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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재래시장은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동안 위기에 처한 재래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여 재래시장의 현대화에 노력하였다. 그러나 외형적으로는 재래시장이 변화했으나 실제에 있어서는 아직 성과는 미미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실시 한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재래시장과 바람직한 재래시장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인식차이를 바탕으로 재래시장 명소화의 방향 및 전략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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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ending on the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in the traditional markets are experiencing a lot of difficulties. In order to enable traditional markets has been to the brink of a variety of studies in progress. Accordingly, the government has a budget to support the massive effort to modernize i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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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재래시장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요소와 사람들이 즐겨 찾는 명소로서의 재래시장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재래시장의 과거의 모습과 현재의 상황 그리고 미래의 모습을 조명하여 바람직한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명소화 전략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 구체적인 차이 분석 항목은 첫째, 재래시장에 대한 인식차이 둘째, 역할의 비교 셋째, 명소화 전략의 차이 등이다. 또한 명소화 요소 간 영향을 파악하여 재래시장의 명소화에 대한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명소화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재래시장 인식 및 역할과 명소화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보았으며, 명소화 각 요소들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
  • 따라서 재래시장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요소를 활용한 명소화 가능성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연구의 목적은 첫째, 재래시장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요소와 사람들이 즐겨 찾는 명소로서의 재래시장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재래시장의 과거의 모습과 현재의 상황 그리고 미래의 모습을 조명하여 바람직한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명소화 전략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조사의 목적은 재래시장의 현재와 바람직한 재래시장 간의 인식의 차이를 조사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차이 분석 항목은 첫째, 재래시장에 대한 인식차이 둘째, 역할의 비교 셋째, 명소화 전략의 차이 등이다.

가설 설정

  • 첫째, 자연적 요소는 불변하는 터전으로서 토지 . 기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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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지연, 지역커뮤니티중심공간으로서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동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 이동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경제논총 제19집, 제1권, 명지대학교 경제연구소, 2000. 

  3. 박지애,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4. 김세범, 진주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마케팅과학연구 제6집, 한국마케팅과학회, 2000. 

  5. 송부용, 창원지역 재래시장 활성화와 지원 방안, 마케팅과학연구 제7집, 한국마케팅과학회, 2001. 

  6. 최정분,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연구, 한국유통과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유통과학회, 2006. 

  7. 식품의약품안정청, 식품유통 취약지구(재래시장)의 효율적 관리방안, 식품의약품안정청, 2004. 

  8. 안용찬,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향과 기대효과, 단국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9. 이상옥, 한국재래시장의 변천과 유통근대화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10. 이진희, 장소마케팅, 대왕사, 2003. 

  11. 김태선, 장소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12. 박난순, 이석환, 주효진, 장소마케팅을 활용한 지역발전에 관한 연구, 서울행정학회 학술대회발표 논문집, 서울행정학회, 2004. 

  13. 노영성, 문화활용에 의한 지역명소화전략, 한국마케팅과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마케팅과학회,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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