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중환자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1 no.1, 2008년, pp.59 - 71
백지윤 (원주기독병원 응급의료센터)
Purpos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advanced cardic life support on the competence of nurses in critical care settings. Methods: In this study, a nonequivalent control pretest-post test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used.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1 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심폐소생술 결과생존율이 낮은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 2001)로 낮은 편이다. 이처럼 심폐소생술 결과생존율이 낮은 원인으로 환자의 고연령, 심정지 시 목격자의 부재와 심정지 리듬(Benkendorf, Swor, Jackon, Rivera, & Demeick, 1997), 심폐소생술 지속 시간, 심정지 후 심폐소생술 시작 시간의 지연, 제세동 지연 (Hajbaghery, Mousavi, & Akbari, 2005), 간호사와 의사의 기본소생술과 전문심장소생술 지식과 수행기술의 부족이 제시되고 있다(Wynne, 1990). | |
심폐소생술의 교육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심폐소생술의 교육방법으로는 비디오 시청, 포스터 사용, 전화를 통한 교육, 마네킹을 사용한 자가학습법,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방법, 시뮬레이션 기법들이 있다(Hamilton, 2004). 이들 중 비디오 시청과 포스터 사용, 마네킹을 사용한 방법은 대부분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을 향상 시키는 방법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이러한 교육 방법들은 실무에서 벌어지는 응급상황에 대처하여 적절하게 환자를 다루는데 제한점이 있다. | |
심폐소생술의 교육방법 중, 비디오 시청과 포스터 사용, 마네킹을 사용한 방법의 문제점은? | 심폐소생술의 교육방법으로는 비디오 시청, 포스터 사용, 전화를 통한 교육, 마네킹을 사용한 자가학습법,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방법, 시뮬레이션 기법들이 있다(Hamilton, 2004). 이들 중 비디오 시청과 포스터 사용, 마네킹을 사용한 방법은 대부분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을 향상 시키는 방법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이러한 교육 방법들은 실무에서 벌어지는 응급상황에 대처하여 적절하게 환자를 다루는데 제한점이 있다. 실무에서는 기본소생술 수행능력 뿐 아니라 전문심장소생술을 요구하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이 주어져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은 15년 이상 건강관리영역에 있어 교육도구로서 넓게 사용되어져 왔으며(Bond, Kostenbader, & McCarthy, 2001; Cooper & Taqueti, 2004), 최근 들어 많은 연구 결과들이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율성을 지지하고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