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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사의 전문심장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ritical care nurses' competence of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원문보기

중환자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1 no.1, 2008년, pp.59 - 71  

백지윤 (원주기독병원 응급의료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advanced cardic life support on the competence of nurses in critical care settings. Methods: In this study, a nonequivalent control pretest-post test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used.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1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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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사의 전문심장 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유사 실험 연구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이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사의 전문심장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 설계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W시에 소재하고 있는 Y병원의 중환자실과 응급실에 근무하는 임상경력 1년 이상인 간호사를 대상자로 실험군 20명과 대조군 20명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사의 전문심장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실험 결과 시뮬레이션 교육이 전문심장소생술의 수행능력인 지식과 수행기술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군에게만 교육을 제공하는 경우 윤리적인 문제와 현재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육방법과의 효과 차이를 보기 위해서 대조군에게 현재 임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여 한 단계 진보된 시뮬레이션 교육 효과를 확인 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이 간호사의 전문심장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전문심장소생술 지식과 수행기술 간의 유의한 상관성이 있다는 보고(Lewis, et al., 1993)를 근거로 응급실과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방법을 적용한 후에, 전문심장소생술 지식과 수행 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간호사들의 임상실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교육방법임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8) 대상자들은 본인이 실험군인지 대조군인지 모르게 하였다.
  • 둘째, 시뮬레이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을 받은 군은 전통적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을 받은 군 보다 전문심장소생술 수행기술점수가 높을 것이다.
  • 첫째, 시뮬레이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을 받은 군은 전통적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을 받은 군 보다 전문심장소생술 지식점수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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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폐소생술 결과생존율이 낮은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2001)로 낮은 편이다. 이처럼 심폐소생술 결과생존율이 낮은 원인으로 환자의 고연령, 심정지 시 목격자의 부재와 심정지 리듬(Benkendorf, Swor, Jackon, Rivera, & Demeick, 1997), 심폐소생술 지속 시간, 심정지 후 심폐소생술 시작 시간의 지연, 제세동 지연 (Hajbaghery, Mousavi, & Akbari, 2005), 간호사와 의사의 기본소생술과 전문심장소생술 지식과 수행기술의 부족이 제시되고 있다(Wynne, 1990).
심폐소생술의 교육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심폐소생술의 교육방법으로는 비디오 시청, 포스터 사용, 전화를 통한 교육, 마네킹을 사용한 자가학습법,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방법, 시뮬레이션 기법들이 있다(Hamilton, 2004). 이들 중 비디오 시청과 포스터 사용, 마네킹을 사용한 방법은 대부분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을 향상 시키는 방법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이러한 교육 방법들은 실무에서 벌어지는 응급상황에 대처하여 적절하게 환자를 다루는데 제한점이 있다.
심폐소생술의 교육방법 중, 비디오 시청과 포스터 사용, 마네킹을 사용한 방법의 문제점은? 심폐소생술의 교육방법으로는 비디오 시청, 포스터 사용, 전화를 통한 교육, 마네킹을 사용한 자가학습법,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방법, 시뮬레이션 기법들이 있다(Hamilton, 2004). 이들 중 비디오 시청과 포스터 사용, 마네킹을 사용한 방법은 대부분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을 향상 시키는 방법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이러한 교육 방법들은 실무에서 벌어지는 응급상황에 대처하여 적절하게 환자를 다루는데 제한점이 있다. 실무에서는 기본소생술 수행능력 뿐 아니라 전문심장소생술을 요구하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이 주어져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은 15년 이상 건강관리영역에 있어 교육도구로서 넓게 사용되어져 왔으며(Bond, Kostenbader, & McCarthy, 2001; Cooper & Taqueti, 2004), 최근 들어 많은 연구 결과들이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율성을 지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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