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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결혼이민자 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론적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Cultural Education Program for Female Marriage Immigra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2 no.4, 2008년, pp.63 - 77  

오윤자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velop the basic framework of multicultural art education programs for female foreign immigrants married to Korean males. First, these programs aim to lessen their cultural variance in acculturizing in Korea, and thereafter enhance their emotional stability and improv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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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차별성은 첫째, 실시기관ㆍ대상자 집단ㆍ전문가 집단이 함께 심도있는 사전 모임을 통하여 수정ㆍ보완의 과정을 거쳐서 프로그램 모형의 구조화를 계획한 점이다. 둘째, 영역별 회기 교육을 엄격히 실시하므로 대상자 집단의 전문성, 학습능력과 학습효과, 만족 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셋째, 여성 결혼이민자를 가족적 맥락에서 이해와 수용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통합 지원을 한 것이다.
  • 본 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양한 문화 영역 중에서 문화적인 자기표현을 통하여 심리 정서적인 안정을 조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수월성, 보편성, 전문성에 기초하여 선택하였다. 즉, 영상매체 제작교육, 다문화교육, 무용교육을 핵심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여성 결혼이민자 대상의 문화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을 위하여 문헌고찰 및 요구도 분석에 기초하여 하위 영역 및 영역별 주요 내용을 구성하고 이를 현장에서 실행한 후 만족정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두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 결혼이민자들의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상호적인 사회문화 적응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문화적 권리로서 개인의 잠재적인 능력 개발 및 정서적 만족감을 확장시키며 한국문화 이해 및 체험을 통한 훈련을 하고 나아가 한국사회 적응 및 가족간 의사소통을 향상함에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여성 결혼이민자를 위하여 개인과 가족 차원에서 문화적 충격을 완화하여 심리 정서적인 안정감을 가지고 주체적인 잠재력을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문화적 접근으로 제공하려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 결혼이민자가 문화적 다양성을 창출할 수 있는 문화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데에 있다. 연구목적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으로는 첫째, 여성 결혼이민자 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고찰 및 배경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 결혼이민자가 문화적 다양성을 창출할 수 있는 문화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데에 있다. 연구목적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으로는 첫째, 여성 결혼이민자 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고찰 및 배경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둘째, 여성 결혼이민자 문화교육 프로그램 모형(案)을 개발하고 셋째, 문화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여성 결혼이민자 대상으로 실시하여 만족 정도 및 주관적 평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여성 결혼이민자를 위하여 개인과 가족 차원에서 문화적 충격을 완화하여 심리 정서적인 안정감을 가지고 주체적인 잠재력을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문화적 접근으로 제공하려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 결혼이민자가 문화적 다양성을 창출할 수 있는 문화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데에 있다.
  • 둘째, 다문화를 수용하는 사회문화를 조성하는 데에 있다. 즉,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다문화 인식 기회를 제공하고, 특히 여성 결혼이민자가 문화교육의 주체자로서 역할을 부여받게 하며 지역사회에서 다문화 체험 및 홍보 기회의 확산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은 다문화 접변에 체계적인 변화를 유도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회통합의 매개로서의 문화교육의 역할이라고 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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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 결혼이민자 지원은 무엇이 기본 전제가 되어야 하는가? 또한 결혼 이민은 자신과 원가족의 경제적 안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최선으로 선택한 초국가적 이동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여성 결혼이민자 지원은 개인 및 가족의 자기성장과 능력개발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본 전제가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여성 결혼이민자는 인간적인 삶의 배경에 출신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소멸하지 않으며 오히려 출신국 문화와 가치를 배우자 및 가족 등 유입국에 소개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여성 결혼이민자 대상의 문화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을 위하여 문헌고찰 및 요구도 분석에 기초하여 하위 영역 및 영역별 주요 내용을 구성하고 이를 현장에서 실행한 후 만족정도를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문화교육 프로그램 모형은 영상매체제작 교육, 다문화교육, 무용교육을 하위영역으로 하였으며 각 영역별 전문가집단과의 심도있는 토의를 통하여 단계별 학습내용을 구성하였다. 둘째, 질문지를 통한 효과와 과정 만족정도에 있어서 도움이 되며 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가집단의 주관적 평가 역시 과정과 효과에 있어서 여성 결혼이민자의 개인과 관계 차원, 문화수용과 다양성 이해에 있어서 도움이 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문화경제학자인 Klamer(2004)는 문화의 가치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문화경제학자인 Klamer(2004)는 문화의 가치를 문화적 가치,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한 바 있다. 이 가운데 문화의 사회적 가치는 문화가 사회적 자본의 형성과 확대에 기여하므로서 사회적 배제를 약화하고 사회통합을 강화하는데 미치는 영향(양현미ㆍ심광현ㆍ박건희, 2007)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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