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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 개통에 따른 대중교통 수요변화의 실증적 연구
Empirical Study on Public Transportation Demand Change by Providing Metro-rail Servic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1 = no.100, 2008년, pp.25 - 35  

조응래 (경기개발연구원) ,  박경철 (경기개발연구원) ,  김점산 (경기개발연구원)

초록

현재 수도권에서 추진 중인 많은 광역철도 노선 확충은 승용차를 포함한 주변 대중교통체계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 사례는 많지 않아 광역대중교통시설 확충 효과를 정확하게 계량하기 어렵고, 효율적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근거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광역철도 개통이 주변 교통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중앙선 광역철도 사례를 중심으로 수송수요 측면에서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장래 대중교통 수단별 수요변화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통계자료 분석결과, 광역철도의 개통이 주변 교통체계에 미치는 영향은 승용차(33.3%)에 비해 버스(66.5%)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울버스에 비해서는 경기버스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분석결과도 통계자료 분석과 유사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결론적으로 승용차 이용객들은 대중교통 시설의 확충이나 서비스 개선 등에 영향을 덜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기존 버스 이용자들의 경우는 광역철도 개통 등 대중교통 시설 확충이나 서비스 개선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광역철도 개통으로 인하여 버스의 수요가 19% 가량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idership and transit systems are influenced by the expansion of metro-rail in Seoul metropolitan area. However, it has been difficult to measure its precise quantitative influences. Also effective policy implementations have been limited due to the lack of practical evidences. Thus an empiric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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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통행발생이 끝난 이후에 발생하는 수단간 선택을 분석하는 사례연구이므로 기존의 모형 중 통행교차 수단분담모형과 확률적 수단선택 모형을 중심으로 관련 이론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광역철도 노선 중 중앙선 복선전철의 사례를 중심으로 실증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분석방법은 중앙선 주변 대중교통체계를 검토 후, 주변 대중교통 수요에 대한 통계자료를 기초로 한 분석을 우선 수행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광역철도 개통이 교통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수송수요 측면에서 보다 정확하게 검토하기 위해 중앙선을 중심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실증적인 분석은 통계적인 분석과 설문조사 분석을 병행하여 이루어졌으며, 이를 토대로 장래 대중교통 수단별 수요변화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광역철도 개통이 교통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수송수요 측면에서 보다 정확하게 검토하기 위해 중앙선을 중심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실증적인 분석은 통계적인 분석과 설문조사 분석을 병행하여 이루어졌으며, 이를 토대로 장래 대중교통 수단별 수요변화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중앙선 개통이 주변 지역 통행자들의 통행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앙선 이용객을 대상으로 중앙선 개통 전후 통행실태조사를 수행하여 수단간 전환을 검토하였다.
  • 중앙선 주변 버스의 수요변화 추이를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통계자료를 통한 시계열적인 변화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기간은 2004년~2006년으로 설정하여 중앙선 개통전 수요패턴과 개통후 수요패턴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 기존 일반철도 이용객은 광역철도로만 전환하고 버스와는 관계가 없다고 전제하였다.
  • 경기도 버스의 수요 변동은 각 연도별(2005년, 2006년) “경기도 버스운송업체 경영 및 서비스 평가”의 노선별 운송수입 자료를 활용하였다. 버스 노선별 승객수는 분석기간의 노선별 운송수입과 버스운임을 고려하여 추정하였다. 분석기간은 2004년~2006년 3년간 3월~5월 3개월간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분석결과는 <표 4>와 같다.
  • 중앙선 광역철도 수요 예측을 위해 추정된 로지스틱 모형은 식 (2)와 같다. 여기서, 안정화 이후 최종 수요는 앞서 검토된 일산선 역사별 이용승객 8,000명/일을 가정하여 전체 중앙선 노선에 대해 1,680,000명/월을 적용하였다.
  • 중앙선의 수요 안정화 이후 장래수요는 이 지역의 서울 유출입 통행비율 19.8%를 고려하여 이와 유사한 고양시(19.7%)의 일산선 승객수요를 참고하여, 역별 1일 이용수요를 8,000명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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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교차 수단분담 모형이란? 통행교차 수단분담 모형은 통행분포 이후에 통행비용과 서비스수준을 수단분담의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교통계획조사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이다. 가장 간단하게 수단분담을 구하는 방법은 통행시간비율 또는 통행시간차이를 가지고 <그림 2>와 같은 전환곡선(diversion curve)을 활용하여 찾는 방법이다.
기존의 전환수요 예측방법의 문제점은? 기존의 전환수요 예측방법은 대부분이 설문조사를 통한 확률적인 수단분담 모형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런 경우 수요가 과대 예측되는 경향이 있어 수요추정 결과의 정확성에 많은 문제점을 가지게 된다. 특히, 건설비용 및 운영비용 투입이 막대한 철도시설의 경우는 부정확한 수요예측에 따른 계획은 많은 재정을 낭비하고 전체 대중교통 네트워크의 효율성도 저하시키게 된다. 이와 같은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보다 실증적인 분석을 통한 수요분석이 필요하게 된다.
서울시 지하철 개통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지하철 개통이 버스업체에게 미치는 영향은? 1%로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6호선의 잔여구간까지 모두 개통된 2002년도에도 감소폭이 크게 나타났다. 즉, 지하철은 대중교통 이용객에게는 통행의 편리성과 접근성 향상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서울시 버스업체에게는 승객수 감소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서울시 사례는 향후 수도권 광역철도 개통이 주변 지역의 버스수요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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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en-Akiva, M. and S. R. Lerman(1985), "Discrete Choice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The MIT Press 

  2. The Automotive Safety Foundation(1963), "Traffic Control and Roadway Elements-their relationship to Highway Safety" 

  3. 경기개발연구원(2006a), "2006 경기도 버스운송업체 경영 및 서비스 평가", 경기도 

  4. 경기개발연구원(2006b), "경기도 대중교통종합계획수립 연구", 경기도 

  5. 경기개발연구원(2006c),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경기도 

  6. 도철웅(2001), "교통공학원론", 청문각 

  7. 김강수(2002), "Stated Preference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론에 대한 연구(2단계)", 한국교통연구원 

  8.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6), "대중교통체계개편 성과분석 및 버스관리기구 설립.운영방안 - 제1편 대중교통체계개편 성과분석 - ", 서울특별시 

  9. 성현곤.권영종.송선아.이재용(2006), "광역철도 개통효과 분석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선 광역철도를 중심으로", 제53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577-590 

  10. 윤혁렬(2000), "제2기 지하철 전면개통에 따른 시내버스 노선체계의 개편구상", 서울시정개발연구원 

  11. 장수은.정성봉(2006), "초기 교통수요 형성의 특성규명을 통한 교통수요분석의 신뢰도 제고방안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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