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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훼손(오염)지역에서의 재개발사업 사례를 통해서 본 토양환경개선방안
Improving Soil Environment Policy to Build New Greenfield at Brownfield Redevelopment Projects 원문보기

지하수토양환경 = Journal of soil and groundwater environment, v.13 no.6, 2008년, pp.103 - 107  

황상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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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훼손(오염)지역에서 재개발사업을 시행할 때 고려해야할 토양환경관련 개선방안을 환경영향평가 사례에서 도출하였다. 환경영향평가 사례를 보면 소규모공장과 같은 잠재토양오염원이 다수 존재하였고 일부 사례에서는 오염토양도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몇몇의 사례지역에서는 군사시설로 인한 토양오염도 발견되었다. 따라서 재개발사업 진행시 기존 공장 및 군사시설로 인한 토양오염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재개발사업 계획 수립시 녹지공간(greenspace)의 환경적 편익을 최대화하기 위한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soil environment policy which should be taken into account at brownfield redevelopment projects was deduced from investigation on their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statements. Soil contamination sources such as small-scale factories were found at a few large-scale brownfield proj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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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훼손(오염)지역에 대해 재개발사업을 시행하는 경우 정책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토양환경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인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수의 대규모 재개발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사례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토양환경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를 위해 다수의 대규모 재개발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사례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토양환경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공장 등 잠재토양오염원 문제, 군사시설의 문제, 토지이용계획 수립시 녹지의 역할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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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훼손(오염)지역이란? 기훼손(오염)지역(Brownfield)은 과거에 산업용 또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어 토양이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크거나 토양 본래의 생태적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지역으로 지칭할 수 있으며(Dixon et al., 2007), 정부 및 민간에서는 이러한 지역에 대해 재개발사업(예를 들면 대규모 택지개발, 뉴타운 사업 등)을 통해 토지이용의 효율화를 지향하고자 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기훼손(오염)지역을 어떻게 이용하고자 하는가? 기훼손(오염)지역(Brownfield)은 과거에 산업용 또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어 토양이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크거나 토양 본래의 생태적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지역으로 지칭할 수 있으며(Dixon et al., 2007), 정부 및 민간에서는 이러한 지역에 대해 재개발사업(예를 들면 대규모 택지개발, 뉴타운 사업 등)을 통해 토지이용의 효율화를 지향하고자 하고 있다.
오염원인자를 규명하는 것이 곤란하여 현 토지소유주에게 정화책임을 지우는 것이 불분명한 상황이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97~’02년 사이에 실시된 토양측정망 및 실태조사 결과 사업지구내 일부 지역에서 카드뮴, 구리항목이 토양오염 우려기준 및 대책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지 자체 차원에서 대책반을 구성하여 오염토양의 조사 및 정 화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현 토지이용현황을 살펴보면 사 업지구 내부 및 주변 지역에서 중금속을 토양으로 배출할 수 있는 오염원은 없다고 판단되었고, 과거(70년대 이전) 에 금속표면처리(도금)업종 등 무허가 공장들로부터 중금 속이 토양으로 배출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따라서 오염원인자를 규명하는 것이 곤란하여 현 토지소유주에게 정화책임을 지우는 것이 불분명한 상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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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육군본부, 2008, 2008 육군정책보고서 

  2. 환경부, 2003, 토양오염실태조사지침 

  3. 환경부, 2004, 토양측정망설치계획 

  4. 황상일, 김훈미, 이양희, 2007, 효율적인 오염토양부지 정보관리 체계 구축방안: 2. 미래지향적 체계구조, 지하수토양환경, 12(6), 1-7 

  5. Bucur, V., 2006, Urban Forest Acoustics, Springer-Verlag, Berlin 

  6. Dixon, T., Raco, M., Catney, P., and Lerner, D.N., 2007, Sustainable Brownfield Regeneration: Liveable Places from Problem Spaces, Blackwell Publishing, UK 

  7. Harrison, C. and Davies, G., 2002, Conserving biodiversity that matters: practitioners' perspectives on brownfield development and urban nature conservation in London,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65, 95-108 

  8. Huang, Y.J., Akbari, H., Taha, H., and Rosenfeld, A.H., 1987, The potential of vegetation in reducing summer cooling loads in residential buildings, Journal of Applied Meteorology, 26, 1103-1116 

  9. McPherson, E.G., Nowak, D., Heisler, G., Grimmond, S., Souch, C., and Grant, R., 1997, Quantifying urban forest structure, function, and value: the Chicago Urban Forest Climate Project, Urban Ecosystems, 1, 19-61 

  10. Pulford, I.D. and Watson,, C., 2003, Phytoremediation of heavy metal-contaminated land by trees-a review, Environment International, 29, 529-540 

  11. 공장설립관리정보망, www.femis.go.kr 

  12. 토양지하수종합정보관리시스템, www.sgis.or.kr 

  13. 화학물질배출량정보공개시스템, tri.nier.go.kr 

  14. 한국토지정보시스템, lmis.moc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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