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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도시탐방명소의 장소적 특성 - 관광안내문헌 분석을 중심으로 -
The Place Characteristics of City Tourist Attractions in Seoul - Focusing on the Contents Analysis of Tourist Guidebooks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1 no.4, 2013년, pp.42 - 55  

박수지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김한배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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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관광안내서 등 현대 도시사회에서 시민들의 여가와 관광활동의 정보매체가 되는 비학술문헌의 분석을 통하여 탐방선호장소들의 장소적 특성을 연구하려는 것이다. 연구범위와 방법은 서울 내의 유형별 탐방명소들을 대상으로 관광안내문헌에 나타나는 장소별 빈도와 내용분석을 통해 대표적 장소적 특성을 규명하려 하였다. 유형별 탐방명소는 '자연형 탐방명소', '역사형 탐방명소', '생활문화형 탐방명소'로 대별되었다. 유형별 대표장소는 빈도분석에 의해 각각 남산과 한강, 덕수궁과 경복궁, 이태원과 대학로로 선정하였다. 상기 문헌연구와 이를 보완하는 현장연구를 종합하여 전도시적 차원, 주변맥락의 차원, 장소적 차원의 세 단계에서 서울 탐방명소의 장소적 특성을 도출, 해석하였다. 각 유형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세 유형이 공유하는 지배적인 장소적 특성은 배경을 이루는 도시공간과의 가시적, 용도적 '대비성'과 주변지역과의 활동적, 의미적 '연계성', 그리고 단위 탐방명소 내부에서의 '가시성'과 '체험성'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배후도시의 환경과는 가시적, 용도적으로 명료하게 대비되면서 주변지역들과는 연계 관광적 여건이 원활하고, 장소 내부에서는 가시적 독특함과 체험적 다양성이 갖추어질 때 탐방명소로서 효과가 강화될 수 있다고 파악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동시대 사람들이 느끼는 도시 탐방명소의 보편적 매력요인이자 장소적 특성으로 볼 수 있으며, 향후 이들 특성들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탐방명소와 그 주변의 도시환경을 조성, 관리할 때 도시 전반의 정체성과 관광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place characteristics of preferable city tourist attractions through the contents analysis of non-academic literatures such as tourist guidebooks and web materials. The most preferable Seoul tourist attractions were selected by their frequency in liter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여행지 선택방법은 무엇인가? 여행지들은 개인적 경험에 의해 선택하기도 하지만, 주로 여행명소에 대하여 공유되는 정보들 속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여행지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관광행동을 나타나게 하는 계기는 친구, 가족, 준거집단 등의 개인적 영향과 광고, P.
어떤 측면에서 관광안내서는 현상학적 연구에 필요한 상호주관성을 확보했다고 볼 수 있는가? 현상학적 방법은 생활 속에서 파악될 수 있는 주관적 ‘삶의 세계’의 탐구이며, 연구의 보편성 확보를 위하여 이른바 신문, 광고, 여행서적 등, 보다 공공성이 높고 ‘상호주관성’이 담보될 수 있는 자료를 선호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 주된 연구 자료로 사용하려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관광안내서는 작가가 체험한 장소별 매력과 이용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베스트셀러급의 문헌들은 독자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시민들의 선호도를 반영하여 장소를 선정하고, 시민들 사이에 공유되는 매력요인들을 중심으로 이 장소들을 설명하고 있다. 그런 면에서 이들 자료는 현상학적 연구에 필요한 ‘상호주관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 관광이 일반화된 배경은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70년대 이후로 생활수준의 향상과 함께 여가시간의 증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확대, 신속하고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의 정비로 관광이 일반화 되었다(김종은과 이상춘, 2006). 2000년대 초반부터는 주 5일제가 정착되면서 도시민들은 늘어난 여가시간에 일상 생활권에서 가까운 거리의 이색적인 명소들을 탐방하는 빈도가 잦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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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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