안하였다.[5] 특성치는 일반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값이 주어져 있으며, 이를 목표값(target value) 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김호성, 양형직, 임균택, 전태준, 정창복 역, Madhav S. Phadke저, "강건설계를 이용한 품질공학", 민영사, 1992 

  2. 송요섭, 김형순 공저(1999), 마케팅 , 문영사 

  3.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2005), 현대 마케팅론 , 박영사 

  4. 조용욱, "다수의 주관적 요소와 객관적 요소를 고려한 다특성치 강건설계",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5. 조용욱, 박명규, "특성치간의 상관관계를 고려한 다특성치 파라미터 설계", 안전경영과학회지 제2권 제1호, 2000 

  6. 한국공업표준협회(역), "품질평가를 위한 SN비", 한국공업표준협회, pp.10-20, 1991 

  7. Andreas Herrmann, Frank Huber, Christine Braunstein, "Market-Driven Production and Service Design : Bridging the Gap between Customer Needs, Quality Management, and Customer Satisfaction" Int. J. Production Economics 66(2000) 77-96 

  8. D.N.P Murthy, K. Ravi Kumar, "Total Production Quality", Int. J. Production Economics 67 (2000) 253-267 

  9. Soumaya Yacout, Jacqueline Boudreau, "Assessment of Quality Activies Using Taguchi's Loss Function", Computers ind. Engng Vol. 35, No. 1-2, pp. 229-232, 199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