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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효과
Education Effect in Basic CPR for the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8 no.4, 2008년, pp.381 - 386  

박대성 (춘해보건대학 응급구조과) ,  윤영현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응급의학과) ,  김정술 (춘해보건대학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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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HA의 기본 심폐소생술 2005 Guide-line에 의거하여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Video self-instruction program 교육 후 기본 심폐소생술의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을 조사하고 술기의 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이 흉부압박 및 인공호흡 정확도, 정확한 술기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SPSS 14.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기본 심폐소생술 지식에서는 교육 전 지식은 5.93에서 교육 후 지식은 12.46점으로 증가 하였으며, 태도에서는 교육 전 태도는 2.52점에서 교육 후 태도는 3.71점으로 증가하였다. 구체적 자기효능감에서는 교육 전 4.34점에서 교육 후 6.94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일반적 자기효능감에서는 교육 전 3.22점에서 교육 후 3.26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일반적 자기효능감을 제외하고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2. 기본 심폐소생술 흉부압박의 정확도는 68.90%였으며, 인공호흡 정확도는 19.00%이었다. 3.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의 수행능력의 전체 평균 점수는 4.51점으로 나타났다. 4. 교육 후 자기효능감(B=30.386, p < .05)이 흉부압박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 후 태도(B=15.310, p < .05)가 인공호흡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 후 태도(B=3.737, p < .05)는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의 수행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knowledge, attitude, self-efficacy, and capability of skill for Dept.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performing basic skill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s the following AHA's CPR 2005 Guide-Lines. And we hope to know the influence of those affect on the correctnes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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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AHA(American Heart Association) 의 기본 심폐소생술 2005 Guide-line11)에 의거하여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Video self-instruction program 교육 후 기본 심폐소생술의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의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기본 심폐소생술의 결과와 술기의 수행능력을 파악하여,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이 흉부 압박 및 인공호흡 정확도, 정확한 심폐소생술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치과위생사 교육을 위한 기본 심폐소생술 지침 설정과 교육 방법을 제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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