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수업의 과제제시 및 해결활동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행동 분석
An Analysis on Teachers' Behaviors in Problem Presenting and Solving Activities in Elementary Mathematics Cla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1 no.2 = no.22, 2008년, pp.121 - 139  

이윤미 (서울구로초등학교) ,  강완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 교실에서 가치 있는 수학적 과제는 학생들에게 수학적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지적으로 흥미를 갖고 도전해 보게 한다. 최근 수학적 과제에 대한 중요성은 여러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다. 특히 과제에 따라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가 달라지고 수업 시간의 활동이 결정된다는 연구 결과와 학습 기회는 학생들이 참여하는 과제의 사고 수준과 사고 종류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은 교수 학습 과정에서의 과제의 중요성을 한층 더 부각시키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하고 실제적인 과제 제시 및 해결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위하여 연구자의 개입이 없는 자연스러운 교실 상황 내에서 교수 학습 활동을 관찰하고자 한다. 교수 학습 활동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과제 제시 방법, 과제 해결을 위한 기회 제공 방법, 과제 해결 시 나타나는 교사의 행동을 분석하여 각 관점에 따른 교사의 행동 유형을 분류해 보고, 이를 통해 수학적 소양과 수학적 힘을 신장시킬 수 있는 학생 중심의 개혁적인 수학 교실 수업 실현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problem presenting and solving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lass to enhance insights of teachers in class for providing real meaning of learning. Following research problems were selecte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improving to sound student oriented lesso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제가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특성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과제에 의해 학생들이 수업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가 결정되고,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어떠한 활동을 하는지는 학생들의 학습을 결정하기 때문에 과제가 중요하다. 이러한 과제가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특성은 첫째, 수학적으로 탐구할 만한 문제 상황이어야 하며, 정형화된 절차를 연습하는 문제여서는 안 된다. 둘째,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을 연결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학생들이 문제를 풀기 위한 방법을 찾는 데 이용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셋째, 과제에서 탐구할 만한 것이 수학적이어서 학습 결과가 수학적으로 의미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
NCTM(1991)은 수학적 과제를 어떻게 정의하였나? 과제(task)의 사전적 정의는 처리하거나 해결해야 할 문제로서 수학적 과제란 NCTM(1991)은 학생들이 수학 학습을 하기 위해 참여하는 여러 활동을 총칭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Stein과 그의 동료들(2000)은 ‘수학적 아이디어의 계발을 위해서 기여하는 교실 활동의 일부분’이라 정의한다.
수학적 과제는 어떤 세 단계를 거치는가? 수학적 과제는 세 단계를 거치게 된다. 첫 번째는 교육 과정이나 교육 자료에 제시되어 있는 과제 또는 교사가 만드는 과제, 둘째 교실에서 교사가 발표하거나 설정하는 과제, 세 번째는 학생들이 활동하고 수행하는 과제이다. 여기서 특별히 세 번째 단계인 실행 단계는 학생들의 실제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