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과학 "환경" 단원에서 역할놀이를 중심으로 한 STS 수업 효과
The Effect of Roleplaying-Centered STS Approach in "Environment" Unit of High School Science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1 no.4 = no.39, 2008년, pp.111 - 122  

지재화 (이화여자대학교) ,  우애자 (이화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of roleplaying-centered STS program on the science-related attitude,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problem solving ability in "Environment" unit of high school Science. 90 students in grade 10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the experimental group applied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제 생활에서 학생들이 부딪히는 과학적 문제의 대부분이 환경과 관련된 문제임을 생각해 본다면, 환경 영역에 STS 수업 전략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과학「환경」단원에 역할 놀이를 중심으로 한 STS 수업 전략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학업 성취도 및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나 중학생들에게 STS 프로그램을 처치한 조현순과 정영란(1995) 은 STS 프로그램이 전통적 설명식 수업 방법보다 더 효과적일 수 없다고 하였으며, 강순희와 김은숙(2005)의 연구에서도 STS 가설 연역적 수업 전략을 처치한 집단과 전통적 강의 수업을 처치한 집단 간 학업 성취도 변화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이는 본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본 연구에서 학생들은 역할놀이 방법에 익숙하지 않아 어느 정도 부담감을 느끼는 상황이었으므로 수업 방법과 학업 성취도 사이에 연결성이 부족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 강순자 등(2002)의 연구에서는 생물 수업 에서 과학의 유용성에 대해 다루는 내용이 많았고, 이는 과학에 대해 부정적신념을 갖고 있던 학생들의 신념에 부조화를 일으킴으로써 태도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었다. 본연구에서는 역할놀이를 통해 강의식 수업보다 더 실제적으로 과학과 기술로 인한 문제점에 대해 경험하게 하였다. 하지만, 학생들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기존에 자신들이 갖고 있던 과학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시키지도 못하였고, 개인이 과학에 대해 갖고 있던 신념과 수업 내용 사이에 갈등을 일으키지도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