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사의 체육수업지도에 따른 초등학생의 인식
Cogni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to Teaching Method and Management of Physical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2, 2008년, pp.449 - 456  

황선희 (천전초등학교) ,  박익렬 (진주산업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체육수업지도에 따른 초등학생의 인식을 분석하여 보다 즐겁고 효율적인 수업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으로, 초등학교 5.6학년 319명(남자 160명, 여자 15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체육수업 시 교사의 설명에 대해 학생들은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교사의 시범, 지식에 대해 학생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체육수업활동 시 교사의 설명이나 지도를 통해서 얻는 움직임의 지식에 대한 남녀 학생의 의존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평가와 질서유지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는데 교사의 평가에 대한 공정성이나 신뢰감이 형성되어 있다고 판단되며, 수업활동 참여에 대해서도 상당히 높은 반응을 보여 교사의 적극적인 수업활동 참여를 원하고 있었다. 따라서 체육수업지도 시 제시되는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보다 잘 이해하고 가까이 다가서려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보다 재미있고 보람차고 긍정적인 체육수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udy the student cognition toward the subject of physical education and toward the method of teaching in the class. For the statistical measurement, the population has been chosen as the fifth and sixth grade 319 students(160 male; 159 female) from four different el...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체육수업지도(설명, 시범, 평가, 질서유지, 수업참여)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를 분석하여 변화와 성장의 가능성이 많은 초등학교의 체육수업활동을 보다 내실있게 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들이 체육교육에 흥미를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동안의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체육수업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은 흥미와 관심을 보였다. 중학교 학생들은 학교에서 체육교육이 필요하고, 체육교육이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나, 다른 교과에 비해 성적에 대한 부담이 적어 즐거운 시간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5], 흥미를 느끼는 이유로 초등학생들은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고, 좋아서’라고 밝히고 있으며[6], 중학생들은 대체로 ‘체력·건강증진’, ‘스트레스·긴장해소’, ‘흥미와 소질이 있어서’ 라는 이유로 체육수업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반면에 초등학생들은 체육교과를 주변교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체육교과를 통한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목표의 성취 가운데 인지적 목표에 대한 인식은 미흡하였다.
초등학생은 체육수업에서 무엇을 선호하고 있었는가? 학생들은 수업 전개시 희망하는 종목을 많이 다루어 주기를 원하였으며, 이론 수업 시는 ‘운동경기 방법과 경기 규칙’에 대하여 많이 다루어 주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 특히, 초등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달리기, 철봉과 같은 체력훈련 중심의 수업내용보다는 축구, 발야구, 피구 등의 게임 활동을 선호하고 있었다[12]. 이와 같은 선행 연구들에서 볼 수 있듯이 체육에 대한 남녀 선호도나 선호 종목, 선호 이유 등에 대한 연구는 있으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사의 수업지도 내용에 대한 태도나 인식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초등학생들은 체육교과를 무엇으로 인식하는가? 중학교 학생들은 학교에서 체육교육이 필요하고, 체육교육이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나, 다른 교과에 비해 성적에 대한 부담이 적어 즐거운 시간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5], 흥미를 느끼는 이유로 초등학생들은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고, 좋아서’라고 밝히고 있으며[6], 중학생들은 대체로 ‘체력·건강증진’, ‘스트레스·긴장해소’, ‘흥미와 소질이 있어서’ 라는 이유로 체육수업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반면에 초등학생들은 체육교과를 주변교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체육교과를 통한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목표의 성취 가운데 인지적 목표에 대한 인식은 미흡하였다. 또 학생들은 체육교과를 ‘재미’와 ‘몸’을 위해 하는 교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어울려 노는 시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고영제, "중학생들의 체육수업 인식도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2. 곽은창, 중학생들의 중학교 체육교사의 인식에 관한 긍정.부정적 주요 사건 기록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38권, 제3호, pp.285-296, 1999. 

  3. 곽은창, 박온서, 중학생들의 체육 수업 인식에 관한 주요 사건 기록 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5권, 제2호, pp.57-70. 

  4. 김광익, "국민학교 체육 교사의 역할에 대한 학생의 기대",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5. 김기연, "중학생의 학교체육 인식 실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6. 김진호, "초등학교 남?여학생의 체육수업에 대한 요구사정 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7. 박인향, "중등학교에서의 학생소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8. 안양옥, 학생사고과정 연구가 체육수업 개선 및 연구에 주는 시사점, 한국스포츠교육학회보, 제13권, 제1호, pp.22-28, 1997. 

  9. 이문수, "간이 축구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의 남녀평등 의식 변화",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0. 이승배,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의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1. 이옥선, "초등학생의 체육 수업 참여 유형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2. 이준상,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의 학생 소외의 원인과 행동전략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3. 이재호, "남녀 중학생의 체육학습태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4. 임경진, "초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체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5. 정환교, "여중생의 체육교과에 대한 의식 구조 연구",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6. 최춘호, "중학생의 체육학습태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17. 허만춘, "중등학교 체육교과에 대한 인식도 조사연구", 용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8. K. Fox, The child's perspective in physical education: Part 5. The self-esteem complex. British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19, pp.247-252. 1989. 

  19. M. D. Luke and L. D. Cope, Student Attitudes Toward Teacher Behavior and Program Content in School Physical Education, The Physical Educator, Vol.51, pp.57-66, 1994. 

  20. J. Shropshire, B. Carroll, and S. Yim, Primary school children's attitudes to physical education: Gender differences, Europ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2, No.1, pp.23-28, 1997. 

  21. M. A. Solmon and J. A. Carter, Kindergarten and first-grade students' perceptions of physical education in one teacher's classe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Vol.95, No.4, pp.355-366, 199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