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AHA의 기본 심폐소생술 2005 Guide-line에 의거하여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Video self-instruction program 교육 후 기본 심폐소생술의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을 조사하고 술기의 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이 흉부압박 및 인공호흡 정확도, 정확한 술기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SPSS 14.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기본 심폐소생술 지식에서는 교육 전 지식은 5.93에서 교육 후 지식은 12.46점으로 증가 하였으며, 태도에서는 교육 전 태도는 2.52점에서 교육 후 태도는 3.71점으로 증가하였다. 구체적 자기효능감에서는 교육 전 4.34점에서 교육 후 6.94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일반적 자기효능감에서는 교육 전 3.22점에서 교육 후 3.26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일반적 자기효능감을 제외하고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2. 기본 심폐소생술 흉부압박의 정확도는 68.90%였으며, 인공호흡 정확도는 19.00%이었다. 3.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의 수행능력의 전체 평균 점수는 4.51점으로 나타났다. 4. 교육 후 자기효능감(B=30.386, p < .05)이 흉부압박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 후 태도(B=15.310, p < .05)가 인공호흡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 후 태도(B=3.737, p < .05)는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의 수행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AHA의 기본 심폐소생술 2005 Guide-line에 의거하여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Video self-instruction program 교육 후 기본 심폐소생술의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을 조사하고 술기의 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이 흉부압박 및 인공호흡 정확도, 정확한 술기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SPSS 14.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기본 심폐소생술 지식에서는 교육 전 지식은 5.93에서 교육 후 지식은 12.46점으로 증가 하였으며, 태도에서는 교육 전 태도는 2.52점에서 교육 후 태도는 3.71점으로 증가하였다. 구체적 자기효능감에서는 교육 전 4.34점에서 교육 후 6.94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일반적 자기효능감에서는 교육 전 3.22점에서 교육 후 3.26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일반적 자기효능감을 제외하고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2. 기본 심폐소생술 흉부압박의 정확도는 68.90%였으며, 인공호흡 정확도는 19.00%이었다. 3.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의 수행능력의 전체 평균 점수는 4.51점으로 나타났다. 4. 교육 후 자기효능감(B=30.386, p < .05)이 흉부압박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 후 태도(B=15.310, p < .05)가 인공호흡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 후 태도(B=3.737, p < .05)는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의 수행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knowledge, attitude, self-efficacy, and capability of skill for Dept.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performing basic skill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s the following AHA's CPR 2005 Guide-Lines. And we hope to know the influence of those affect on the correctness ...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knowledge, attitude, self-efficacy, and capability of skill for Dept.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performing basic skill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s the following AHA's CPR 2005 Guide-Lines. And we hope to know the influence of those affect on the correctness of chest thrusts, the correctness of artificial respiration, and the correctness of skill performing. As a SPSS 14.0 program's analyzing results, we came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 1. In the basic CPR's knowledge, the scores of knowledge rose from 5.93 before education to 12.46 after education. In attitude, the scores of attitude rose from 2.52 to 3.71 after education. In self-efficacy's scores, rose from 3.22 to 3.26 too, and all components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P < .05). 2. In performing CPR, the correctness of chest thrusts is 68.90%, artificial respiration is 19.00%. 3. Total average score of the capability of skill is 4.51. 4. Only self-efficacy affected the correctness of chest thrusts after education(P < .05). 5. Attitude after education affected both the correctness of artificial respiration and skill performing(P < .05).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knowledge, attitude, self-efficacy, and capability of skill for Dept.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performing basic skill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s the following AHA's CPR 2005 Guide-Lines. And we hope to know the influence of those affect on the correctness of chest thrusts, the correctness of artificial respiration, and the correctness of skill performing. As a SPSS 14.0 program's analyzing results, we came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 1. In the basic CPR's knowledge, the scores of knowledge rose from 5.93 before education to 12.46 after education. In attitude, the scores of attitude rose from 2.52 to 3.71 after education. In self-efficacy's scores, rose from 3.22 to 3.26 too, and all components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P < .05). 2. In performing CPR, the correctness of chest thrusts is 68.90%, artificial respiration is 19.00%. 3. Total average score of the capability of skill is 4.51. 4. Only self-efficacy affected the correctness of chest thrusts after education(P < .05). 5. Attitude after education affected both the correctness of artificial respiration and skill performing(P <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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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AHA(American Heart Association) 의 기본 심폐소생술 2005 Guide-line11)에 의거하여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Video self-instruction program 교육 후 기본 심폐소생술의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의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기본 심폐소생술의 결과와 술기의 수행능력을 파악하여,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이 흉부 압박 및 인공호흡 정확도, 정확한 심폐소생술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치과위생사 교육을 위한 기본 심폐소생술 지침 설정과 교육 방법을 제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 수행능력 평가표는 본 연구자가 대한심폐소생협회15)의 의료제공자를 위한 심폐소생술 과정 성인/소아 1인 심폐소생술 술기 체크리스트를 적용하여 총 11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별로 바르게 수행 1점, 수행하지 않음 0점으로 평가하였다. 보조 자료는 모니터가 가능한 교육용 마네킨(Resusci Anne with Skill- reporterTM, Leardal, Norway)을 이용하여, 연결된 프린트에 의해 출력된 내용 중 인공호흡과 흉부압박의 정확도 및 오류(error)를 평가하였다.
Sta- vanger, Norway)를 이용하였고, 교육의 시작직후 5분 정도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배경 설명을 하였고, CPR Any- time DVD를 30분 정도 보면서 각 학생들에게 지급된 Mini Anne 마네킨으로 따라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 평가는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 교육을 마치고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에 관한 설문지를 회수한 후 본 연구자가 직접 술기점검표를 체크하였으며, 마네킨(Resusci Anne with SkillreporterTM, Leardal, Nor- way)에 연결된 프린트에 의해 출력된 내용 중 인공호흡과 흉부 압박의 정확도 및 오류(error)를 평가하였다.
제출하도록 하였다.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의 교육 방법은 Video self-instruction program을 이용한 CPR AnytimeTM 키트(Laerdal Medical Corporation. Sta- vanger, Norway)를 이용하였고, 교육의 시작직후 5분 정도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배경 설명을 하였고, CPR Any- time DVD를 30분 정도 보면서 각 학생들에게 지급된 Mini Anne 마네킨으로 따라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 평가는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 교육을 마치고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에 관한 설문지를 회수한 후 본 연구자가 직접 술기점검표를 체크하였으며, 마네킨(Resusci Anne with SkillreporterTM, Leardal, Nor- way)에 연결된 프린트에 의해 출력된 내용 중 인공호흡과 흉부 압박의 정확도 및 오류(error)를 평가하였다.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측정도구는 박12)의 도구 총 20문항을 2005 Guide-line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각 문항에 대한 정답은 1점으로 평가하였고 최고점수는 20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지식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 측정도구는 이13)의 도구를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교육 전 설문지는 11문항, 교육 후 설문지는 11문항의 4점 척도로 1점에서 4점까지로 점수가 높을수록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1점, 수행하지 않음 0점으로 평가하였다. 보조 자료는 모니터가 가능한 교육용 마네킨(Resusci Anne with Skill- reporterTM, Leardal, Norway)을 이용하여, 연결된 프린트에 의해 출력된 내용 중 인공호흡과 흉부압박의 정확도 및 오류(error)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AHA의 기본 심폐소생술 2005 Guide-line에 의거하여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Video self-instruc- tion program 교육 후 기본 심폐소생술의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을 조사하고 술기의 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이 흉부압박 및 인공호흡 정확도, 정확한 술기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SPSS 14.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에서는 Sherer 등14)이 개발한 일반적 자기효능 척도를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총 17문항의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그렇다” 5점까지로 점수가 높을수록 지각된 자기효능이 높음을 의미한다.
설문지는 기본 심폐소생술의 교육 전과 CPR Anytime DVD를 30분 정도 보면서 각 학생들에게 지급된 Mini Anne 마네킨으로 따라하는 방식의 교육 후 기본 심폐소생술의 지식 및 태도, 자기효능감에 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였다.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의 교육 방법은 Video self-instruction program을 이용한 CPR AnytimeTM 키트(Laerdal Medical Corporation.
태도, 자기 효능감, 지식을 독립변수로 하고, 흉부 압박정확도, 인공호흡정확도,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의 정확도를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2개 대학에 재학 중이며, 한번도 기본 심폐소생술에 노출되지 않은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8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평가 시 불참석 20명을 제외한 6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 수집은 2007년 9월 2일부터 2008년 6월 13일까지 수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기본 심폐소생술 지식과 태도, 자기효능감의 교육 전과 교육 후비교는 paired-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기본 심폐소생술의 결과와 기본심폐소생술 술기의 수행능력은 빈도, 백분율의 기술통계로 하였다. 또한 교육 후 지식과 태도, 자기효능감이 흉부압박과 인공호흡 정확도와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기본 심폐소생술 지식과 태도, 자기효능감의 교육 전과 교육 후비교는 paired-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기본 심폐소생술의 결과와 기본심폐소생술 술기의 수행능력은 빈도, 백분율의 기술통계로 하였다. 또한 교육 후 지식과 태도, 자기효능감이 흉부압박과 인공호흡 정확도와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기본 심폐소생술 지식에서는 교육 전 지식은 5.93에서 교육 후 지식은 12.46점으로 증가 하였으며, 태도에서는 교육 전 태도는 2.52점에서 교육 후 태도는 3.71점으로 증가하였다. 구체적 자기효능감에서는 교육 전 4.
2회 인공호흡에서는 20명(33.3%)이 정확하게 하였으며, 12. 적정 깊이와 흉부 이완을 완전하게 하여 흉부압박 시행에서는 18명(30.0%)이 정확하게 하였다 (Table 6).
2회 인공호흡에서는 20명(33.3%)이 정확하게 하였으며, 12. 적정 깊이와 흉부 이완을 완전하게 하여 흉부압박 시행에서는 18명(30.0%)이 정확하게 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의 의무화와 반복 교육의 중요성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2. 기본 심폐소생술 흉부압박의 정확도는 68.90%였으며, 인공호흡 정확도는 19.00%이었다.
3.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의 수행능력의 전체 평균 점수는 4.51점으로 나타났다.
4. 교육 후 자기효능감(B=30.386, p<.05)이 흉부 압박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 후태도(B=15.
기도 열기에서는 26명(43.3%)이 정확하게 하였으며, 4. 호흡확인에서는 29명(48.3%)이 정확하게 하였다. 5.
기도 열기에서는 26명(43.3%)이 정확하게 하였으며, 4. 호흡확인에서는 29명(48.3%)이 정확하게 하였다. 5.
2회 인공호흡은 20명 (33.3%)이 정확하게 하였으며, 6. 손(손꿈치)을 흉부 압박 위치에 놓음은 22명(36.7%)이 정확하게 하였다. 7.
정확한 속도로 흉부압박을 시행함에서는 30명(50.0%)이 정확하게 하였으며, 8. 정확한 속도로 흉부압박을 시행함은 30 명(50.0%)이 정확하게 하였다. 9.
정확한 속도로 흉부압박을 시행함에서는 30명(50.0%)이 정확하게 하였으며, 8. 정확한 속도로 흉부압박을 시행함은 30 명(50.0%)이 정확하게 하였다. 9.
각 문항에 대한 정답은 1점으로 평가하였고 최고점수는 20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지식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도구의 신뢰도는 Chronbach α=.
교육 후 자기 효능감만이 흉부압박 정확도에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 설명력(R2)은 15.2%를 설명하고 있으며, F값은 10.403(B=30.386, p<.05)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후 태도만이 인공호흡 정확도에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 설명력(R2)은 11.
교육 후 자기 효능감만이 흉부압박 정확도에 영향을 미쳤으며(Table 7), 설명력(R2)은 15.2%를 나타내고 있으며, B=30.386, F= 10.403(p<.05)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후 태도만이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의 수행능력에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설명력(R2)은 9.0%를 설명하고 있으며, F값은 5.769(B=3.737, p<.05)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Lund 등6)은 일반인에 의한 심폐소생술이 실시된 군에서 효과적인 심폐소생술이 시행된 경우는 96%가 생존했지만, 효과적이지 않을 때는 생존율이 4%에 불과하다고 했으며, 또한 흉부압박이 충분한 깊이로 시행되지 않거나, 부적절하게 중단되는 경우와 흉부압박의 횟수가 지나치게 적은 경우에는 환자의 생존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5-8)고 하였다.
교육 후 태도만이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의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Table 9), 설명력(R2)은 9.0%, F 값은 5.769, B=3.737, (p<.05)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05)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후 태도만이 인공호흡 정확도에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 설명력(R2)은 11.2%를 설명하고 있으며, F값은 7.282(B=15.310, p<.05)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후 태도만이 인공호흡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Table 8), 설명력(R2)은 11.2%를 나타내고 있으며, B=15.310, F값은 7.282 (p<.05)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05)이 흉부 압박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 후태도(B=15.310, p<.05)가 인공호흡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 후 태도(B=3.
71점으로 증가하였다. 구체적 자기효능감에서는 교육 전 4.34점에서 교육 후 6.94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일반적 자기효능감에서는 교육 전 3.22점에서 교육 후 3.26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일반적 자기효능감을 제외하고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 평가의 결과를 보면, 흉부 압박의 정확도(%)는 68.90±22.84였으며, 인공호흡 정확도(%)는 19.00±15.39이었다(Table 4).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의 수행능력에서 전체 평균 점수는 11점 만점에 4.51점으로 나타났다. 이는 Brennan 등18) 의 연구에서 2시간의 실습시간을 통해 술기 통과율이 50% 미만의 결과와 일치한 반면 박12)의 술기점수는 20점 만점에서 실험군이 19.
기본 심폐소생술 술기의 수행능력에서 전체 평균 합 점수는 11점 만점에 4.51±4.17점으로 나타났다. 단계별 핵심 수행 술기의 정확히 한 빈도를 보면, 1.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자기효능감에서 교육전보다 교육 후 점수가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이는 한등16)과 박12)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에서는 교육 전 지식 평균 값은 5.93±2.08점, 교육 후 지식 평균값은 12.46±1.87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1).
기본 심폐소생술을 수행할 수 있는 자기효능감에서는 교육 전 평균값은 3.22±.22점, 교육 후 평균값은 3.26±.29 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3).
이는 한등16)과 박12)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또한 기본 심폐소생술의 태도에서도 교육 전보다 교육 후 점수는 유의한 증가를 보였고, 흉부압박의 정확도는 68.90%, 인공호흡 정확도 19.00%로 나타났다. 이는 고 등10)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나타난 흉부 압박의 정확도 91.
49) 순으로 나타났다. 인공호흡에 대한 오류는 과다실수 횟수, 과소실시 횟수, 과속실시 횟수의 3가지 상태로 구분되는 것 중에서, 과속실수 횟수(6.73±4.33)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과소실시 횟수(6.66±5.715), 과다실시 횟수 (4.86±4.40) 순으로 나타났다(Table 5).
후속연구
Lund 등6)은 일반인에 의한 심폐소생술이 실시된 군에서 효과적인 심폐소생술이 시행된 경우는 96%가 생존했지만, 효과적이지 않을 때는 생존율이 4%에 불과하다고 했으며, 또한 흉부압박이 충분한 깊이로 시행되지 않거나, 부적절하게 중단되는 경우와 흉부압박의 횟수가 지나치게 적은 경우에는 환자의 생존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5-8)고 하였다. 따라서 치위생과 학생들이 치과 병의원에 근무하면서 치아 및 이물 등에 의한 심각한 기도폐쇄로 심정지 환자 발생이나, 심혈관계 질환 과거병력이 있는 자를 치과 진료 중 심정지를 목격하였다면, 정확한 기본 심폐소생술 시행을 통해 소생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재 개발 시 자기효능감,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하거나 이들을 뒷받침할 수 있는 선행훈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강화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치위생과 학생들의 흉부압박과 인공호흡 정확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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