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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4 = no.47, 2008년, pp.398 - 403
김민석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박지성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대광 ((주)현대로템 기술연구소) , 김정철 ((주)현대로템 기술연구소) , 정상용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The propulsion for locomotive application has changed from the DC motor system to the induction motor system. Although the induction motor system has almost reached the stage of maturity, this system also needs to be changed to the PM motor system for the direct drive without using reduction gear.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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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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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구동용 견인시스템은 무엇에 의해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는가? | 전동차 구동용 견인시스템은 전력전자와 제어기술의 발달로 저항 및 쵸퍼제어에 의한 직류전동기 방식에서 인버터 제어에 의한 유도전동기 제어방식으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이러한 발전은 기술적 완성 단계에 들어서면서, 기존 시스템에서 보다 개선된 방향을 기대하기가 어렵지만 전력전자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고속 스위칭이 가능한 IGBT 가 상용화되면서, 철도차량용 직접 구동용 동기전동기의 개별제어가 가능하게 되었다[1, 2]. | |
동기전동기 중에서도 차세대 주전동기로 주목 받는 것은 무엇인가? | 이러한 발전은 기술적 완성 단계에 들어서면서, 기존 시스템에서 보다 개선된 방향을 기대하기가 어렵지만 전력전자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고속 스위칭이 가능한 IGBT 가 상용화되면서, 철도차량용 직접 구동용 동기전동기의 개별제어가 가능하게 되었다[1, 2]. 동기전동기 중에서도 차세대 주전동기로 주목 받는 것은 소형, 경량화가 유리하면서도 효율이 높은 전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이다. 직접 구동용 영구자석 전동기는 간접 구동용 유도전동기에 비해 소형, 경량화 및 유지보수 비용절감 등의 이점이 있다. | |
전동차시스템의 운전특성을 고려하여 구조적 강건성, 높은 출력 및 토크밀도, 넓은 운전 속도영역, 우수한 내환경성(내진, 내열, 내부식 등), 고효율 운전 제어성 등의 다양한 성능사양을 만족하는 고급형 전동기는 무엇인가? | 전동차 구동용 전동기는 전동차시스템의 운전특성을 고려하여 구조적 강건성, 높은 출력 및 토크밀도, 넓은 운전 속도영역, 우수한 내환경성(내진, 내열, 내부식 등), 고효율 운전 제어성 등의 다양한 성능사양을 만족해야 한다. 이와 같은 특징에 부합할 수 있는 고급형 전동기로는 고에너지 희토류계 영구자석(Rare-Earth Permanent Magnet)을 사용하는 영구자석 전동기로, 그 중에서 특히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는 영구자석이 회전자에 매입되어 있어 구조적으로 안정성이 크며, 자기적 돌극성(Magnetic Saliency)이 좋아 넓은 속도영역 운전을 위한 약계자제어성(Field-Weakening Controllability)과 출력/토크 밀도가 우수하여 고효율 운전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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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윤, 노애숙, 황광철, 최종묵 (2004), "교류 전동차용 IPM 주 전력변환장치(Converter/Inverter) 개발", 한국철도학회:학술 대회지, 한국철도학회 04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437- 1443.
김태윤, 노애숙, 김명룡, 백광선, 이상준, 최종묵 (2006), "120km/h급 교류 전동차용 추진제어장치(Converter/Inverter) 개발 및 성능 특성", 한국철도학회:학술대회지, 한국철도학회 06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214-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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